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고믹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믹스(Gomics)
고믹스(Gomics)

고믹스(Gomics)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주로 웹툰만화 콘텐츠를 활용하여 웹툰 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유저가 웹툰을 구독하거나, 창작자의 작품을 등록하는 플랫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적인 생태 커뮤니티를 구현하려고 한다. 고믹스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행한 암호화폐는 곰토큰(GOM Token)이다. 이를 통해서 유저나 창작자들이 곰토큰을 사용해서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고믹스 운영자는 구속된 적이 있는 전과자이며, 고믹스 ICO를 통해 거액의 자금을 모집한 후 도피 중이라는 비판이 있다.

개요[편집]

고믹스의 기술 구조는 컨트랙트 단계, 비즈니스 단계, 응용 단계의 세 가지로 나뉜다. 고믹스는 폴카닷(Polkadot)을 기초 구조로 Polkadot + IPFS 프레임을 채택하여 개발한다.

  • 컨트랙트 단계 : 스팀(STEEM) 구조를 기반으로 개발하여 (이더리움과 이오스 등 기타 우수한 공유 블록체인의 베이스 설계 구조를 끊임없이 학습,) IPFS 저장 기술을 결합한다. 크로스 체인으로 보완함과 동시에 사이드 체인 속성을 더한다.
  • 비즈니스 단계 : 블록체인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심사와 검증을 진행한다.
  • 응용 단계 : 비즈니스 단계의 APIs를 거쳐 고믹스 기반 콘텐츠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개발자들의 더 많은 컴포넌트를 묶거나 기능을 확장한다.
고믹스(Gomics)

곰토큰[편집]

고믹스(Gomics)의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고믹스 플랫폼의 유통 화폐인 곰토큰(GOM Token)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안정적으로 토큰 가치를 상승시켜, 전체 생태계가 성장하도록 활성화 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된 거래 계좌 장부와 경제를 활발하게 하기 위한 시스템의 산물이다. 개방된 인터넷에서는 이 시스템이 인터넷을 안정적이고 정상적으로 운영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유저 : 유저는 GOM 토큰을 사용하면서, 자신들이 만화를 제작하는데 실제로 참여하게 한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에 투표하고 평가할 수 있고, 이후에 자신이 보고 싶은 만화를 고를 수도 있다.
  • 창작자 : 창작자는 블록체인의 거래의 투명함과 탈중앙화 된 특성을 활용해, GOM 토큰으로 보상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만화 작가는 더 많은 수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창작자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수익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플랫폼과 나누어 가지던 창작자들의 수익을 이제 그들이 돌려받게 된 것이다. 이런 선순환으로 인해 창작자는 유저에게 더 우수한 작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플랫폼: : 플랫폼은 곰토큰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고믹스 생태계의 곰토큰 유통량을 조절해서 GOM의 수요와 공급 균형을 지키게 된다. 플랫폼 운영 자본을 낮추어,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 창작자가 그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플랫폼 유저들에게 우수한 작품으로 서비스 할 수 있다.
  • 광고 : 광고주는 곰토큰으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고믹스 생태계에 광고를 낸다. 유저들은 특정 광고를 선택해서 본 후, 곰토큰 수익을 받는다. 이로써 광고주는 유저들의 시청 습관, 광고 취향 등을 그려볼 수 있고, 크게 보면 광고 지출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

곰토큰 발행[편집]

곰토큰(GOM Token)은 고믹스(Gomics) 플랫폼의 토큰으로 ERC-20 기반의 형식으로 총 7,500만개를 발행한다. 곰토큰 긴축 (디플레이션) 구조를 활용해서 고믹스는 플랫폼 수입의 GOM 토큰에서 정기적으로 일부분을 소각한다. 고믹스의 계획은 2025년까지 곰토큰 총량 7,500만에서 2,100만까지 소각하여, 비트코인 최대 공급량과 일치시키려 한다.

곰토큰 활용[편집]

  • 지불기능 : 고믹스 생태계에서 유저는 곰토큰을 지불 방식으로 하여, 일부 유료 만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유저가 지불한 GOM 토큰은 대부분 창작자가 받게 될 것이며, 플랫폼은 그 중 일부를 수익으로 가져간다. 만화 유관 작품을 구매하는 것을 제외하고, 곰토큰으로 플랫폼의 기타 상품 및 서비스를(만화 굿즈 등) 구입할 수 있다. 효율적인 지불 기능은 유저들에게 좋은 경험을 안겨줄 것이다.
  • 투표 및 거버넌스 : 지불 기능 말고도, 곰토큰의 다른 중요한 기능은 플랫폼의 관리 기능이다. 유저는 곰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투표권을 얻을 수 있고, 투표권으로 유저들은 플랫폼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 유저는 자신들이 직접 가장 좋아하는 만화를 선정할 수 있다. 투표 시스템을 통해, 가장 좋아하는 만화를 선택하고, 그 후 창작자에게 연재 요청도 할 수도 있다. 창작자 입장에서 말하면, 유저들이 어떠한 작품을 가장 원하는 지 알 수 있으며, 이 작품을 끝내면 창작자들은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단일 작품을 투표하는 것을 제외하고, 고믹스 플랫폼은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곰토큰으로 관리할 수 있고, 커뮤니티 유저들이 실제로 생태계 성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고믹스는 유저들이 실제로 생태계의 일부가 되길 바라고, 커뮤니티 유저 모두의 힘을 모아서 고믹스 생태계의 성장과 번성을 촉진시키려 한다.
  • 창작자의 제작 지원 : 곰토큰으로 인하여 창작자는 우수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편의 괜찮은 만화나 애니메이션 상품을 제작하는 비용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 점이 창작자 입장에서는 별로 좋지 않은 소식이다. 알 수 없는 작품에 투자했을 때, 시장의 피드백을 미리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만약 만화 창작자가 많은 제작비를 투자해야 한다면,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믹스 플랫폼은 만화 창작자를 위해 빠르게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창작자는 플랫폼의 도움을 받아 법정화폐와 곰토큰으로 제작비를 지불한다.

상장 거래소[편집]

곰토큰은 코인타이거, 비트소닉, 코인빗, 핫빗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USDT, BTC, ETH, KRW 마켓 거래가 가능하다.

비판[편집]

고믹스(Gomics)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위장하여, 투자자들로부터 15억 이상 투자금을 받았지만 정작 플랫폼 사업이 아닌 스캠이라는 비판이 있다.

고믹스는 ICO 당시 투자자들로부터 무조건 1달러를 약속하고 수익을 내주겠다는 명분과 업비트, 빗썸 거래소에 상장하니 기대하라는 말로 투자자들을 현혹시켰고 자금을 모집했다. 결국 사기로 알려졌으며 현재 환불 진행 및 투자자들의 고소가 진행될 예정이다.

ICO 당시 엔젤 및 프라이빗 세일 가격이 1GOM = 50원 또는 100원, 150원이었다. 하지만 2021년 2월 현재 0.5원이다. (1/100 토막)

투자자에게 분배했던 물량을 2년 락업을 해놓은 채 자신의 물량을 다 청산 후 암묵적으로 투자자들의 지갑 락업을 해제하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속적으로 투자자 개인들에게 연락을 하여 곰 시세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며 투자금을 확보하였다. 포블게이트에 상장한 후 2차로 물량을 청산하고 있으며 고믹스 투자자들의 항의전화를 다 피하며 도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웹툰 사이트는 현재 운영을 안하고 있는 상태이며, 고믹스 대표인 한xx은 과거에 탈세 및 불법 사이트 운영으로 구속이 된 바 있으며 전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신의 이름으로 사업자를 낼 수 없어 어머니인 이xx의 이름을 빌려 고믹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고믹스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