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철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철재(鐵材)는 철(쇠)로 된 재료를 뜻한다. 곧 공업이나 건축 등에서 사용하는 쇠붙이 재료를 가리킨다.

종류[편집]

철재는 강재로 대표될 수 있는데, 이는 철과 탄소의합금으로 강도와 경도가 크고 가공성과 용접성이 좋으나 녹이 잘 스는 단점이 있다. 강재의 종류는 열연재(구조용 강판, 강관용 강판, 무늬 강판), 선재(와이어로프형, 연강선재, PC 강선, 용접용 선재, 스프링강), 냉연재(냉연강판, 용융아연도금강판, 착색아연도금강판, 갈바륨강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다 내식성이 강한 철강군으로는 스테인리스강을 꼽을 수 있으며 이는 10.5% 이상의 크롬이 합금된 철로서 내외충격성에 매우 양호한 재료라 할 수 있다. 철재 제품은 봉강, 형강, 강판, 강관, 경량형강, 프리즈마코팅재 등이 있다.

가공법[편집]

철재의 가공법으로는 사용 목적에 따라 가열 또는 냉각방법으로 구조를 변경시키는 열처리법과 용해된 금속을 틀에 부어 응고시키는 주조,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성형하는 단조, 프레스기계에 의한 판금, 상온의로울러를 통하여 판재나 관재로 바꾸는 압연, 구멍을 뚫거나 자르는 절삭법 등이 있다. 접합방법으로는 접합부를 가열시켜 용융시키는 용접이 대표적인데 이는 연결지점이 깨끗하게 처리되어 미려한 외관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볼트, 너트나 앵커볼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장식성을 살리거나 타재료와의 연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철재 문서는 소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