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서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비(Servi)
서비(Servi)
서비(Servi)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

서비(Servi)는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가 생산 및 판매하는 자율주행 서빙로봇이다. 베어로보틱스의 첫 번째 서빙로봇인 페니(Penny)의 이름을 서비(Servi)로 개명, 한국, 미국, 일본 등 주요 3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서비는 직원의 업무 지원을 통해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 낭비는 줄이고, 보다 근본적인 외식업 본질의 가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기능[편집]

서비는 주로 자동차에 접목됐던 자율주행 기술을 인공지능(AI)에 적용한 로봇이다. 레이저를 이용하는 센서 라이다3D 카메라를 통해 좁은 실내공간에서도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 장애물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피해 고객 테이블까지 안정적으로 음식을 운반한다.[1]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과 안전성,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안전하려면 멈추면 되지만 식당처럼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 장애물로 붐비는 곳에서 로봇이 멈추게 되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서비는 효율성과 안전성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로봇이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됐다. 서비는 레스토랑 내 별도의 인테리어 설치 공사 필요 없이 단 1~2시간 만의 공간 학습을 통해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고, 3단으로 설계돼 쟁반 3개까지 넉넉히 놓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여기에 서빙로봇 최초로 사물과 사람을 구분하고, 트레이 위 음식을 무게로 인식하는 첨단 인공지능 인지 기능도 탑재돼 있으며, 사람 보행 레벨과 다름없이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서비는 주방에서의 음식 서빙은 물론 비어있는 접시를 주방으로 옮겨야 하는 버싱(bussing)도 수행한다. 적정 무게가 넘으면 자동으로 주방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갖춰 특별한 작동 지시가 없더라도 멀티 로봇의 기능을 담당한다. 게다가 풍부한 배터리 용량으로 한 번의 충전에도 장기간 지속적으로 로봇을 운영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 모니터링 기술을 지원해 현장에 있지 않아도 문제 해결, 활동 기록 확인 등이 가능하다.[2]

특장점[편집]

서비는 인체에 무해한 소재 사용 여부, 세균과 해충의 번식 가능성, 위생적인 제품 관리를 위한 세척 가능성 등의 검증을 통해 NSF 인증을 획득했다. NSF 위생 검증 테스트를 통과하여 안심하고 손님 테이블에 사용할 수 있다. 음식물에 의한 표면 오염을 쉽게 제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균이 번식하기 어려운 특수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단차와 틈이 최소화된 외형 설계를 통해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매장에서 사용중인 일반적인 세정제로 서비의 표면을 닦아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할 수 있다.[3]

위생 외에도 서비는 베어로보틱스 본사에서 직접 제조해 판매하고 있어 투명하고 안정적인 운영 관리의 장점이 있다. 본사에서 직접 로봇을 운영하고 관리하며 도입을 위한 컨설팅, 도입 후 방문 점검 등 서비스는 베어로보틱스에서 직접 제공한다. 서비는 대한민국에서 제조되는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제품으로, 철저한 관리 매뉴얼에 따라 생산되고 있다. 한국 제조 분야에 경험 많은 기술자들을 중심으로 공정 전반을 관리 감독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 모니터링을 통해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기타 다른 서비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 풍부한 배터리 용량 : 4시간 충전으로 약 12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는 배터리로 서비스 효율이 향상된다.
  • 커스터마이징 : 매장의 서비스 형태와 동선에 맞춰 다양한 로봇 설정이 가능하다.
  • 빠르고 간편한 설치 : 쉽고 빠른 공간 맵핑으로 세팅된 당일 서비를 사용할 수 있다.
  • 모니터링 및 리포트 :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로봇의 서빙 횟수, 이동 거리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4]

모델[편집]

서비는 음식 서빙을 포함한 다목적 사용을 위한 디자인인 일반 서비와 음료 서빙과 퇴식에 최적화된 모델인 서비 미니로 나뉜다. 서비 미니는 일반 서비에 비해 사이즈가 작고, 2단으로 설계되었으며, 무게와 적재 가능 무게도 적다.

서비와 서비 미니의 비교[4]
구분 서비 서비 미니
이미지 서비.png 서비 미니.png
사이즈 44 cm × 43 cm × 104 cm 44 cm × 43 cm × 98 cm
트레이 갯수 2 trays - 40 cm, 1 bus tub 1 tray - 40 cm, 1 bus tub
무게 34 kg 32 kg
적재 가능 무게 30 kg 20 kg
배터리 수명 8 - 12 hrs
충전 타입 Wall charger (Input 100~240V AC 3.5A 50/60 Hz, Output 28.6V DC, 8.0A)
작동 방법 외장 테블릿 또는 내장 터치스크린

액세서리[편집]

서비는 드링크 트레이, 사각 트레이, 퇴식용기의 세 가지 액세서리도 지원한다.

서비에 제공되는 액세서리[4]
드링크 트레이 사각 트레이 퇴식용기
음료 서빙에 최적화된 탈부착 액세서리 서빙과 퇴식의 효율성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넓은 사이즈의 탈부착 액세서리
퇴식에 최적화된 원형 용기(커버 포함)
드링크 트레이.png 사각 트레이.png 퇴식용기.png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서비 문서는 인공지능 활용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