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재규어랜드로버

해시넷
(재규어 랜드로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재규어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JLR)
재규어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JLR)
타타자동차(Tata Motors)
재규어(Jaguar)
랜드로버(Land Rover)

재규어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JLR)는 영국의 자동차 회사이다. 정식 명칭은 재규어 랜드로버 오토모티브 PLC(Jaguar Land Rover Automotive PLC)이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 코벤트리 휘틀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영국 다국적 자동차 회사인 재규어 랜드로버 리미티드(Jaguar Land Rover Limited)의 지주회사로 인도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인 타타자동차(Tata Motors Limited)의 자회사이다.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사의 주요 활동은 재규어와 랜드로버 마크가 부착된 차량의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다.

재규어(Jaguar)와 랜드로버(Land Rover) 두 브랜드는 모두 합병 이전에 길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68년 영국 브리티쉬 레이랜드(British Leyland) 대기업의 일부로 처음 합병을 거쳤고 나중에 다시 서로 독립한 뒤 BMW의 랜드로버, 포드(Ford, Ford Motor Company)의 재규어는 각각 자회사로 통합되었다. 포드는 2000년 전 로버 그룹이 해체된데 이어 BMW로부터 랜드로버를 인수했는데, 사실상 영국 레이랜드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나머지 부분이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2008년 포드로부터 재규어 자동차(Jaguar Cars)와 랜드로버 인수를 위해 타타모터스를 설립한 이래로 자회사로 활동해 왔다. 2013년 1월 1일 재규어 자동차(Jaguar Cars Limited)와 랜드로버의 운영은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Jaguar Land Rover Limited)로 통합되었고 모기업은 재규어랜드로버 오토모티브 PLC로 개칭되었다.

현재 재규어랜드로버의 랄프 스페스(Ralf Speth) 전 대표인 뒤를 이어 전 르노(Renault) 회장인 티에리 볼로레(Thierry Bollore)가 신임 대표를 맡아 근무하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대표이사는 백정현이며 업계에 따르면 백사장은 8월말까지 근무하고, 영국 출신이며 2016년부터 싱가폴에서 아시아태평양 사장인 로빈 콜간(Robin Colgan)이 신임 사장으로 내정되었다고 전해졌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재규어랜드로버(Jaguar Land Rover)는 인도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인 타타모터스(Tata Motors Limited)의 자회사이자 승용차 전문가인 재규어와 SUV 전문가인 랜드로버가 타타모터스(타타자동차)에 인수되어 탄생한 기업이다. 재규어(Jaguar)는 랜드로버(Land Rover)와 합병되어 재규어랜드로버 주식회사(Jaguar Land Rover Limited)를 이루고 있으며 본사는 영국에 있다.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전혀 다른 차를 만드는 두개의 독립된 브랜드이지만 같이 묶여 여러 회사에 매각되어 다닌 역사가 대부분이다. 두 브랜드의 첫 번째 만남은 브리티쉬 모터스(British Motors)와 레이렌드 모터스(Leyland Motors)가 합병해 만들어진 브리티쉬 레이랜드 모터가 설립되면서인데, 당시 브리티쉬 그룹에 소속되어 있던 재규어와 레이랜드 산하의 로버(Rover)가 두 회사의 첫 만남이었다.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1984년까지 역사의 일부분으로 브리티쉬 레이랜드의 일부이며 2002년 포드에 의해 다시 같은 그룹으로 재결합했다. 포드는 1989년에 재규어 자동차를 인수했고, 2000년에 BMW로부터 랜드로버를 인수하였으며 2006년 포드는 BMW로부터 로버 브랜드 명을 약 600만 파운드에 구입했다. 이것은 2000년 BMW에 의해 로버 그룹이 해체된 이후 처음으로 로버와 랜드로버 브랜드를 재결합했다. 2008년 1월 18일, 타타그룹(Tata Group)의 일부인 타타 모터스(Tata Motors)는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를 영국에 등록된 전액 출자 자회사로 설립했다. 이 회사는 재규어 자동차와 랜드로버 두 회사를 포드 인수를 위한 지주회사로 사용하였으며 2008년 6월 2일에 인수를 하였다. 2013년 1월 1일 두 회사로 운영되던 그룹은 통합 기준이지만 근본적인 구조 조정을 거쳤다. 모기업은 재규어랜드로버 오토모티브 PLC로 바꾸고, 재규어자동차유한공사는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Jaguar Land Rover Limited)로 개명하였으며 랜드로버의 특정 중국 이익 제외된 자산을 회사로 이전하였다. 결과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사는 영국에서 재규어와 랜드로버 제품의 디자인, 제조, 마케팅을 담당하게 되었다.

재규어랜드로버(JLR)는 재규어와 랜드로버 브랜드 외에도 휴면 중인 다임러 컴퍼니(Daimler Company), 란체스터 모토 컴퍼니(Lanchester Motor Company), 로버(Rover)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고 있다. 후자는 MG 로버 그룹(MG Rover Group)이 부도 여파로 포드 소유권인 랜드로버에 의해 인수되었으며 BMW는 2000년에 로버 그룹을 해체할 때 이 브랜드의 소유권을 보류하고 MG 로버에 권한을 위임했다. 2018년 6월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 Power)는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초기 품질 측면에서 가장 낮은 두 가지 브랜드로 평가했으며 2019년 중반 보고서에서 최초 품질에 가장 나쁜 두 브랜드로 확인되었다. 재규어 F-페이스는 2019년 2월 '가장 신뢰도가 낮은 자동차 10대'의 소비자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편집자들은 "전자, 드라이브 시스템, 전력 장비, 소음 및 누출"을 문제의 측면으로 꼽았다.[1]

주요 인물[편집]

랄프 스페스(Ralf Speth) 전 CEO 및 비상임 이사
티에리 볼로레(Thierry Bollore) CEO

랄프 스페스[편집]

랄프 스페스(Ralf Speth)는 영국-독일 자동차 임원이자 재규어랜드로버의 전 최고 경영자(CEO)이다. 서랄프 디터 스페스(Sir Ralf Dieter Speth)라고도 부른다. BMW, 린데(Linde) 및 포드(Ford)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에서 근무한 바 있다. 그는 로젠하임실무중심대학(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Rosenheim)에서 공학 학위를 받았으며 워릭대학교(University of Warwick)에서 기계공학 및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그는 1980년 BMW에서 자동차 경력을 시작하여 20년간 BMW에서 일했으며 2002년에는 린데 그룹에 합류하여 글로벌 운영 책임자와 운영 부사장을 역임하였다. 또한 랄프 스페스는 자회사인 키온그룹(KION Group GmbH)의 최고운영책임자 겸 이사회 이사를 맡은 바 있으며 2007년 자동차 산업으로 복귀하여 포드 자동차 회사의 프리미어 자동차 그룹(PAG)에 생산, 품질 및 제품 계획 담당 이사로 합류하였다. PAG 마키 2종인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타타에 매각한 데 이어 2010년 2월 재규어랜드로버(JLR)의 최고경영자(CEO), 2010년 11월 타타모터스(Tata Motors)의 비상임 이사가 됐다. 그는 2016년 9월 명예교수로 임명되어 이전에 산업교수를 지낸 바 있으며 영국 워릭대학교 WMG(Warwick Manufacturing Group)에서 엔지니어링 연구 및 연구를 위해 워릭대학교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16년 10월 25일 스페스는 타타 선즈(Tata Sons) 이사회의 추가 이사로 선임되었다. 2020년 1월 30일 그는 2020년 9월에 재규어랜드로버의 CEO에서 은퇴할 의사를 발표했고, 재규어랜드로버와 타타 선즈 이사회에 남아 사내에서 비상임 이사직을 맡았다.[2]

티에리 볼로레[편집]

티에리 볼로레(Thierry Bollore)는 프랑스의 사업가이며 재규어랜드로버의 최고 경영자(CEO)이다. 그는 2019년 10월 11일까지 르노(Renault)의 최고경영자(CEO)를 역임하였으며 2020년 7월 28일 재규어랜드로버의 CEO로 발표되어 2020년 9월에 취임하였다. 티에리 볼로레는 프랑스 파리도피나 대학교(Paris-Dauphine University)에서 MBA를 졸업했으며 1990년 프랑스 타이어 제조업체인 미슐랭(Michelin)에 입사하여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는 헤비급 트럭 타이어 공장에서 점장을 맡았고 1993년부터는 전 세계 모든 헤비급 트럭 공장의 공정 및 품질 중앙 그룹 책임자로 일했다. 그 후 그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중형 트럭 사업부의 메서드 그룹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4년 뒤인 1997년 일본으로 건너가 미슐랭 여객차 공장의 산업보조원이 됐다. 1998년 그는 트럭 공장 생산 책임자로 태국으로 이주했으며 나중에는 트럭과 항공기 사업부 상무이사가 되었다. 2002년, 볼로레는 전 세계 미슐랭 항공기 사업의 산업 담당 부사장으로 임명되었으며 2005년 미슐랭을 떠나 중국으로 건너가 국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포레시아(Faurecia)에 입사해 아시아 배기가스 제품군 부사장으로 임명됐다. 그 후 그는 월드와이드(Worldwide) 부사장으로 전략,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 및 연구개발을 담당하게 되었다. 2010년에는 유럽과 남아프리카를 담당하는 부사장으로 포레시아 배출가스 제어기술로 자리를 옮긴 후, 산업, 품질, 구매를 담당하는 월드와이드 부사장이 되었다. 2012년 9월 티에리 볼로레는 프랑스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인 르노에 입사했고, 한 달 후 제조 및 공급 체인의 부사장으로 임명되었으며 2013년 최고 경쟁 임원이 되었다. 2018년 2월 르노 최고 운영 책임자(COO)에 선임됐으며 2018년 11월 20일에 설립된 과도기적 지배구조의 일환으로 르노의 부사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2019년 1월 24일 르노의 CEO로 선임되었으며 르노 그룹 집행위원회의 일원으로 근무하였다. 2019년 10월 11일 르노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해임됐으며 2020년 7월 28일 재규어랜드로버의 CEO로 임명되었다.[3]

회사 구조[편집]

타타모터스[편집]

타타모터스(Tata Motors Limited) 혹은 타타자동차(Tata Motors Limited)는 타타모터스 주식회사(Tata Motors Limited)의 약칭이며 1945년에 설립된 인도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이다. 본사는 인도 뭄바이에 위치해 있다. 인도의 대기업인 타타그룹(Tata Group)의 일부분이며 세계에서 생산량으로만 8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 기업이다. 타타그룹의 일부인 타타자동차는 이전에 TELCO(텔코, TATA Engineering and Locomotive Company)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다. 제품으로는 승객용 자동차, 트럭, 밴 등도 포함된다. 타타자동차는 봄베이 증권거래소와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계열사로는 재규어랜드로버와 타타대우상용차(Tata Daewoo)가 있으며 계열사들이 악명 높은 서비스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2019년 재규어랜드로버의 판매 부진과 글로벌 시장 침체 등의 악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8년 포드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인수했으며 포드는 재규어를 매입했을 때의 절반에 불과한 헐값으로 타타에 매각했다.[4][5]

1945년 기관차 제조업체로 설립된 이 회사는 1969년에 종료된 다임러-벤츠 AG(Daimler-Benz AG)와의 협력으로 1954년 첫 상용차를 생산했다. 타타자동차는 1991년 타타시에라(Tata Sierra)에 이어 1988년 타타모바일(Tata Mobile)이 출시되면서 승용차 시장에 진출해 인도 제조사로는 처음으로 경쟁력 있는 원산의 자동차 개발 역량을 달성했다. 1998년 타타는 인도 최초의 완전 토착 승용차인 인디카를 출시했고, 2008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싼 차인 타타나노(Tata Nano)를 출시했다. 타타자동차는 2004년 국내 트럭 제조업체인 대우상용차 사를 인수했고 2008년 포드로부터 재규어랜드로버를 인수했다. 타타모터스는 봄베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BSE SENSEX 지수, 인도 내셔널 증권거래소, 뉴욕 증권거래소의 구성 요소이다. 이 회사는 2019년 기준 세계 최대 기업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목록에서 265위를 차지했다. 2017년 1월 17일 나타라잔 찬드라세카란(Natarajan Chandrasekaran)은 타타 그룹의 회장으로 선임되었으며 타타모터스는 2019년 회계연도에 UV 시장 점유율을 8% 이상으로 높인다.[6] 가기.png 타타모터스에 대해 자세히 보기

재규어[편집]

재규어(Jaguar)는 영국 코벤트리 휘틀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영국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인 재규어랜드로버의 고급 차량 브랜드다. 재규어 자동차(Jaguar Cars)는 2013년 1월 1일 재규어랜드로버(Jaguar Land Rover)를 결성하기 위해 랜드로버(Land Rover)와 영업이 완전 합병될 때까지 재규어 자동차 생산을 담당했던 회사였다. 재규어의 사업은 1922년 스웨크 사이드카 컴퍼니(Sweak Sidecar Company)로 설립되었으며, 전에 승용차용 차체를 개발하기 전에 오토바이 사이드카를 만들었다. S. S. Cars Limited의 소유 하에 많은 사람들이 재규어를 모델로 하여 스탠다드 모토(Standard Motor Co)와 제휴하여 만든 완성차로 사업을 확장했다. 이 회사의 이름은 1945년에 S. S. Cars에서 재규어 자동차(Jaguar Cars)로 바뀌었다. 영국 브리티쉬 모터스(British Motor Corporation)와의 합병에 이어 1966년 결과적으로 확대된 회사는 현재 브리티쉬 모터스 홀딩스(British Motor Holdings, BMH)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1968년 레이렌드 모터스(Leyland Motors)와 합병하여 1975년 브리티쉬 레이렌드(British Leyland)가 되었다. 재규어는 브리티쉬 레이렌드에서 분리되어 1984년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1990년 포드에 인수될 때까지 FTSE 100지수의 구성원이었다. 재규어는 최근 몇 년 동안 영국 총리를 위해 자동차를 생산해 왔으며, 2010년 5월에는 XJ 모델이 생산되어 공급되었다. 이 회사는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II) 여왕과 찰스 왕세자로부터도 왕실영장을 보유하고 있었다.

포드는 재규어 자동차를 소유했고, 2000년 랜드로버를 인수 했으며 2008년까지 두 회사가 타타모터스에 매각되었다. 그 후 타타는 자회사로 재규어랜드로버를 만들었으며 운영 회사 수준에서 2013년 재규어 자동차가 랜드로버와 합병하여 재규어랜드로버 주식회사(Jaguar Land Rover Limited)를 결성해 재규어와 랜드로버 차량 모두의 단일 설계, 제조, 판매사, 브랜드 소유자로 구성했다.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포드 소유 시대부터 코벤트리의 휘틀리와 워릭셔(Whitley)의 게이돈에 있는 엔지니어링 센터의 공동 설계 시설을 사용했으며 재규어 자동차는 캐슬 브롬위치(Castle Bromwich)와 솔리헐(Solihull)의 공장에서 조립되어 왔다.[7] 가기.png 재규어에 대해 자세히 보기

랜드로버[편집]

랜드로버(Land Rover)는 럭셔리 SUV를 전문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영국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회사로, '지프의 귀족', '오프로드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리는 레인지로버·디스커버리·프리랜더·디펜더 등 랜드로버차량 계열을 생산한다. 1948년 영국의 자동차회사 로버(Rover Company)가 선보인 사륜구동차 '랜드로버'에서 출발했다. 인도 타타자동차(Tata Motors)의 자회사 재규어랜드로버에 속해 있다. 사륜구동차 브랜드 가운데 지프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오래되었다. '랜드로버'의 시제품은 1946년 로버의 모리스 윌크스(Maurice Wilks)와 스펜서 윌크스(Spencer Wilks)에 의해 개발되었다. 1948년 암스테르담 모터쇼에서 랜드로버 시리즈의 첫번째 모델을 소개했으며, 이후 계속해서 새로운 차량을 출시했다. 로버를 비롯해서 많은 기업이 이 회사를 소유했다. 2018년 12월 세계브랜드연구소가 제작한 '2018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 중 364위에 올랐으며 2019년 10월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랭킹은 85위이다.

랜드로버가 현재 생산하는 차량 모델로는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스포트, 레인지로버이보크, 디스커버리, 프리랜더, 디펜더가 있다. 레인지로버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린다. 디스커버리는 랜드로버 브랜드 기반을 굳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모델로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프리랜더는 소형 SUV 차량이다. 본사는 영국 코벤트리의 휘틀리에 있다. 랜드로버 차량은 영국의 헤일우드와 솔리헐에서 조립되며 연구개발센터는 게이든과 휘틀리에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의 연간 차량 생산대수는 약 30만 대이다. 한국 지사는 2001년 설립된 랜드로버코리아(Land Rover Korea)가 있다.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경기도, 강원도 지역에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 가기.png 랜드로버에 대해 자세히 보기

역사[편집]

  • 1984년 :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브리티쉬 레이렌드에 소속된 두 회사이다.
  • 2002년 : 포드에 의해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다시 같은 그룹으로 재결합하였다.
  • 2008년 1월 18일 : 타타 그룹의 일원인 타타모터스는 포드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인수 합병하여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Jaguar Land Rover Limited)를 공식적으로 등록하면서 재규어랜드로버가 설립되었다.
  • 2008년 6월 2일 : 재규어랜드로버의 포드로부터 인수가 공식적으로 완료되었다.
  • 2011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 헤일우드 공장에서 1,500명의 직원을 추가로 고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랜드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 모델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영국 소재 기업과 20억 파운드 이상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 2011년 9월 : 영국 중부 울버햄프턴 인근의 i54 비즈니스파크에 새로운 엔진 공장 건설에 3억5500만 파운드를 투자해 4기통 가솔린 및 디젤 엔진 제품군을 제조하였다.
  • 2011년 11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솔리헐 공장에서 1,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이는 현장의 인력 규모가 25% 증가한 것이다.
  • 2012년 3월 : 헤일우드 공장에서 1,000명의 신규 고용 창출과 24시간 생산으로의 전환을 발표했다.
  • 2012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와 중국에 본사를 둔 자동차 브랜드 체리(Chery, 奇瑞)는 재규어 및 랜드로버 차량과 엔진의 제조, 연구 개발 시설의 설립, 새로운 자동차 마크의 설립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합작 사업에 초기 27억 8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 2013년 1월 : 재규어 자동차 리미티드(Jaguar Cars Limited)와 랜드로버의 운영은 재규어랜드로버 리미티드(Jaguar Land Rover Limited)와 합병되었으며 모기업명은 재규어랜드로버 오토모티브 PLC(Jaguar Land Rover Automotive PLC)로 변경하였다.
  • 2013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2013년 3월 31일까지 총 37만 4,636대를 판매되었고, 이 중 31만 6,043대가 랜드로버이며, 재규어가 58,593대 판매되었다.
  • 2013년 9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솔리헐에 있는 시설에서 1700명의 추가 고용과 15억 파운드의 투자를 발표했다.
  • 2014년 1월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재규어랜드로버가 중국, 북미, 유럽 등 모든 주요 시장에서 고급차 수요가 늘면서 2013년 사상 최대인 42만 5006대를 판매했다고 보도했다.
  • 2014년 10월 : 재규어랜드로버가 중국 체리자동차와 합작으로 10억 파운드를 투자하여 만든 중국 창수 공장을 개장했다. 창수 공장은 재규어랜드로버 최초의 해외 공장이다.
  • 2015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연구 개발, 제조, 차량 조립을 위한 6개의 주요 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5개는 영국에, 1개는 인도에 있다. 또한 한 해 동안 총 141만 1천 파운드를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 2017년 7월 : 중국 체리 재규어랜드로버 시설에 인제니움 엔진 생산 공장이 추가되어 개장한다.
  • 2017년 9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2020년형부터 출시된 모든 새로운 재규어 및 랜드로버 모델에는 전지형 또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옵션이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 2017년 10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자사의 전동화 기술 프로그램을 2017년 말 전시장에서 출시하였다.
  • 2018년 6월 : 미국의 J.D.파워는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초기 품질에서 가장 낮은 두 가지 브랜드로 평가했다.
  • 2018년 4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경유차 세제 변경 및 브렉시트(Brexit) 불확실성에 따른 판매 부진을 이유로 웨스트미들랜즈(West Midlands)의 임시 계약직 1,000명을 감축한다고 발표했다.
  • 2019년 2월 : 재규어 F-Pace는 '가장 신뢰도가 낮은 자동차 10대'의 소비자 보고서를 작성했다.
  • 2019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NOx 배출 등급을 받기 위해 브랜드의 신차를 AIR Index 에 제출한 유럽 최초의 자동차 생산 업체가 되었다.
  • 2019년 6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6월 초에 BMW와 함께 '차세대 전기자동차 유닛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 2019년 7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자회사의 캐슬 브롬위치(Castle Bromwich) 공장에서 순수 전기 XJ 럭셔리 세단 자동차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 모델은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 2019년 9월 : 재규어랜드로버는 2019년 중반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타타모터스는 재규어랜드로버에 대한 투자를 39억 달러로 적었다. 재정적 문제의 대부분은 2018년 중국에서 판매가 50% 감소했지만 2019년 가을까지 상황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발생했다.
  • 2020년 3월 : 재규어랜드로버의 영국 생산 시설은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확산으로 인해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중단되었다.[1]

차종[편집]

재규어[편집]

2020 재규어 XE
2020 재규어 XF
2019 재규어 XJ
2019 재규어 F-타입 SVR 쿠페
2019 재규어 E-페이스
2019 재규어 I-페이스
  • 재규어 XE(Jaguar XE) : 재규어의 D세그먼트 FR 세단이다. 2014년 9월 런던에서 최초로 공개했으며 이듬해인 2015년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2014년 파리 모터쇼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전에도 재규어에 X-타입이라는 중형차가 있긴 했지만, 그쪽은 포드 몬데오의 전륜구동 플랫폼으로 만든 세단이었다. X-타입이 2009년에 단종되고 중형차의 자리가 비어 있었으나 XE가 2015년 4월 13일에 출시되면서 중형차의 자리를 채웠다. 따라서 재규어가 자사의 부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차 중 하나이다. 스포츠 세단의 정석이라고 알려져 있는 BMW 3시리즈를 목표로 만들어졌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륜의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후륜에는 동급 최초의 인테그랄 링크 기반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2015년 8월 6일에 출시되었다. 출시 이후 F-페이스와 더불어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2017년 6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XE SV PROJECT 8 티저가 공개되었고, 6월 27일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600마력을 상회하는 XE의 초고성능 버전이며 이는 F타입 SVR의 575마력을 넘어서는 수치로, 재규어 역사상 합법적으로 도로를 주행하는 양산 차량 중에서 가장 빠른 모델이다. 이는 BMW M3나 메르세데스-벤츠의 C 63 AMG보다도 적게는 60마력 많게는 100마력 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출력만으로는 BMW M5와 견줘야 할 정도다. 2019년 현 세단 라인업 중 처음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다. 국내에는 2020년 7월에 출시하여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더욱 날렵하고 납작해졌으며, 리어램프의 경우 F-타입에 가까운 모양이 되었다. 그릴 또한 F-타입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유사한 크기로 커졌다. 기존 디자인도 극찬을 받았기에 큰 변화는 없지만, 그럼에도 이번 페이스리프트는 재규어의 역대급 디자인이라는 평가가 많다. 그리고 클리어사이트 룸미러, 메모리 스마트 설정 등이 XE에 처음으로 적용된다. 또한 2016년 티몬에서 세계 최초로 매물로 나온 신차 20대는 모두 3시간 만에 매진되었다. 재규어 XEL이라 불리고 중국 시장을 위한 확장형 휠베이스 버전은 2015년 중국 창수(常熟)에 체리(奇瑞) 재규어랜드로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했다.[8][9]
  • 재규어 XF(Jaguar XF) : 재규어에서 2007년부터 생산하는 준대형 모델이며 영국 버밍엄에 있는 캐슬 브롬위치(Castle Bromwich) 조립 공장에서 생산된다. 경쟁사인 캐딜락의 르네상스에 CTS가 있다면 재규어의 르네상스의 주역을 선정하라면 XF를 선정할 만큼, 그 동안 보수적이었던 재규어의 방향,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기념비적인 차이다. 2007년에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발표된 콘셉트 카 C-XF를 기반으로 그 해에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차체는 스틸을 사용했으나, 후드와 서스펜션 암 등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재규어의 양산형 차종 중 최고다. 대한민국에서 수입 승용차로는 최초로 굿 디자인상을 2008년에 받았다. XF를 시작으로, 재규어 및 랜드로버에서 나오는 차종들은 돌림식 스위치형 자동변속기 레버를 장착하기 시작하였다. 다만 플랫폼은 S-타입에서 쓰던 포드 DEW 플랫폼을 썼다. 2008년 3월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되었고, 대한민국에는 2008년 5월부터 판매가 시작되었다. 2011년에 개최된 뉴욕 모터쇼에서 페이스리프트 차량이 공개되었다.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후드, 시트, 계기판 등이 변경되었다. 또한 파워트레인 라인업에 푸조제 190마력 직렬 4기통 2.2L 디젤 엔진(DW12 Engine)도 추가되었다. 2013년 10월에는 XFR보다 더 성능이 높아진 550마력 V8 5.0L 슈퍼차저 엔진이 장착된 XFR-S가 대한민국에 선보였다. XFR-S는 XF 중 유일하게 최고 속도 300km/h를 자랑한다. 대한민국 기준 복합 연비는 둘 다 7.2km/ℓ(5등급)이다. R-S에 달리는 550마력 슈퍼차저 엔진은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고성능 모델인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과 공용한다. 현재 2세대 X260는 2015년 9월에 출시되었다. 전체적으로 재규어 특유의 날렵한 외관으로 변경되었고, 아랫급의 XE와 마찬가지로 재규어 F-타입 리어램프에서 가져온 디자인의 LED가 적용되었으며, 헤드램프도 LED 타입이 적용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 1월에 출시되었고, 기본형인 프레스티지(PRESTIGE) 모델의 직렬 4기통 인제니움 2.0리터 180마력 커먼레일 디젤 엔진, 240마력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고급형 포트폴리오(PORTFOLIO)에는 300마력 V6 3.0리터 트윈터보 디젤이 추가된다. 스포츠형인 R-SPORT 모델은 AWD가 달리고 340마력의 V6 3.0리터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이 장착되고 고성능 S 모델은 AWD에 380마력 V6 3.0리터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이다. 이번 세대부터는 XF에 롱바디 버전인 XFL이 추가되었다. 2016년 베이징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휠베이스를 140mm 늘린 모델이다. 중국에서 생산되며, 최초의 중국산 알루미늄 바디 자동차로 기록되었다. XFL은 I4 2.0L 또는 V6 3.0L 가솔린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다.[10]
  • 재규어 XJ(Jaguar XJ) : 재규어의 후륜구동 기반 대형 세단이며, 재규어의 플래그십이다. 5세대부터는 고급 대형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경쟁 차종들에 비해 재규어 특유의 공격적인 프론트 디자인과 쿠페처럼 떨어지는 옆라인이 특징이다. 4세대 모델인 X350부터는 아우디 A8처럼 알루미늄 모노코크 섀시를 사용해 경량화를 하였으며 A8과는 달리 리벳 접합 방법으로 조립했다. 그리고 6세대부터는 가솔린, 디젤 모델이 모두 없어지고 순수 전기자동차로 바뀌게 된다. 역사가 깊은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의 인지도가 낮다. 재규어 XJ 1세대의 시리즈 I 모델은 1968년에서 1973년까지 생산되었고, 시리즈 II 모델은 1973년에서 1979년까지 생산되었으며 시리즈 III 모델은 1979년에서 1992년까지 생산되었다. 전두환의 영부인 이순자는 전두환이 대통령 시절 1983년식 노란색 XJ를 타고 다녔고 현재는 어느 개인이 소유중이다. 스파이더맨의 홈커밍에서 벌처가 운전하던 차량이다.재규어 XJ 2세대 XJ40은 18년간 판매되던 1세대가 단종 된 후 출시된 모델이다. 1980년대의 추세에 맞게 각진 디자인을 선보였으나 전통을 중시하던 고객들의 반발에 부딪혀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재규어 XJ 3세대 X300은 재규어에서 마지막으로 V12 엔진을 적용한 XJ12 모델이다. 이후 재규어의 양산차에 V12 엔진은 적용되지 않았으며 XJ40을 베이스로 보다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회귀했다. 1997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으며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 재규어 AJ 엔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에는 동 시대에 롤스로이스, 랜드로버를 수입하였던 인치케이프에 의해 이 차량부터 수입되었다. 재규어 XJ 4세대 X350은 포드 산하 시절 마지막으로 개발된 XJ이다. 리벳 접합 방법으로 조립한 알루미늄 모노코크 섀시를 처음 채용했는데, 전통을 이은 고풍스러운 디자인을 생각하면 꽤 파격적인 변화다. XF와 더불어 2007년에 발표한 콘셉트카 C-XF에서 디자인을 차용했으며, XF와 더불어 클래식함을 버렸다. 리어램프가 J 모양이다. ZF의 자동변속기는 6단이 탑재되었다가 2013년부터 8단으로 변경되었으며 2013년에 3.0 슈퍼차저 엔진과 함께 AWD가 추가되었다. 2015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후기형이 출시되었다. 페이스리프트를 하면서 3.0L V6 디젤 엔진이 275마력에서 300마력으로 출력이 증가됐다. 6세대부터는 전기차로 출시될 예정이다. 2019년 11월에 후면 라이트 이미지를 티저로 공개했으며, 정식 출시는 2020년이 될 예정이다. 2010년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 때부터 사용하고 있는 방탄 재규어 XJ이며 가격은 대당 약 4억원 정도 한다고 한다. 또한 2020년 기준으로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의전차로 사용중이다.[11]
  • 재규어 F-타입(Jaguar F-Type) : 재규어에서 만든 스포츠카 및 2인승 쿠페 및 컨버터블이다. 2011년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컨셉트 카 C-X16으로 첫 선을 보였고, 양산형은 2013년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갔다. XK의 후속 차종으로, 재규어의 디자이너 이안 칼럼의 지휘 하에 절제된 선과 구조의 아름다움, 관능적 곡선과 디테일링으로 재규어 특유의 고유 디자인 요소를 새롭게 재해석하였고, 차체는 우주 항공 기술에서 사용되는 에폭시 접합과 리벳 본딩 방식의 고강도 초경량 알루미늄 합금 모노코크 바디를 채택하였다. 2014년에는 쿠페가 추가되었으며, 한정판으로 컨버터블을 베이스로 한 프로젝트 7이 등장하였는데, V8 5.0ℓ 슈퍼차저(575마력)는 괴물같은 성능을 발휘하며, 차체는 100% 알루미늄을 사용한다. 과거에 D-타입이 르망 24시에서 우승한 것을 기념하여 오마주한 차종으로, 전 세계에 250만 대 한정 판매였다. 대한민국에는 2013년 8월에 첫 선을 보였으며, 쿠페는 2014년에 출시하였다. Project 7은 2015년에 개최된 서울 모터쇼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250대 중 대한민국에는 7대가 한정 판매되었다. 가수 겸 카레이서인 김진표의 차로도 알려져 있다. 재규어 F-타입의 모델에는 쿠페 모델인 V6, S, S AWD, R AWD(V8)이며, 컨버터블 모델인 V6, S, S AWD, R AWD(V8), 프로젝트 7(250대 한정 판매)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다. 축구계 레전드인 데이비드 베컴이 F-Type의 중국 홍보 모델이며 개인적으로 E-Type의 팬이라고 한다. 또한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제이슨 스타뎀이 첫장면에서 타고 병원을 나간다. 그리고 분노의 질주 8에서도 제이슨 스타뎀이 타고 등장하는데 전면부가 처참하게 박살났다. 중고차 감가율이 꽤 높은 차량이다. 2년 이상 지난 중고차 모델은 신차가격의 40~50%까지 떨어진다. 재규어 차량 자체가 다른 동급 브랜드보다 감가율이 높은데, 특히 F타입은 감가율이 더 높다. 따라서 유지만 가능하다면 중고차를 노려보는것도 좋다. 차세대 F-타입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재규어 XK가 개발된다고 한다. 원래 개발 예정이 있었지만 재규어가 F-페이스 및 E-페이스 개발에 치중하다보니 사장됐다가 이안 칼럼의 강력한 주장[8]으로 인해 개발이 재개됐다고 한다.[12][13]
  • 재규어 E-페이스(Jaguar E-Pace) : 재규어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로 F-페이스의 아래 등급의 모델이다. 2017년 7월 13일 공식 공개되었으며 2차 생산 차종인 재규어 SUV이다. 이 차는 I-페이스도 생산하는 영국이 아닌 마그나 슈타이어가 오스트리아 그라츠에서 제작했으며 2018년부터는 재규어랜드로버 파트너인 체리와 합작사인 체리 재규어랜드로버가 중국 창수에서 제작할 예정이었다. 재규어의 수석 디자이너 이안 칼럼의 지시에 따라 설계된 이 차는 랜드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 및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Land Rover Discovery Sport)에서 사용하는 JLR D8 플랫폼의 변형된 버전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이 자동차는 가로로 전면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전륜 구동 버전과 4륜 구동 버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턴트 드라이버인 테리 그랜트(Terry Grant)는 런던 엑셀센터에서 열린 공개 행사에서 세계 기록적인 롤 점프를 했다. 그 차는 270도 연속 횡전 이동하여 공중을 50피트(15.3미터)나 날아갔다. 북미 모델에는 247 hp(184 kW, 250 PS) 또는 296 hp(221 kW, 300 PS) 중 하나를 생산하는 2.0-L 인제니움 엔진 2종이 공급되며, 모두 9단 ZF 9-HP 자동에 연결된다. 대한민국에서는 2018년 4월에 출시되었다. 일단 가솔린 터보 모델만 나왔다. 가격대는 벤츠 GLA나 볼보 XC40 등 타 프리미엄 브랜드의 준중형 SUV 모델들이 대부분 4~5천만원대 사이에 측정된것과는 달리 5~6천만원대 선으로 경쟁 모델들에 비해 다소 높게 측정되어 가격 거품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14][15]
  • 재규어 F-페이스(Jaguar F-Pace) : 재규어가 출시한 중형 SUV이며 재규어의 첫 SUV이기도 하다. 2013년 9월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C-X17이라는 컨셉트 카가 공개되었고, 양산형은 2015년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XE와 2세대 신형 XF에 적용된 알루미늄 모듈러 플랫폼으로 개발되어 차체의 80%가 알루미늄이라고 하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도 이 차대를 이용한다고 한다. 180마력 인제니움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300마력 V6 3.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340마력 V6 3.0리터 슈퍼차저 가솔린 엔진이 달린다. 자동변속기는 모두 8단이며 연비는 2.0d 12.8km/L, V6 3.0d 11.5km/L, V6 3.0 슈퍼차저 가솔린 8.5km/L이다. 또한 재규어 F-페이스는 2017년 뉴욕 오토쇼에서 월드 카 오브 더 이어와 디자인 오브 이어를 수상하며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에서 한 오너의 재규어 F-페이스가 하자가 발견되어 구매 한 지 4일 만에 입고되어 이후 교환이 거부되고 이후의 재규어랜드로버의 대응이 논란이다. 결국 해당 차종은 환불 되었으나, 재규어에서 수리를 거쳐 엔카에서 중고차로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려고 하다가 덜미를 잡히고 말았다. 2018년 3월에 SVR 모델이 출시되었다. F-타입 R에 들어가는 550마력의 V8 엔진으로 성능과 연비로 웬만한 동급 SUV를 앞서고 있다. 영화 킹스맨에서 골든 서클 초반 런던추격전에서 골든 서클 조직원의 차량으로 나온다.[16][17]
  • 재규어 I-페이스(Jaguar I-Pace) : 재규어가 2016년 11월에 발표한 SUV 전기차이다. 이는 재규어 최초의 전기차이며 재규어의 자사 재규어 마르케(Jaguar marque)가 제작하였다. 전체적인 외형은 F-페이스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날렵하고, 크로스오버에 가까운 구성을 하고 있다. 제로백이 4초라 상당히 빠르며 주행거리는 한국 환경부 기준으로 333km이다. 2018년부터 판매될 예정으로, 판매가는 한화로 약 8000만원사이이다.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 최초의 전기 SUV이며 62개의 국제상을 수상하며 가장 화려하게 장식된 생산 자동차 중 하나가 되었다. 2019년 3월 재규어가 50년 역사상 처음으로 올해의 유러피언카상을 수상했고, 2019년 4월 아이패스는 2019년 올해의 월드카로 선정되었으며, 최우수 디자인상, 최우수 그린카상을 수상함으로써 6개 부문 중 3개 부문을 휩쓴 최초의 자동차가 되었다. 재규어 I-페이스는 이안 칼럼에 의해 디자인되었으며 5인승 스포츠카로 묘사된 이 차의 콘셉트 버전은 JLR이 2016년 로스앤젤레스 모터쇼에서 공개하여 2017년 3월 런던에서 온로드에서 선보였다. I-페이스는 계약 제조업체인 마그나 슈타이어(Magna Steyr)가 오스트리아 그라츠에 의해 설립된 것으로, 2018년 3월 1일 그라츠에서 I-페이스의 생산 버전이 공개되었다. 또한 전기 포뮬러 E 레이싱 카 프로그램에서 나온 전기 구동 기술 중 일부이며 동심원의 모터는 JLR 엔지니어인 알렉스 마이클리디스(Alex Michaelides)에 의해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는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아시아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2018년 8월, 독일 뮌헨에 택시용으로 10대가 공급됐다. 북미에서는 2018년 판매량이 400대 남짓으로 판매 실적이 부진해 2019년 2월 현재 60개월 0% 할부 행사 중이다. 대한민국의 유명 기업인이자 요리연구가인 백종원의 차다.[18][19]

랜드로버[편집]

랜드로버 디펜더 1세대 숏보디(90)
2020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디스커버리 5세대)
2020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디스커버리 스포츠 1세대)
2020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레인지로버 이보크 5도어 초기형)
2019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2019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2021년 레인지로버 스포츠
  • 디펜더(Defender) : 1948년부터 개발된 다용도 사륜구동 차종이다. 1948년부터 2015년까지 군용 베이스 모델로 제작된 1세대와, 2020년에 다목적 SUV로 새로 부활하는 2세대로 나뉜다. 1980년대에 랜드로버의 판매량이 급감하며 회사가 곤경에 빠졌을 때, 단 1년 만에 판매량을 급증시키며 회사를 회생시킨 차종이기도 하다. 1985년부터 2015년까지 디자인이 크게 바뀌지 않았는데도 30년 동안 한 해에 7만 대씩 꾸준히 팔리고 있었다. 1970년 미국 SUV 시장을 노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가 출시되고 나서야 랜드로버는 두 가지의 라인업을 가지게 되었다. 1989년에 랜드로버 디스커버리가 나오면서야 이 차에게 디펜더라는 새 이름이 붙었다. 67년의 역사를 간직한 디펜더가 안전성과 배출가스 규제를 이유로 2015년 12월경에 단종됐지만, 2019년 9월에 2세대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2020년에 출시됐다. 2세대 모델은 오프로드의 기능은 충분히 담고 과거 모델의 각은 어느 정도 살리면서도 최신 트렌드에 맞게 복고풍 오프로드 패션카다운 느낌을 주고 있으며, 신형 D7X 고장력 알루미늄 모노코크 바디를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강성을 높였다. 그리고 험지에 맞게 높이 조절이 가능한 에어서스펜션도 적용했다. 한국에는 2020년 9월 1일에 정식 출시했으며 110 모델이 우선 들어온다. 디펜더의 후속으로 정해진 컨셉트카 랜드로버 디펜더 DC100이며 1세대 디펜더보다 훨씬 쿨하면서도 귀여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구상은 1세대가 아직 생산중이던 2011년부터 있었고 위에 있는 컨셉카를 바탕으로 양산형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었다. 또한 디펜더의 후계는 현행 디펜더와는 달리 안전/편의장비를 많이 개선한다고 하니 에어백도 장착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출시를 앞두고 3도어 모델과 5도어 모델의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었다.[20]
  • 디스커버리 스포츠(Discovery Sports) : 랜드로버에서 2014년에 출시한 중형 SUV이다. 이 차량은 랜드로버 프리랜더의 후속 차량으로 출시 이후 랜드로버의 차량 라인업이 레인지로버 패밀리, 디스커버리 패밀리로 정리되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프리랜더 1, 프리랜더 2 로 계통을 이어오던 컴팩트 SUV로서, 굳이 세대로 분류하자면 3세대 컴팩트 SUV이다. 이 차량은 랜드로버가 차량의 라인업을 럭셔리 SUV 라인인 레인지로버와 그에 상응하는 레저/패밀리 브랜드인 디스커버리로 나누게 됨으로서 나온 차량이라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디스커버리" 라는 브랜드의 비전을 담고있는 차량인 것이다. 또한 2016년에 새로 선보인 5세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또한 이 컨셉카에 바탕을 두고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2014년 9월에 첫 출시되었고, 이듬해인 2015년에는 한국 시장에도 판매를 시작했으며 인기가 좋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에는 9단 ZF 9-HP 자동변속기와 6단 게트락 M66EH50 수동변속기가 탑재된다. 이는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탑재되는 그것과 같다. 대한민국 시장은 9단 자동변속기 탑재 모델만 판매 중이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에는 전륜구동 모델 또한 존재하며 랜드로버의 트레이드 마크인 터레인 리스폰스 시스템은 탑재되어 있지 않다. 이 차량은 랜드로버 차량 라인업에 있어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차량이다. 아무래도 이 모델의 출시는 유럽연합의 자동차 환경 규제법에 영향으로 만들어진 듯 하다. 컴팩트 SUV를 지향하고 랜드로버 집안에서도 막내 역할을 하지만, 넉넉한 실내공간과 랜드로버만의 오프로드 기술, 그리고 무엇보다도 랜드로버임에도 저렴한 가격이 인기의 요인이 되었고, 2016년 1월과 2월에는 503대, 3월 한달 간 333대를 팔면서 랜드로버의 새로운 기록을 하였다. 2020년부터 2020년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으며 앞면은 디스커버리랑 더욱 비슷해졌지만 뒷면은 아주 일부만 바뀌었다. 실내는 아예 뜯어고쳤다. 또한 확실한 홍보를 위하여 광고모델을 백종원으로 선정해 광고 나레이션 방식으로 제작했다.[21]
  • 디스커버리(Discovery) : 랜드로버에서 1989년부터 생산하는 준대형 SUV이다. 레인지로버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출시되었다. 차의 크기나 성능은 1억 원이 훌쩍 넘어가는 레인지로버와 별 차이가 없으나, 가죽 재질이나 편의사항을 줄이면서 가격을 7~8천만원 선으로 내려 접근성을 높이고, 약간 오프로드 지향성으로 맞춘 모델이다. 디펜더가 수입되지 전에는 대한민국에서 랜드로버로 오프로드를 타 보고 싶으면 사실 디스커버리 외에는 선택의 여지도 별로 없다. 1세대 디스커버리는 1989년 영국에서 처음 출시된 디스커버리 1은 프리미엄 모델이었던 레인지로버의 섀시와 구동렬을 기반으로 만들었지만, 일제 SUV들이 대중성을 내세워 저변을 넓혀가며 안방인 유럽시장 까지 치고 들어오자 이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었다. 2세대는 1998년 가을 랜드로버는 기존의 1세대를 기반으로 새로운 모델인 디스커버리 2세대를 출시했으며 3세대는 2004년 4월 랜드로버는 디스커버리의 전통적인 면을 살린 채 조금 더 현대적인 디자인의 디스커버리 3를 출시했다. 이때부터 독립식 서스펜션을 적용했으며, 랜드로버를 디스커버리 3의 차체는 IBF(Integrated Body Frame, 통합 차체 프레임) 형식으로 설계했다.
2009년 랜드로버는 디스커버리 3세대의 차체를 기반으로 후속작인 디스커버리 4세대를 출시했다. 전작과 똑같은 IBF 설계 방식을 이어갔고, 2010년식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트와의 패밀리룩으로 전조등과 후미등의 디자인을 바꾸고, 전면 그릴 또한 새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옵션으로 주간주행 등이 추가되었다. 디스커버리 5세대는 2016년 10월에 양산형이 공개되었으며 2017 서울 모터쇼를 통해 한국에 최초로 공개됐으며, 국내에는 엔진 및 사양에 따라 총 5개 트림이 선보인다. 출고가는 8,930만원~1억 790만원이다. 240마력 2.0리터 인제니움 커먼레일 디젤 엔진과 258마력 V6 3.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사양이 들어온다.[22]
  • 레인지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 : 2011년에 출시된, 랜드로버의 준중형 SUV이다. 랜드로버에서 가장 가볍고 가장 작은 차이며, 3도어와 5도어형이 있다. 사실 레인지로버라는 이름만 가졌을 뿐, 오리지날과 거의 관련이 없는 사이즈로 프리랜더와 디스커버리 스포츠보다도 작다. 이후 디스커버리보다 작으면서 더 비싼 레인지로버 벨라까지 출시됨으로서, '레인지로버'라는 이름 자체를 브랜드 내의 프리미엄 서브브랜드로 민다는 것이 밝혀졌다. 1세대 L538은 2008년에 나온 LRX라는 콘셉트 카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LRX는 기존 랜드로버 차들에 비해 보다 가볍고 탄소 배출량이 작으며 바이오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데다 하이브리드 구동계까지 갖춘, 본격 친환경 자동차를 목표로 하는 차였다. 영국에서는 3도어 및 5도어 모두 두 엔진이 적용되지만 대한민국에는 3도어에만 가솔린 터보 엔진이 달리고 5도어는 디젤만 달린다. 2015년 7월 1일 2.2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모델이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로 대한민국 판매가 중지되었다. 2015년 10월 22일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대한민국 시장에 2016년형으로 출시되었다. 엔진이 인제니움 180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으로 교체되었고, 자동변속기도 9단으로 바꿨다. 참고로 영국 사양에는 인제니움 디젤 엔진의 150마력 버전도 있다.
2016년에는 컨버터블 모델이 출시되었다. 2세대 L551은 2018년 11월 말 런던에서 공개되었다. 3도어와 컨버터블을 출시하지 않고 5도어형만 출시되었으며 벨라와 동일한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과 Touch Pro 디스플레이 등이 적용되었다. 최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사양이 출시되었다. 판매 이듬해 3월에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의 랜드로버 차량의 특징이였던 로터리 타입 기어가 사라진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9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7월에 공식 출시되었다. 2.0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먼저 들여오다 11월에 2.0 가솔린 터보 모델이 나왔다.중국 자동차 회사 랜드윈드(Landwind)에서 2015년에 X7을 공개했는데, 이 X7이 대놓고 이보크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낀 수준이라 랜드로버에서 소송을 걸었고 결국 2019년 3월에 승소했다.[23]
  •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 : 랜드로버가 2017년부터 생산하는 중형 SUV로, 레인지로버 라인업의 네 번째 모델이다. 레인지로버 스포츠와 레인지로버 이보크의 중간 정도의 포지션에 위치하는 미드사이즈 SUV 모델로, 영국 현지시간으로 2017년 3월 1일 밤에 런던 디자인 뮤지엄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다음 세대 레인지로버가 나아갈 방향을 엿볼 수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실물은 2017년 3월에 열린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2017 서울모터쇼에서 세계에서 2번째이자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선보이고 2017년 가을에 한국 시장에 본격 출시됐다. 국내 가격은 9천만원대 후반에서 1억 2천만원대로 책정되었다. 같은 회사내 재규어 브랜드의 SUV인 F-페이스와 같은 플랫폼으로 생산되며 엔진 역시 직렬 4기통의 인제니움 디젤 엔진을 공유한다. 공개된 이후 특히 많은 관심이 실내 디자인, 그 중에서도 센터 콘솔인덕션에 집중되고 있다. 두개로 나뉘어진 디스플레이가 꽤나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 이후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스포트 F/L에도 이중 디스플레이가 들어갔다. 특이하게도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이 달렸다. SKY 캐슬에서 한서진(염정아), 박수창(유성주)의 차량으로 등장하였다.[24]
  • 레인지로버 스포츠(Range Rover Sport) : 랜드로버에서 2005년부터 생산하는 준대형 럭셔리 SUV로, 랜드로버의 기함인 레인지로버의 바로 아랫급 모델이다. 랜드로버사의 최고급 기함 레인지로버의 이름을 모델 하나에서 브랜드화 시키기 위한 첫번째 모델로, BMW X5의 성공을 보고 SUV의 본좌인 랜드로버가 이를 놓치지 않고 동급의 모델을 내놓은 것에서 시작된다. 1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섀시는 2004년에 출시된 디스커버리 3의 섀시였던 바디 온 프레임 방식을 변형한 세미 모노코크 방식이었다. 그래서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모노코크 섀시의 특징인 견고함을 물려받는 동시에, 완전히 통합되지 않는 섀시가 갖고 있던 우수한 오프로드 성능 또한 물려받았다. 2009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기존의 4.2L와 4.4L 가솔린 엔진을 5.0L 엔진으로 대체했고 2.7L 디젤 엔진을 3.0L로 대체했다. 2011년식부터는 3.0L SDV6 디젤 엔진이 추가되었다. 2013년 3월에 열린 뉴욕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되었고, 1세대와 달리 레인지로버와 플랫폼을 공용한다. 306마력 V6 3.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339마력 V8 4.4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340마력 V6 3.0리터 슈퍼차저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며, 재규어 XFR-S에 달리는 550마력 V8 5.0리터 슈퍼차저 엔진의 고성능 모델인 SVR이 2015년 11월 25일에 대한민국에 공식 출시됐다. 연비는 6.7km/L. 다른 랜드로버 차량들과 다르게 자동변속기가 다이얼식이 아니다. 국내 출시 가격은 1억 1,560만 원 - 1억3,550만 원, SVR은 1억 7,980만 원이다. 2017년 공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디젤 하이브리드도 나오며, V6 3.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에 하이브리드를 더해 총 354마력의 출력을 낸다. 연비는 10.9km/L이다. 다니엘 헤니가 미국에서 몰고 다니는 차이기도 하며 정작 다니엘 헤니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홍보 모델을 맡았다는 게 함정이다. 중국 창안자동차(长安汽车)에서 만든 소형 CUV 차량인 창안 CS55가 이 차량을 베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25]
  • 레인지로버(Range Rover) : 랜드로버의 대형 SUV. 랜드로버의 기함이자, 세계 최고의 고급 SUV라는 찬사를 받았던 모델이다. 고가의 차량인 만큼 국내에서는 인기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많이 타는데, 대표적으로 여배우 김남주가 타고 다니며 그 외에도 황정음, 손담비, 이민정, 박산다라, 볼빨간사춘기, 임세령, 박명수, 박서준, 황정민, Dok2, Zion.T, 킹콩 김재형, 윤보라 등 나름대로 이름값 하는 유명인사들의 차량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 아이러니하게도 김정은과 같은 세계의 독재자들도 소유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오프로드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자랑함과 동시에 차 안은 최고급 가죽과 호두나무 원목 등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물론 탑승자의 편의를 위한 장치들도 최상급.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이 왜 있겠는가? 지금은 롤스로이스 컬리넌이 등장하여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애칭은 반납했으나, 여전히 고급 SUV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이에 있어서는 벤츠나 BMW 등 다른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SUV들에 비해 서도 어느정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 지금도 유명 자동차 관련 언론이나 잡지들에서는 고급형 SUV나 대형 SUV가 데뷔하면 레인지로버와 대비해서 어느 면이 우월하고 어느 면이 떨어지는지 평가를 한다. 즉, 고급 세단들의 기준이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라면, 고급 SUV의 기준은 레인지로버인 셈이다.[26]
랜드로버는 2021형 레인지로버의 모델을 공개했으며 새로운 엔진 라인업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더해진 3.0디젤, 3.0 가솔린 엔진과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0리터 V8슈퍼차저 엔진으로 구성된다. 2021레인지로버의 판매가격은 미국 기준, 가장 에느리 모델인 3.0가솔린 모델이 92,000달러부터, 한국돈으로 약 1억 1,080만원부터 시작한다.[27]

친환경 개선[편집]

2017년 9월 재규어랜드로버는 2020년형부터 출시된 모든 새로운 재규어 및 랜드로버 모델에는 전기형 또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옵션이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7년 10월 재규어랜드로버는 쇼룸에 출시 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2018년형 랜드로버 스포츠 P400e(Range Rover Sport P400e)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2018년, 2019년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랜드로버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2009년 ~ 2013년에 미극 기업 평균 연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해 495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했다. 2019년 6월 초 재규어랜드로버와 BMW가 '차세대 전기차 유닛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으며 재규어랜드로버는 2019년 7월 5일 자사의 캐슬 브롬위치 공장에서 전기식 XJ 럭셔리 세단 자동차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차는 2020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1]

블록체인 개발[편집]

2019년 4월 29일 로이터는 영국 자동차 제조사인 재규어랜드로버가 ‘스마트 월렛’을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재규어랜드로버가 차량주행 정보를 공유한 운전자들에게 암호화폐를 지급한다. 해당 월렛에는 재규어랜드로버가 탑재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교통정체나 도로 상황 등 운행정보를 내비게이션 제조사나 지역 당국에 공유하면 아이오타(IOTA) 코인을 받는다. 운전자는 전기차 통행료, 주차, 충전비 등을 지불할 때 아이오타 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이같은 기술은 시험 중에 있으며 몇몇 차량 기종에 스마트 월렛을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스마트 월렛이 탑재된 재규어랜드로버 차량의 구체적인 출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28]

전망[편집]

재규어랜드로버가 포드 V8을 대체할 BMW V8 탑재 계획이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이다. 이달 문을 닫는 웨일즈 포드 공장에서 슈퍼차저 V8 엔진을 공급받던 랜드로버는 유로7 규제가 시행되는 2026년 이후로 BMW V8의 탑재를 고려 중이다. 재규어·랜드로버의 고성능 모델에 탑재되는 V8 슈퍼차저를 공급하던 포드가 이 번달을 끝으로 웨일즈에 위치한 엔진 공장의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 올 여름 공장 폐쇄를 밝히며 효율을 강조한 다운사이징 엔진인 에코 부스트(Eco Boost)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한 포드는 랜드로버에 공급하던 V8 슈퍼차저 엔진의 생산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됐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이에 울버햄튼에 위치한 재규어·랜드로버 엔진 제조 센터를 통해 포드의 V8 슈퍼차저 엔진을 지속해서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타타 그룹의 생산 장비 일부와 인력을 울버햄튼 제조 센터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2021년으로 예정된 BMW V8 탑재 계획이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 정도 뒤로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랜드로버는 오는 2026년 시행되는 유로7 규제에 맞춰 BMW V8을 탑재할 것으로 전해진다. 슈퍼차저를 이용해 출력을 끌어올린 포드의 V8과 달리 BMW는 V8 4.4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또한 재규어랜드로버는 현재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등에 V8 5리터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신형 디펜더에 동일한 엔진을 탑재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29]

SK텔레콤은 첨단 운전자 시스템과 카 커넥티비티 환경에 최적화된 전용 T맵 서비스를 개발, 재규어랜드로버 국내 모든 신차에 적용한다고 2020년 9월 1일에 밝혔다. 2016년 T맵 미러링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T맵 x 누구(T map x NUGU) 인공지능 음성비서 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재규어랜드로버와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카 커넥티비티는 국내 최초로 텔레매틱스와 인포테인먼트의 회선을 분리해서 제공함으로써, 기존 통합회선 서비스 대비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은 물론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이용 분석을 통한 개인화가 가능해 향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용 서비스에 최신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을 적용, 재규어랜드로버 고객에게 커넥티비티 카 환경에서 항상 최신의 T 맵 정보를 제공한다. T 맵 실시간 교통정보, 최신 검색 데이터 및 빠르고 정확한 길안내 서비스 등 기존 기능은 물론 전기차량을 위한 전용 충전소 정보, 현재 배터리 상태로 주행 가능한 최적 경로 안내 및 경로 상 충전소를 경유지로 자동 추가하는 전기차 전용 맞춤 기능도 추가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번에 적용된 T 맵 기반 ADAS 고정밀 지도는 재규어랜드로버 차량시스템과 유기적으로 결합, 차세대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을 지원해 운전자들에게 즐겁고 안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30]

품질 논란[편집]

공신력 있는 시장조사 매체 미국 제이디파워(JD Power)가 2020년 2월 발표한 '2020 내구품질조사(Vehicle Dependability Study, VDS)'에서 랜드로버는 꼴찌를 기록했다.

제이디파워의 내구품질조사는 조사 당시 기준 3년 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총 177개 항목으로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 당 발생한 문제·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그 점수가 낮을수록 높은 품질만족도를 의미한다. 이 조사에서 랜드로버는 220점을 받아 조사대상 32개 브랜드 중 32위를 기록했다. 1대당 2.2건의 문제나 불량이 발생했다는 의미다. 랜드로버와 같은 회사의 브랜드인 재규어 역시 186점을 받아 30위에 그쳤다. 3개월 동안 판매된 신차 구매자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IQS) 결과 역시 비슷하다. 지난해 6월 발표된 신차 품질조사 결과에서 랜드로버는 123점을 받아 32개 브랜드 중 31위를 기록했다. 32위는 재규어(130점)다.[31]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리콜대수는 2019년 4만1863대로 집계됐으며 이는 2018년 2만3748대와 비교해 76.3% 늘어난 수치다. 2년 전인 2017년(1만1924대)과 비교하면 251% 많다. 2003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리콜대수는 11만5525대에 달한다. 같은 기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판매한 차는 8만9233대다. 판매한 차보다 리콜한 차가 더 많다. 동일 차종에서 1건 이상의 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임에도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품질·서비스 관련 불만이 많기로 유명하며 현재에도 이 같은 문제로 논란이 된 바 있다. 2018년 가수 출신 황모씨는 디스커버리4를 운영하면서 6개월간 세차례나 시동이 꺼지는 현상을 경험했다. 이를 항의하는 과정에서 딜러사와의 갈등이 생기기도 했다. 이후 고객응대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재규어랜드로버의 품질·서비스가 도마 위에 올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측은 서비스네트워크 확충을 통해 신뢰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서비스 부문 투자를 강화해 연말까지 37개의 서비스센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해를 넘겨도 실현되지 않고 있다. 이달 기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서비스센터 수는 26곳으로 작년(29곳)보다 더 줄었다.[32]

각주[편집]

  1. 1.0 1.1 1.2 "Jaguar Land Rover", Wikipedia
  2. "Ralf Speth", Wikipedia
  3. "Thierry Bolloré", Wikipedia
  4. 타타 자동차〉, 《위키백과》
  5. 타타자동차〉, 《나무위키》
  6. "Tata Motors", Wikipedia
  7. "Jaguar Cars", Wikipedia
  8. 재규어 XE〉, 《나무위키》
  9. "Jaguar XE", Wikipedia
  10. 재규어 XF〉, 《나무위키》
  11. 재규어 XJ〉, 《나무위키》
  12. 재규어 F-타입〉, 《나무위키》
  13. 재규어 F-타입〉, 《위키백과》
  14. 재규어 E-페이스〉, 《나무위키》
  15. "Jaguar E-Pace", Wikipedia
  16. 재규어 F-페이스〉, 《나무위키》
  17. 재규어 F-페이스〉, 《위키백과》
  18. "Jaguar I-Pace", Wikipedia
  19. 재규어 I-페이스〉, 《나무위키》
  20.  〈랜드로버 디펜더〉, 《나무위키》
  21.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나무위키》
  22.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나무위키》
  23.  〈랜드로버 이보크〉, 《나무위키》 
  24.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나무위키》 
  25.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나무위키》 
  26.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나무위키》 
  27. 오토디자이어, 〈2021년형 레인지로버 & 레인지로버 스포츠〉, 《네이버블로그》, 2020-07-16
  28. 조아라 기자, 〈기업銀-테라 ‘블록체인 기술 업무협약’ 체결 外〉, 《팍스넷뉴스》, 2019-05-02
  29. 랜드로버, BMW V8 탑재 일정 연기..유로7 규제는? ~ 클래스가 다른 - 자동차 뉴스 〉, 《데일리카》, 2020-09-09
  30. 백연식 기자, 〈SK텔레콤, '재규어랜드로버' 차량 전용 T맵 서비스 출시〉, 《디지털투데이》, 2020-09-01
  31. 최윤신 기자, 〈억대 가격에도 ‘품질 논란’ 확산, 1분기 판매 반토막〉, 《중앙시사매거진》, 2020-04-20
  32. 이지완 기자, 〈품질 포기하고 타는 차? 재규어랜드로버, 리콜대수 매년 늘어〉, 《CEO스코어데일리》, 2020-09-18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재규어랜드로버 문서는 자동차 회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