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캅카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캅카스흑해카스피해 사이에 위치한 지역이다. 카프카스(러시아어: Кавка́з) 또는 코카서스(영어: Caucasus) 또는 카우카스 또는 코카시아(아디게어: Къэфкъас, 아르메니아어: Կովկաս, 아제르바이잔어: Qafqaz, 조지아어: კავკასია , 오세트어: Кавказ, 체첸어: Кавказ, 튀르키예어: Kafkasya)라고도 한다. 캅카스 지역은 크게 북캅카스남캅카스 지역으로 나뉜다. 북캅카스 지역은 러시아의 여러 자치주로 구성되어 있고, 북캅카스연방관구에 속하며 유럽에 속한다. 남캅카스 지역은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이 포함된 지역으로서, 서아시아에 속한다. 형식적으로는 조지아에 속하지만, 사실상 독립된 자치공화국인 압하지야남오세티야도 남캅카스 지역에 속한다.

구성[편집]

대략 대캅카스산맥의 산줄기를 기준으로 북캅카스남캅카스로 구분된다. 캅카스 지역에는 유럽의 최고점인 엘브루스산을 포함하는 캅카스산맥이 있으며, 특히 대캅카스산맥동유럽서아시아를 구분짓는 자연 경계로 여겨져 왔다.

북캅카스[편집]

  1. 체첸 공화국
  2. 인구시 공화국
  3. 다게스탄 공화국
  4. 아디게야 공화국
  5. 카바르디노발카르 공화국
  6. 카라차예보체르케스카야 공화국
  7. 북오세티야 공화국
  8. 크라스노다르 지방
  9. 스타브로폴 지방

남캅카스[편집]

지리와 자연환경[편집]

캅카스 산맥의 저지대 지역들은 대 중동 지역에 위치해 있었다. 그들은 보통, 아시아유럽, 한 대륙 또는 두 대륙을 번갈아 가며 속해 있었던 캅카스의 영토들의 경계선을 알고 있었다. 캅카스의 꼭대기는 러시아의 서부 시스캅카스의 엘브루스 산(해발 5,642 미터)이다. 그 곳은 유럽(캅카스를 포함하는 유럽으로 정의됨)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다.

캅카스는 지구에서 가장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있는 지역이다. 오늘날 캅카스는 소비에트 연방이었던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의 단일민족국가로 구성된다. 러시아의 분할은 크라스노다르 지방, 스타브로폴 지방, 그리고 아디게야, 카라차이체케스시아, 남오세티야, 인구시 공화국, 체첸의 자치 공화국, 그리고 다게스탄을 포함한다. 그 지역의 세 영토들인, 압하스, 나고르노카라바흐 그리고 남오세티야는 독립을 주장하지만 국제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단일민족국가로 정평이 나있지 않다.

캅카스는 생태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그 지역은 6400여종의 고지대 식물의 거처이고, 그중 1600종은 그 지방 고유의 종들이다. 그 곳의 야생 생물들은 표범, 갈색 곰, 회색 늑대, 유럽들소, 동유럽 붉은사슴, 검독수리와 뿔까마귀를 포함한다. 무척추동물로는 1000여종의 거미들이 캅카스에 산다고 기록되어있다. 자연 경관은 수목 한계선 위에 암석 지대의 견고한 지역들이 함께하는, 혼합수림이다. 코카서스 산들은 코카시안 양치기 개(옵차르카)의, 견종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캅카스의 북부 지역은 시스코카서스(Ciscaucasus)로, 남부 지역은 트랜스코카서스(Transcaucasus)로 알려져 있다. 시스캅카스는 대 캅카스 산맥의 길에에서 가장 큰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 캅카스 산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그 지역은 남서부 러시아와 조지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남부 지역을 포함한다.

트랜스캅카스는 러시아의 북쪽에, 흑해터키의 서쪽과, 카스피 해의 동쪽과 이란의 남쪽을 경계로 한다. 그곳은 캅카스 산맥과 둘러싸여진 저지대를 포함한다.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남부 지역은 제외)과 조지아(일부 지역은 제외)의 모든 지역은 남캅카스에 있다.

역사[편집]

이란, 터키러시아의 주변에 위치한, 이 지역은 여러 세기에 걸쳐서 정치, 군사, 종교, 문화 대립과 팽창주의의 무대가 되고 있다. 이 곳의 역사 전체에 걸쳐, 캅카스는 통상적으로 이란의 세계에 합병되어 있었다. 19세기가 시작되고, 러시아 제국카자르부터 영토를 정복했다.

그 지역의 고대 왕국들은, 다른 나라들과 함께, 아르메니아, 알바니아, 콜키스, 이베리아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 왕국들은 후일에 메디아, 아케메니드 제국, 파르티아 제국, 사산 제국을 포함하는 다양한 이란 제국에 합병된다. 그 때까지 조로아스터교가 우세한 종교가 되어갔다. 그러나 그 지역은 다른 두 종교의 변화를 거쳐야 했었다. 페르시아로마, 나중에는 비잔티움의 경쟁 때문에, 제국들은 나중에, 점령한 지역을 절대로 지킬수 없을 지라도, 그 지역에 두 서너번은 침입해야 했다.

그러나 아르메니아와 조지아는 기독교의 본질이 있었기에, 기독교 신앙은 배화교적 사상을 초월하기 시작했다. 페르시아의 이슬람교 정복으로 인해, 그 지역은 아랍의 통치 아래 있었다. 아르메니아인조지아인의 대다수는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고, 조지아의 왕 건설자 다윗은 무슬림을 몰아냈다. 그 지역은 후일에 셀주크, 오스만, 몽골에 의해 정복되고, 칸이 통치하는 지방 왕국이었고, 러시아에 의해 정복되기 전까지, 한때는 다시 페르시아의 통치에 있었다.

이 지역은 단일 정치 독립체로 두 번 통일 되었다. 그 때는 1918년 4월 8일 ~ 1918년 5월 26일까지의 러시아 내전(트랜스캅카스 민주주의 연방 공화국) 때와, 1922년 3월 12일 ~ 1936년 12월 5일까지의 소비에트 통치(자캅카스소비에트연방사회주의공화국)기간 동안이었다.

남부 캅카스는 고대에 스키타이의 영향권 아래 있는데, 남부 캅카스(캅카스 알바니아, 콜키스)가 페르시아 제국에 흡수된 때였다.

근대에 들어, 캅카스는 오스만 제국, 이란과 러시아 제국의 전쟁 지역이 되었고, 마침내 근대후반에는 러시아가 대부분의 지역의 지배자가 되었다.

1940년대에는, 체첸과 인구시(480,000명), 발카르, 카라차이, 메스케티안 투르크(120,000명), 쿠르드와 코카서스계 독일인(거의 200,000명)들은 중부 아시아와 세르비아로 추방된 집단이다. 1948년, Nicolas Werth에 따르면, 캅카스로부터 추방된 600,000명의 사람들 중에 죽은 사람의 비율은 1943~1944년에 25%에 이른다고 한다.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에 따라서,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그리고 아르메니아는 1991년에 독립하게 되었다. 캅카스 지역은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된 이래로, 다양한 영토 논쟁이 있어왔다. 그 논쟁은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1988~1994년)을 일으켰고, 오세티야-인구시 충돌(1989~1991년), 압하스 전쟁(1992~1993년), 제1차 체첸 전쟁(1994~1996년), 제2차 체첸 전쟁(1999~2009), 2008년 남오세티야 전쟁을 일으켰다.

주민[편집]

이 지역에 살고 있는 50개가 넘는 민족은 서로 다른 많은 언어와 어족을 이루고 있다. 확인된 바 캅카스에 고유한 언어(소위 캅카스 제어)만 해도 세 어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외에 인도유럽어족의 아르메니아어, 오세티아어 화자도 있으며 튀르크어족의 여러 언어들도 이 지역에 분포한다.

캅카스 제어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조지아인(4,600,000명), 체첸인(1,500,000명), 아바르인(1,100,000명) 등이 있다.

고유의 조지아어를 사용하는 조지아인들은 그들 자신의 독립국 조지아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연방에 속하는 민족들인 아디게인(아디게야), 체첸인(체체니아), 체르케스인(카라카이체르케스시아), 카바르디인(카바르디노발카리아), 인구시인(인구셰티아)들은 그들의 공화국을 인정받고 있지만, 반면에 남동부 캅카스 사람들은 대부분 다게스탄에서 섞여 산다. 압하스인은 조지아 내의 사실상의 독립국인 압하지아 자치공화국에 산다.

캅카스 지도[편집]

남캅카스 국가 지도[편집]

캅카스 주변 지도[편집]

러시아유럽 행정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틀:튀르키스탄 국가 지도

참고자료[편집]

캅카스 같이 보기[편집]

남캅카스 국가
북캅카스 지역
캅카스 도시
캅카스 지리
캅카스 문화
캅카스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캅카스 문서는 지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