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오클라호마 대학교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클라호마 대학교(University of OKLAHOMA, OU)
오클라호마 대학교(University of OKLAHOMA, OU)

오클라호마 대학교(University of OKLAHOMA, OU)는 1890년에 설립된, 미국 오클라호마주 노르만에 있는 주립대학교이다. 오클라호마주에 3개의 캠퍼스를 두고 여러 곳에서 유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개요[편집]

1890년 오클라호마 준주 의회에서 통과된 법률에 의거해 설립되었다. 1892년 공식적으로 문을 열고 노르만 도심의 건물에서 수업을 시작했다. 초대 총장으로 데이비드 로스 보이드(David Ross Boyd)가 취임했다. 1893년 약학대학을 신설했으며, 그 해 이 대학의 첫 번째 건물을 열었다. 1907년 오클라호마가 주로 승격되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교명을 변경했다. 계속해서 수십 년에 걸쳐 캠퍼스를 넓히고 도서관을 비롯한 여러 건물을 새로 지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학생 수가 급감했다가 전쟁이 끝나고 나서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중반 학생 수가 450% 이상 증가해 1만 7,270여 명에 달하자 세 동의 기숙사를 새로 지었다. 1994년 데이비드 보렌(David Boren)이 총장으로 취임한 이후 급속하게 성장했다. 오클라호마 대학교는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로 매우 활발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문리대학, 경영대학, 법과대학, 공과대학, 국제대학, 언론·매스커뮤니케이션 대학, 미술대학, 대기·지리학 대학, 지구·에너지 대학, 우등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간호대학, 종합보건대학, 공공보건대학, 유니버시티칼리지, 평생교육 대학, 교양학부와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52개 분야에서 학사학위, 160개 분야에서 석사학위, 75개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수여 한다. 2011년 현재 약 3만 300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대학 재학생 수는 2만 890여 명이고, 대학원 재학생 수는 9,400명을 넘는다. 미국 50개 주와 전 세계 100개 이상의 나라에서 온 많은 학생들이 이곳에서 수학하고 있다. 교원 수는 약 3,000명이다. 부속기관 및 시설로 도서관, 미술관, 자연사박물관, 천문대 등이 있다. 미식축구, 소프트볼, 체조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부는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제1캠퍼스는 미국 오클라호마 주 노르만에 있으며, 면적은 연구단지를 포함해 12.1㎢이다. 캠퍼스를 조성할 때부터 많은 나무를 심는 등 조경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 그밖에 오클라호마와 툴사에 캠퍼스가 있다.[1]

역사[편집]

1890년, 12월 18일 당시 주지사였던 조지 워싱턴 스틸(George Washington Steele)의 후원에 힘입어 3개의 주립대학이 오클라호마 주력권에 설치되었는데 노만 주립 대학교, 그리고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의 전신인 스틸 워터 농업 기계 대학과 중부 오클라호마 대학교의 전신인 에드먼드 사범학교였다. 그 후 1907년, 오클라호마가 연방 주로 가입되면서 노만 주력권 대학이 현재의 오클라호마 대학교로 개칭되었다. 또한 노만 주민들이 소유 토지중 407에이커 면적의 땅을 당시 노먼 철도 정비역 남부의 0.5마일에 위치해 있던 당시의 학교를 위해 부지로 내놓았다.

1892년 8월, 본교의 첫 총장이었던 데이빗 로스 보이드가 노먼에 도착하고 그 해 첫 입학생들이 들어왔다. 아울러 당시 주력권내에서의 약사들의 수요가 증가했던 관계로 1893년 약학대가 건립되었고 3년 후, 첫 약사 학위가 수여 되었다. 또 이 당시, 본교 건물이 건립돼 있지 않은 관계로 노만의 번화가에 위치해 있던 'Rock Building"이 1893년 9월 6일, 신축 본교 건물이 개관되기 전까지 본교 건물 노릇을 하게 된다. 그러나 1903년 1월 6일, 화재로 대학의 유일한 건물과 초기 대학 시절의 기록들 대다수가 소실되고 일부 지역들은 이것을 기회로 대학의 이전을 종용했으나 총장을 포함한 교수진들은 대학 이전 유혹을 뿌리쳤다. 당시 수학 교수였던 프레더릭 엘더는 "강의를 계속하는데 필요한 것은 칠판과 분필 한 상자면 된다."라고 할 정도로 굳은 심지를 가지고 대학을 노먼에 유지시켰다. 이후 당시 영문학 교수였던 버넌 루이스 파링튼 교수에 의해 캠퍼스 건물의 설계가 이뤄졌다. 이렇게 해서 유럽의 고딕 양식과 당시 오클라호마 원주민 부족들인 '체로키' 인디언들의 디자인이 혼합된 '체로키 고딕 양식'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건물이 건립되기 시작했다.

1907년, 오클라호마가 연방 주로 가입하고 민주당 소속의 찰스 하스켈이 주지사로 당선되면서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온다. 대학 역시 변화의 바람은 피할 수 없었는데 당시 교수진들의 대다수가 장로 교계 출신이었으나 침례 교계와 남 침례 교계 교수진들이 받아들였는데 이것이 문제가 되었다. 두 교파는 교수진들과의 사이는 좋았으나 남침례교계는 주정부측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것이다. 특히 침례교계의 두 인사들이었던 나다니엘 리네바 목사와 어네스트 테일러 바이넘 교수는 보이드 총장에 상당히 비판적이었고 하스켈 주지사의 선거운동을 지원했다. 게다가 하스켈 주지사는 당선되고 난 뒤, 본교의 공화당 성향이던 교수들과 보이드 총장까지 해임시켜버렸다. 이후 대학은 확장을 거듭하고 신 교정 부지까지 확보하면서 신규 도서관이 건립되었다. 그 후 비젤 총장은 주의회로부터 기존의 제시금이었던 20만 불에서 더 오른 50만 불의 지원금이 승인되었고 이것을 학생들과 교수진들의 연구자료들을 구입하는데 쓸 수 있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대학은 미국 해군 장교 양성 프로그램인 'V-12 해군 대학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 국내 131개의 대학 중 일부가 되었으며 종전 후 등록 학생들이 상당수로 증가해 기숙사 부족 사태까지 겪는 일도 생겼다. 1960년대 중반 운영 측은 3개의 12층짜리 기숙사 건물을 신축했고, 기혼 학생들과 미 군대 학자지원금인 지아이 빌(G.I. Bill)을 이용, 학교로 복학한 제대군인들을 위한 현재 '크라애이틀리 아파트'라고 불리는 아파트 3동 역시 신축한다. 2차대전 발발 2년 후인 1943년에는 조지 린 크로스가 대학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25년 동안 재임해 본교 역사상 최장기 재임 총장으로 기록을 남겼다. 흑백차별은 본교도 피할 수 없었는데 흑인학생과 백인 학생은 동일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다는 주 정부 법령에 따라 1948년 본교의 대학원 입학 신청을 낸 G. W. 맥로우린(G. W. McLaurin)의 신청서가 거부당한다. 설상가상으로 당시에는 흑인 학생들을 위한 대학원 프로그램들이 적거나 전무한 상황이었다. 법원은 투표로 맥로우린의 입학을 수락하도록 했으나 별도로 분리된 곳에서 수업을 들었다. 그러자 전미유색인종지위향상협회는 케이스를 미 연방대법원에 제출했고 미 연방대법원은 대학원급 교육에 차별정책을 둔 주 법령이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리게 된다.[2]

특징[편집]

학과

항공학, 기상학, 지질학, 석유공학, 에너지 관리학, 건축학, 법학, 약학, 아메리칸 인디언학 관련 프로그램 특히 체로키 부족학과 부족언어학 1, 2, 3급을 봄과 가을학기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상학과 석유공학은 전미 10위 내에 들어가는 굉장히 우수한 프로그램이다.[2]

미식축구

전통적인 미식축구 강호이다. FBS/Big-12 컨퍼런스 소속으로 팀명은 초창기 미국의 서부개척을 주도한 서부 이주민들을 의미하는 '수너즈'이며 매년 텍사스 대학교와 대결하는 'The Red River Showdown'은 유명 대학 라이벌전으로 손꼽히는 경기중에 하나이다. 텍사스와 오클라호마주의 경계가 되는 Red River를 뜻하며 달라스에 위치한 코튼 볼 스타디움 경기장에서 치뤄지는데, 특이한 것은 경기장은 텍사스주에 있으나 오클라호마주와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거의 본교 홈경기와 같은 분위기에서 치뤄진다는 점이다. 텍사스 대학교나 오클라호마 둘 다 만만치 않은 팀들이지만 오클라호마가 앞선 기량으로 텍사스보다 우위에 있는 상태다. 팬들도 마찬가지지만 선수들 역시 경기전부터 실랑이를 벌일 정도이다.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오클라호마 대학교 문서는 대학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