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아이스서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이칼호수 거대 아이스서클
중국 랴오허강 아이스서클

아이스서클(Ice Circle, 아이스 디스크, 아이스 팬)은 얼어붙은 표면 형태를 이루는 현상을 말한다.

대부분 정원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다. 작은 개체 여러 개가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발견되기도 한다. 형태와 크기는 작은 CD모양부터 지름 4km까지 무척이나 다양하지만 전체적으로 원형이다. 바이칼호수의 4km 넓이의 두 아이스서클이 NASA 위성에 관측되기도 했다.

흔하지 않은 현상으로, 추운 기후 천천히 흐르는 물에서 발생한다. 회전하는 경우도 있다. 회전 방향이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고 경우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회전 속도는 한 개체에서 거의 일정하다.

최초 기록은 지난 1895년 미국 미아누스 강에 생긴 아이스서클을 현지 주민이 과학 잡지에 신고한 것이다. 그렇지만 조사단이 도착했을 땐 아이스서클은 사라졌고 불가사의한 일 정도로 기록됐다. 이후 1970년대 들어서면서 아이스서클의 목격담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아이스서클이 발견될 때마다 각국의 학자들은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발생 배경을 찾지 못했다. 결국, 당시 큰 화제가 됐던 UFO가 원인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UFO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열 때문에 둥근 원이 발생했다는 주장이었다. 아이스서클이 회전하는 이유 역시 UFO로 자기장의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09년 4월 러시아 바이칼 호수에서 4km의 대형 아이스서클이 발견되면서 학계는 또다시 아이스서클에 관심이 쏠렸다. 메탄가스 등이 원인으로 제기됐지만 엄청난 크기의 아이스서클을 만드는 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이어졌다.

생성 원인

과학자들이 밝혀낸 회전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차가운 물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물보다 무겁다. 둘째로, 물은 가라앉으면서 회전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겨울철 수온의 변화로 물이 회전하며 소용돌이를 만드는데, 이것이 얼음덩어리를 깎아 원형 얼음판을 생성한다. 아이스서클이 느리게 녹기 때문에, 그것은 그 바로 아래에 있는 물을 시원하게 만든다. 이 차가워진 물은 그 호수의 따뜻한 물보다 무거우므로 가라앉게 된다. 이 차가운 물이 가라앉으면서 회전하게 되면 얼음을 위로 올라가게 만든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아이스서클 문서는 지형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