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티바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티바(Atieva)
아티바(Atieva)

아티바(Atieva)는 2007년에 설립된 루시드모터스(Lucid Motors)의 전신이다. 아티바는 테슬라오라클의 임원들이 설립한 회사로 전기차 배터리, 코터 등 파워트레인을 만들며 세를 키웠다. 테슬라에서 수석엔지니어를 지낸 피터 롤린슨이 2016년 최고경영자로 합류하며 루시드 모터스로 이름을 바꾸고 본격적으로 자체적인 전기차 생산에 돌입했다.

역사[편집]

2007년 오라클(Oralce)의 임원이었던 웽 샘(Weng Sam)을 중심으로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설립되었다. 본래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전기차 배터리와 파워트레인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이후 2013년 테슬라(Tesla)의 전 엔지니어링 부사장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이 합류하였으며 2015년에는 마츠다(Mazda)의 수석 디자이너인 데렉 젠킨슨(Derek Jenkins)이 아티바에 합류하였다. 칭 캐피털(Tsing Capital), 미쓰이(Mitsui), 벤록(Venrock), 자프코(JAFCO) 등으로 부터 약 1억1300만 달러를 제공 받았고 2016년 10월 아티바에서 루시드모터스로 이름을 바꾸고 고성능 고급 전기차를 개발하겠다고 공식 발표 했다.

루시드는 애리조나 주의 카사 그란데에 7억 달러 규모의 루시드 제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하였고 2018년 사우디 아라비아 공공 투자 기금과 1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여 2019년 플랜트 건설 자금에 투입하였다.

2019년 12월 루시드는 애리조나 주의 카사 그란데에 공장을 착공하여 2020년 12월 1일 연간 40만대의 전기차 생산 목표로 한 AMP1 공장 건설을 완료하였다.

가기.png 루시드에 대해 자세히 보기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티바 문서는 자동차 역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