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레지스트라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지스트라(registrar)는 등록자로부터 도메인 네임의 등록 신청을 접수하여, 등록 데이터레지스트리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도메인 네임 등록 대행 업체이다.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가로 배너 (since 1998).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상세[편집]

레지스트라는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ICANN)가 전 세계 업체 중 심사기준에 적합한 업체를 선별하여 국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 업체를 말한다. 즉 레지스트라는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의 인증을 받아 국제 도메인 등록기구인 미국네트워크솔루션(NSI)의 도메인 등록업무를 대신하는 업체이다. 인터넷 도메인 등록 업무는 1997년까지 미국의 NSI가 독점해 왔으나, 1998년 말 미국 상무부가 등록기관 선정과 인증을 담당할 기구로 ICANN을 설치함으로써 경쟁 체제로 전환된 뒤, 전 세계에 100개 이상의 업체가 등록인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도메인은 보통 대행업체를 통해 등록을 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단순한 등록대행 서비스 제공회사는 ICANN으로부터 인증이 필요 없는 중간 소개상의 개념으로, 등록 희망자에게서 등록받은 도메인명을 다른 레지스트라에게 되팔면서 이익을 내는 것이다. 하지만 2000년부터는 한강시스템과 예스닉, 넷피아, 7DC, 가비아 등 여러 기업들이 ICANN으로부터 레지스트라 자격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ICANN에서는 지난 2007년 초 미국의 레지스트라인 'RegisterFly.com'이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도메인 등록과 관리 서비스를 갑자기 중단하면서 파문이 일자 레지스트라 자격 기준을 강화하기도 하였다.[1]

각주[편집]

  1. 레지스트라〉, 《시사상식사전》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레지스트라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