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규슈지방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규슈지방(일본어: 九州地方)은 일본 본토 남단에 위치하는 규슈를 중심으로 한 지방이다. 규슈지방이라고 할 때, 위 7개 현에 류큐 제도오키나와현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규슈지방이 있는 규슈섬(일본어: 九州)은 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이며 세계의 섬 가운데 36번째로 크다. 규슈섬은 혼슈, 시코쿠, 홋카이도와 함께 일본열도를 대표하는 섬의 하나이다.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구마모토현, 오이타현,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의 7 현이 설치되어 있다. 세계의 섬 중 하나인 영국스피츠베르겐섬 (노르웨이)에 이어 37위의 크기이며 지질학과 고고학 등에서는 규슈라는 명칭도 사용된다.

개요[편집]

  • 국가: 일본
  • 최대도시: 후쿠오카시
  • 면적: 36,782km²
  • 인구: 14,253,157명(2020년 1월 1일 기준)

역사[편집]

규슈지방은 대륙한반도와 가까웠기에 일본의 역사에서 초기 그 역할이 컸다. 혼슈 서남부와 함께 왜국이 세워질 즈음까지 일본 역사에서 큰 역할을 했다. 규슈와 서남부 혼슈 인근설과 혼슈 중부설이 대립할 정도로 일본 고대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곳이다. 하지만 규슈는 고대 이후 그 역할이 서서히 축소되어 갔다. 야마토 정권이 들어서면서 일본 역사의 주 무대는 규슈에서 관서 지방으로 넘어갔다. 본토인들은 규슈인들을 남만(南蠻)이라 불렀다. 이 단어는 가고시마 사람들을 사쓰마하야토(薩摩隼人)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다분한 지역 차별다운 뉘앙스가 깔려 있는 단어이다. 이것은 규슈 남부 지역이 비교적 일본에 늦게 복속된 것과도 관계가 있었는 데 뜻이 확대된 것이다.

그러나 근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기, 일본 안팎으로 확실한 역할을 하면서 지금의 하나된 일본 사회 시스템을 있게 한 완충지로서 다시 존재감을 강화하였다. 국제 세계와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난반 무역항(나가사키현 등)을 이용해 스페인네덜란드 등의 무기를 비롯한 선진 문물을 수용하는 다리 역할을 한 것. 또한 일본인들에게 침략의 시야를 본격으로 갖는 계기가 된 '임진왜란'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였다. 이순신에게 일본군이 패전한 노량 해전에서, 조선군에게 패해 도망치던 일본군 패잔병의 철수를 이끈 시마즈 가문은 규슈의 자고로 이어져 내려온, 유력한 세력이었다.

이렇듯 일본 내에서는 남단에 속하는 외딴 곳이면서도 국제 세계로의 길이 열린 지리상 특수성은 규슈와 인근 지역 사람들에게 국제사회와 변화의 시대 흐름을 포착하는 감각을 키워 주는 계기를 제공했다. 결국 규슈 지역 대다수와 인접한 일부 번이 근대국가로의 일본 내전이었던 보신 전쟁을 주도하여 승리하고 이어지는 메이지유신의 제도 혁신에도 규슈 출신의 많은 인재/ 세력이 초기부터 중심 역할을 하였다. 현재도 한국, 중국, 동남아시아와 가까워, 아시아와의 무역이 번성하고 있다. 지리적으로도 후쿠오카나가사키 일대는 오사카보다 한국의 부산이 가까우며 도쿄보다도 서울이 더욱 가깝다.

도호쿠 대지진 이후 한동안 오키나와나 쓰시마 섬 등과 더불어 지진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근래에 일어난 2016년 구마모토 지진으로 규슈 지방마저 상당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말았다.

지리[편집]

중앙에 규슈 산지가 형성됐다.그 중핵을 이루는 아소 산에는 동서 18 km, 남북 25km에 이르는 세계에서 매우 큰 칼데라가 있다. 규슈의 지형은 크게 삼분할 수 있는데 북부는 꽤 완만한 산지, 남부는 백악기에서부터 제3기에 걸쳐 생성된 부가체이기에 북부의 지질구조와는 완전히 다르고 꽤 험준한 산지로 이루어졌다. 중부는 수십만 년 전까지 세토 내해와 연결된 바다로 말미암아 분리되어 있었는데 아소 산의 몇 차례에 걸친 분화로 생겨난 용암으로 메워져 하나의 섬이 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오이타현구마모토현에 온천이 많이 생겼고 일본 전국에서 인기 있는 대학생 MT 장소에 오이타현, 구마모토현, 미야자키현 이상 3현이 꼽힌다.

규슈는 동해, 동중국해, 태평양(필리핀 해)에 둘러싸여 있으며 많은 해협과 만, 섬이 있다.

  • 해협 : 간몬 해협(関門海峡), 쓰시마 해협(対馬海峡), 이키 수도(壱岐水道), 시루시마 해협(甑島海峡), 호요 해협(豊予海峡), 오스미 해협(大隅海峡), 다네가시마 해협(種子島海峡)
  • 만(湾):아리아케해, 오오무라만, 벳푸만, 가고시마만
  • 섬 : 쓰시마(対馬), 이키섬(壱岐島), 히라도섬(平戸島), 고토 열도(五島列島), 아마쿠사 제도(天草諸島), 고시키지마 열도(甑島列島), 구사가키 군도(草垣群島), 우지 군도(宇治群島), 사쓰난 제도(薩南諸島, 오스미 제도, 토카라 열도, 아마미 제도), 류큐 제도(오키나와 제도, 사키시마 열도), 다이토 제도(大東諸島)

규슈는 일본에서 오가사와라 제도에 이어 온난하다. 가고시마 현 아마미 제도 이남과 가고시마 현 다네가시마 이북의 지역 간의 기후는 크게 다르다.

가고시마 현 다네가시마 이북 지역의 여름은 따뜻하고 강수량이 많고 겨울은 춥고 강수량이 적다. 단 아소 산을 비롯한 규슈 산지의 고지대에서는 기온이 매우 낮고 적설도 많다. 단 혼슈와는 달리 폭설이 내리는 때는 별로 없다.

남부의 태평양 연안에 해당되는 오이타 현 남부, 미야자키 현, 가고시마 현 오스미 지방, 가고시마 현 다네가시마 지방은 여름에 강수량이 많고 태풍 피해도 잦다. 겨울에도 온난하고 강설이 적다.

후쿠오카 현 일대와 오이타 현 중북부는 시코쿠나 주고쿠 지방의 기후와 비슷하며 강수량이 적은 편이다.

그 외 규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후쿠오카 현 서부, 사가 현, 나가사키 현, 구마모토 현, 오이타 현 서부, 가고시마 현 사쓰마 지방은 겨울 강수량이 꽤 많다. 단 눈이 내리는 때는 적은데 한반도로 인해 눈구름이 차단되기 때문이다.

후쿠오카의 기온은 제법 높다. 영하로 내려가는 일이 거의 없고 최저기온은 영하 1도, 최고기온은 약 40도다. 온난습윤기후, 아열대 기후가 나타난다. 제주도나 오키나와섬보다 온도가 높다.

경제[편집]

제1차 산업[편집]

농업, 어업, 임업이 균형 있게 규슈 각 현에 넓게 분포하며 출하액도 많다. 온난한 기후 때문에 열대나 아열대 지역 원산의 고구마, 수박, 망고, 바나나 등의 생산도 많다.

제2차 산업[편집]

기타큐슈 공업지대를 중심으로 철강·석탄 공업이나 에너지 산업이 번성했다. 미쓰비시 중공업이나 사세보 중공 등 조선업으로 대표되는 중공업도 번성하며 구루메시(久留米市)에서는 고무 공업, 오무타시노베오카시 등에서는 화학공업이 발달했다. 근래 IT 산업이 성장한 덕에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생산량의 1할을 차지한다. 또 도요타 자동차, 닛산 자동차,다이하쓰 공업, 혼다 등 자동차 회사들과 관련부품사들의 공장이 들어서 . 연간 영국규모인 150여만대 자동차 수출 임해공장이 1990년대 건설 되었다.

나고야나 도쿄 근교 도요타, 닛산 공장 비해 임금이 40% 낮다.

노비 지방(濃尾地方, 나고야 일대)에 이은 국내의 자동차 제조 거점이 되었다.

제3차 산업[편집]

후쿠오카현이 규슈 산업 생산액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후쿠오카 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도매업은 후쿠오카 시를 중심으로 규슈 전역을 배후 지역으로 한다. 후쿠오카 현의 도매업 연간 판매액은 전국 제4 위이며 규슈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금융 분야에서는 전국 은행은 적은 대신 현별로 지방은행이 있다. IT 관련 서비스업도 성장하는데 그 대부분은 후쿠오카에 소재한다.

해외무역[편집]

위치상 한반도중국, 동남아시아에 가까워서 아시아와의 무역이나 수출입이 번성하다. 후쿠오카와 나가사키 일대에서는 오사카보다 한국부산이 가까우며 도쿄보다도 서울이 더 가깝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 규슈〉, 《위키백과》
  • 규슈〉, 《나무위키》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규슈지방 문서는 일본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