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리딩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딩(Reading)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장의 흐름을 읽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개요[편집]

리딩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장의 흐름을 읽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 리딩이라는 것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시장은 자본주의, 시장 논리, 경제 논리, 공급과 수요 등의 복합적인 요소가 모여 시세를 형성한다. 이러한 요소들과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비롯하여 수많은 이론과 논리, 개념과 학문, 연구와 분석 등과 차트, 캔들, 패턴 등의 지표나 지수, 기호와 시스템 등의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모든 행위를 통칭한다. 이렇게 한 리딩을 통해 어떤 시장에서 어떤 자산을 투자할지 정하는 (Pick)을 할 수 있다.

가기.png 에 대해 자세히 보기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리딩은 분석(Analysis), 연구(Research), 조사(Investigation) 등 다양한 단어나 어휘로 표현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가치를 지닌 무언가의 가치를 미리 파악하여 해당 자산에 대해 행동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오늘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 내일 환율이 1,200원으로 오를 것 같다면 미리 환전하는 게 이익이다. 빵을 사려고 할 때 밀가루 가격이 올랐다는 뉴스를 보고 내일 빵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미리 사두는 것과 같은 행동이다.

종류[편집]

리딩은 크게 능동적 관리수동적 관리의 두 가지 성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능동적 관리[편집]

능동적 관리는 기술적 분석(비효율적 시장 가설)로 대표되는 투자 전략이다. 능동적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가격이나 거래량 등의 지표나 지수를 보고 시장을 분석하여 흐름을 예측하는 시도를 말한다. 비교적 장기투자보단 단타성 투자에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일목균형표를 보고 차트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이다.

가기.png 능동적 관리에 대해 자세히 보기

수동적 관리[편집]

수동적 관리는 기본적 분석효율적 시장 가설(EMH)로 대표되는 투자 전략이다. 수동적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자산의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흐름을 예측하는 시도를 말한다. 비교적 단타성 투자보단 장기투자에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가치투자를 통해 원래 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된 주식은 언젠가 높게 평가되어 가격이 오를 거로 예측하는 것이다.

가기.png 수동적 관리에 대해 자세히 보기

리딩방[편집]

이러한 리딩을 통해 분석한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리딩방이라 한다. 리딩방은 기관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사이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 이외에도 리딩방은 시장을 분석한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에 해당한다. 공개 혹은 비공개 커뮤니티 사이트, 동영상, 메신저, 채팅방이나 이를 이용하는 작전 세력이나 사람들을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리딩방은 뿐만 아니라 투자 전문가인 멘토에게 픽을 받아 멘티가 매매를 진행하는 소규모 플랫폼인 '픽방'을 포함한다. 현재 사용되는 리딩방이라는 단어는 사실상 이런 '픽방'만을 의미한다.

가기.png 리딩방에 대해 자세히 보기

기타[편집]

가치가 있는 것의 향후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운의 영역에 있는 것을 리딩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도박이나 복권이 그 예인데, 외부 개입 없이 완전히 운이나 확률로만 작동하는 도박이나 복권의 경우 과거의 기록을 아무리 분석해봐야 다음에 나올 결과 역시 운과 확률로 정해지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리딩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