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한온시스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온시스템(Hanon Systems)
한온시스템(Hanon Systems)

한온시스템(Hanon Systems)은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한국의 자동차 부품사이다. 주력 제품은 차량용 공기조화장치 시스템이며 HVAC, 컴프레서, F/T, 컨트롤러, 쿨링모듈 등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내연기관 차량 및 전기차량용 파워트레인 쿨링 시스템, 수소차용 공기압축기 등을 생산한다. 본사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일서로 95 (신일동)에 위치하고 있다.

B2B 기업이기도 하고 최근의 잦은 사명 변경으로 일반인에겐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7조원이 넘는 매출에 꾸준히 4천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우량 기업이다. 시가총액으로 따져봐도 2020년 8월 기준 코스피 30위권으로 웬만한 대기업 계열사보다 큰 규모이다. 자동차 공조장치 시장에서는 덴소의 뒤를 이어 세계 2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사 전체로 확장해도 세계 42위이다. 현대차그룹을 제외하면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부품사 이다. 21개국에 51개 생산공장 및 23개 엔지니어링 시설, 3개(한국, 독일, 미국)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 설립된 자동차 부품사임에도 현대-기아차 이외에 포드, 폭스바겐, GM, 피아트크라이슬러, 벤츠, BMW, 테슬라 등 다양한 글로벌 OEM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1]

한온시스템 CEO는 성민석이다. 한온시스템 이사회 의장 겸 한앤컴퍼니 회장은 윤여을이며 부회장은 전 사장 손정원이다. 성민석 사장은 2021년 1월 18일에 취임했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공조시스템 단일 품목을 제조하는 코스피 상장 기업이다. 한온시스템은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흐름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면서 현대차의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 전기차 1차·2차 양산사업을 모두 수주했다. E-GMP 1차 사업은 2021년, 2차 사업은 2022부터 양산된다. 한온시스템은 전기차의 약점으로 꼽히는 겨울철 난방 기능 작동시 주행거리 손실과 관련 통합열관리시스템의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히트펌프 모듈 기술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E-GMP 2차 수주 및 잇단 글로벌 브랜드 전기차 플랫폼 수주도 이를 기반으로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한온시스템은 이외에도 기존 내연 자동차와는 다른 구동 방식을 적용한 부품들을 다수 양산하고 있다. E-GMP 외 굵직한 수주건으론 폭스바겐그룹의 MEB 플랫폼 기반 'ID.3' 'ID.4' 등에 초고전압·대용량 전동컴프레서를 공급하고 있다.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관련 신규 수주 중 현대차와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플랫폼이 전체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아이오닉 시리즈의 선전으로 향후 전기차 부품 수요가 더욱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첫 전기차 전용 부품 공장인 경주신공장을 서둘러 완공한다고 밝혔다. 경주신공장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전기차 및 부품을 생산하는 울산공장과 거리가 20여㎞에 불과하다. 한온시스템은 이 공장을 오는 3분기부터 가동해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히트펌프모듈' '냉각수밸브어셈블리' 등을 양산한다는 방침이다. 한온시스템은 경주신공장 완공시 5곳(대전·평택·울산·아산·경주)의 생산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이를 통해 2024년까지 전기차 30만대분 물량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2019년 말 열관리시스템 등을 납품 중인 브랜드와 전기차종을 공개했는데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와 폭스바겐 ID.3, ID.4를 비롯해 △아우디-Q4 e-트론 △스코다-엔야크 △포르쉐 타이칸 △메르세데스-벤츠 EQC △포드 올-일렉트릭 F-150 △피아트크라이슬러 피아트 올-일렉트릭 500 △지프 컴패스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리비안의 R1T △루시드모터스-루시드에어 △니오-ES6, EC6 △샤오펑-P7, G3 등이다.[2]

역사[편집]

1986년 한라그룹 계열의 만도기계와 미국 포드의 50:50 합작으로 설립한 '한라공조'가 모태이다. 그러나 외환위기 로 인한 한라그룹의 부도사태로 한라그룹의 지분이 전부 넘어가 1998년에는 포드 산하의 비스테온사(Visteon Corp.) 계열로 편입되었고, 이후 2013년에는 세계금융위기의 후폭풍으로 어려워진 포드가 비스테온의 공조부분을 분리하여 한라공조와 합병 후 사명을 '한라비스테온공조'로 바꾸게 된다. 이 과정에서 비스테온이 한라비스테온공조의 가치를 높이고자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공조 관련 회사들을 전부 합병시켜 5조원대 매출로 덩치를 잔뜩 키워 놓았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비스테온은 한라비스테온공조의 매각을 추진하였다. 워낙 큰 매물이기도 했고 매출의 50% 가량을 차지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입김도 있었기 때문에 인수 후보는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만도를 되찾는 데 성공하며 그룹 재건의 초석을 다진 한라그룹이 공개적으로 인수 의향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시장의 예상을 깨고 인수전에서 승리한 것은 국내 3대 사모펀드 중 하나인 한앤컴퍼니와 종합 자동차 부품그룹으로의 도약을 노리는 한국타이어 컨소시엄이었다. 2014년 말 미국 비스테온이 가진 한라비스테온공조 지분 69.99%를 36억달러(3조9400억원)에 인수했는데, 한국 기업 및 금융 자본의 인수합병(M&A) 사상 손꼽히는 금액이다. 인수한 지분 69.99%는 한앤컴퍼니가 50.5%, 한국타이어가 19.49%로 나눠 보유하게 되었다.

한앤컴퍼니에 인수된 후 2015년 사명을 '한온시스템'으로 바꾸며 한라그룹의 색채를 모두 지운 다음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참고로 1998년 이후 한라그룹의 지분이 없어져 '한라'와 전혀 상관이 없는 회사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라공조, 한라비스테온공조 라는 사명의'한라'를 계속 유지해 왔었으나, 한앤컴퍼니의 인수로 앞으로 그룹 복귀의 가망이 없어지자 한라그룹의 문제제기로 사명에서 '한라'를 떼어내게 되었다는 후문이 있다.

2019년 3월 세계 3대 자동차 부품회사인 캐나다 마그나인터내셔널의 유압제어사업부문(FP&C)을 약 12억3000만달러(한화 1.38조원)에 인수하여 신규 고객사 확보 및 제품의 다양화와 함께 연결 기준 연 매출 7조원대 회사로 도약하였다.

2020년 9월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가 NET 인증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선정하는 신기술 인증(NET, New Excellent Technology)에 인증한 기술은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라 산업기술로 보호받는다.[1]

2021년 3월 2일, 한온시스템은 국내 5번째 공장인 경주공장을 착공했다. 한온시스템의 첫 전기차 전용 부품 공장으로 이번 경주공장 신설은 친환경차 시대를 선도하는 한온시스템의 미래차 수요 대응 전략 중 하나이다.

연도별 상세[편집]

  • 1986년 : 포드 자동차와 만도기계가 합작한 한라공조㈜ 설립.
  • 1988년 : 현대 쏘나타 모델 최초 냉난방 시스템 생산.
  • 1989년 : 한국 대전에 R & D 센터 설립. 온타리오 주 벨빌에 캐나다 법인 설립.
  • 1991년 : 대한민국 평택 컴프레서 가동.
  • 1996년 : 태국 라용 법인 설립.
  • 1998년 : 올해의 GM 공급 업체로 선정.
  • 1999년 : 비스테온그룹(Visteon Corp)이 대주주가 됨.
  • 2000년 : 한국능률협회(KMA)로부터 경영대상 수상.
  • 2002년 : 현대기아차 그룹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 ISO/TS 16949:2002 품질 인증 획득.
  • 2004년 : Forbes지 3년 연속 '10억불 미만 최우수기업'에 등극.
  • 2006년 : VS 컴프레서로 IR52 장영실상 수상.
  • 2007년 : 웨이브 블레이드 팬과 쉬라우드 기술로 Automotive News 지로부터 PACE 어워드 수상. 현대기아차 그룹으로부터 대전 및 평택 공장 5스타 인증서 획득.
  • 2009년 : 클러스터 이온을 이용한 공기 청정기 개발로 IR52 장영실상 수상.
  • 2010년 : RS 컴프레서로 IR52 장영실상 수상.
  • 2011년 : 터키 법인(게브제), 현대기아차로부터 5스타 품질 인증서 획득. 환경부로부터 '최우수 녹색기업'으로 선정
  • 2012년 : 인도 첸나이 현대기아차로부터 '최우수 협력사상' 수상. 평탱 공장, 컴프레서 5천만 대 생산. HVAC 소형화 및 연료전지 자동차용 냉각 팬 모듈로 신기술(NET) 인증서 획득.
  • 2013년 : 한라공조-비스테온 공조사업부 통합. 메탈 씰 피팅, 오토모티브뉴스로부터 PACE 어워드 수상. 인도 비와디 법인, 우수 경영상 수상. 실시간 CO2 감지를 통한 차 실내 공기질 개선 제어 및 전기차를 위한 HVAC Smart Intake Door기술 신기술(NET) 인증서 획득.
  • 2014년 : 연료 전지 차량을 위한 원심성 에어 컴프레서로 IR52 장영실상 수상. 쿠퍼스탠다드로부터 열 관리 및 배기(thermal & emissions) 사업부 인수. 평택 공장, 기후변화경쟁력 우수 기업 선정. 베이징 현대모비스로부터 2014년 우수 협력사로 선정. 신기술(NET) 인증서 획득: 혁신적인 전기자동차용 히트 펌프 시스템, 연료 전지차를 위한 고압 냉각 팬 모듈.
  • 2015년 :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히트 펌프 시스템으로 IR52 장영실상 수상. 한앤코오토홀딩스로 대주주 변경, 한온시스템으로 사명 변경. 전기자동차용 'smart intake-door 제어 시스템'으로 IR52 장영실상 수상.
  • 2016년 : 한국에 새로운 환경풍동실(climatic wind tunnel) 준공. 포브스(Forbes)로부터 '아시아 50대 유망 상장 대기업' 선정. 차량 내부 공기 정화 기술과 원심식 에어 컴프레서로 신기술(NET) 인증서 획득. 트리플 존 HVAC로 IR52 장영실상 수상. 중국 상하이에 엔지니어링 센터 오픈.
  • 2017년 : 평택공장의 컴프레서 포드 'World Excellence Award'에서 우수품질상 수상. 현대자동차 그룹으로부터 '최우수 제품 개발 파트너' 선정. 환경부로부터 '최우수 녹색기업'으로 지정. 46회 KCCP(Korea Commission for Corporate Partnership)에서 성장 지수 '우수' 획득. 중국에 2개의 합작투자 법인 설립 : 충칭의 CSGC(China South Industries Group Corporation), 창춘의 FAWER Automotive Parts Limited Company. 차량용 복합 열원 에어컨 시스템(water-air cooled condenser) 및 실내 이산화탄소 제어 공조시스템(vehicle carbon dioxide sensing solution) IR52 장영실상 수상.
  • 2018년 : General Motors의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 포드 ABF(Aligned Business Framework) 전략적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 FCA로부터 캐나다 법인의 품질 우수상 수상

한국지속경영평가원과 한국경제신문 주최 2018년 고객감동경영대상 수상. 2018년 대한민국 100대 기업에 선정. 국제비즈니스 대상 홍보영상 기술 부문에 공식홍보영상 Gold Stevie® Award 수상. IATF 16949 인증 획득. 마그나의 유압제어 사업부문 인수 최종 결정

주요제품[편집]

열관리[편집]

HVAC[편집]

  • ULTRA-FLAT HVAC : 초슬림 HVAC시스템은 차량 바닥이나 측면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차량 실내의 더 넓은 공간 확보를 위해 운전석의 전면 재설계를 통해 개발된 초슬림 HVAC는 차량 실내 공간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뒷좌석 공간의 안락함과 쾌적한 실내공기를 제공해준다.
  • SUPER SLIM HVAC SYSTEM  : 2012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초고형 HVAC 시스템은 HVAC의 주요 냉각 부품인 기류 및 온도 제어용 회전형 도어를 각각 슬리이딩 도어에 결합, HVAC의 용적과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인 최초의 기술 제품입니다. 자동차 내부를 효과적으로 활용, 더 넓은 내부 공간과 완충 공간을 확보하여 차량 충돌 시의 안전성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유럽 NCAP(충돌 안전성 평가) 보행자 보호 법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했다.
  • STRAIGHT AIRFLOW PATH HVAC : 독특한 SAP(직선 기류) HVAC 시스템은 효율적인 공기 흐름을 유도하여 차량 내부를 신속하게 가열, 냉각시킨다. 직선 공기 배관을 이용하여 압력 손실을 낮추고, 송풍기 크기를 줄여 연비 절감 및 에어컨 시스템 작동 시의 소음을 낮췄다. 제품 크기가 작아 최고급 승용차 및 최신 소형 자동차에 모두 적용 가능하며, 더 넓은 실내 공간의 확보를 통해 운전석의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다.
ULTRA-FLAT HVAC  
SUPER SLIM HVAC SYSTEM  
STRAIGHT AIRFLOW PATH HVAC  

컴프레서[편집]

  • HS COMPRESSOR : 한온시스템의 첫 양산 모델인 HS 컴프레서는 고정 사판식으로 일정한 압축비와 냉매 토출량을 유지한다다. HS 컴프레서는 또한 컴프레서의 부품인 클러치의 온오프 기능을 통해 냉방 부하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뛰어난 비용 절감 효과로 대표되는 당사 주력 제품이다.
  • RS COMPRESSOR : 한온시스템의 회전 흡입 컴프레서는 고정 사판식 디자인으로 중앙 샤프트를 이용해 냉매를 흡입하며, 기존의 흡입 벨브와 비교해 낮은 흡입 손실률로 연비를 향상시켰다. 고정 사판은 저마찰, 복동형 피스톤 5개를 끌어당겨 극도의 구동 조건에서 고착을 방지하며, 진동 저감 설계와 통합 머플러는 맥동, 소음, 진동을 줄여준다.
  • VS COMPRESSOR : 한온시스템의 가변 사판식 컴프레서는 부하 변동에 따라 냉매 양의 조절이 가능하며, 적정 압축량 조절로 연비 향상 효과를 얻고 있다. 전자식 제어 장치는 운전 상태와 독립적으로 기능하여 일정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한다. 지속적으로 공기를 외부로 방출하여 탈습 장치 없이도 운전자가 쾌적한 실내 공기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E-COMPRESSOR :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기존 내연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구동 방식의 컴프레서가 요구된다. 한온시스템은 이러한 친환경 자동차에 적합한 혁신적인 E-컴프레서를 개발하였다. 최첨단 설계 방식으로 전기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효율적인 스크롤 컴프레서를 구현,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도 독립적으로 작동되어 차량 내부의 냉방이 유지된다. 컴팩트 사이즈로 기존의 벨트 구동식 컴프레서 패키지 공간에도 적합하며, 전기 하이브리드 차종의 복잡한 플랫폼을 최소화했다.
HS COMPRESSOR  
RS COMPRESSOR  
VS COMPRESSOR  
E-COMPRESSOR  

TRANSPORT[편집]

  • FLUID TRANSPORT : 한온시스템의 냉매 운반 시스템은 냉매 라인, 냉각수 라인, 변속 오일 쿨러 라인, 축압 탱크, 냉매 저장 탱크, 내부 열 교환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당사는 자동차, 트럭, 전기 하이브리드 차종의 엔진룸과 하부 장착용 제품, 냉매의 외부 유출 방지 기술로 특허를 받은 메탈 실 피팅으로 고객 맞춤을 실현하고 있다.

컨트롤러[편집]

한온시스템의 온도 제어기는 HVAC 시스템 제어를 위한 자동, 수동 방식의 전후방 온도 제어 기술을 적용했다. 당사는 최신부품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표준화를 통해 비용 절감, 고품질, 사용자의 편의성 개선, 새로운 HMI(Human-Machine Interaction) 솔루션, 개발 기간 단축 등의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IONIZER[편집]

국내 기술로 개발된 클러스터 이온발생기 CLIOGEN은 에어컨과 히터 가동 시 발생하는 냄새를 말끔히 제거해주며, 송풍기의 증기, 세균 및 부유균을 90% 이상 제거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클러스터 이온을 활용한 공기정화장치는 지난 2009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현대기아차의 제네시스, 그랜저TG, YF소나타 등의 고급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한편, 당사가 개발한 에어필터는 인체에 해로운 0.3㎛ 이상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주고 승객 및 운전자에게 신선한 실내 공기를 제공해 준다.

COOLING MODULE[편집]

  • COOLING MODULE : 쿨링 모듈은 라디에이터, 콘덴서, 팬 쉬라우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제품은 에어컨 시스템에 필요한 조립 공수 및 시간을 단축시켜줄 뿐만 아니라, 각 모듈 구성품의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확보해준다.
  • CONDENSER : 자동차 엔진의 전면에 위치한 콘덴서컴프레서에서 배출되는 고온, 고압의 냉매를 냉각하여 액체 형태로 바꿔준다. 콘덴서는 별도로 장착되거나 혹은 쿨링 모듈에 탑재도 가능하다.
FLUID TRANSPORT  
컨트롤러  
IONIZER  
쿨링모듈  
콘덴서  

전통적인 열관리[편집]

Cooling Module[편집]

  • 라디에이터(RADIATOR) : 라디에이터는 냉각수와 공기 흐름에 의한 열 교환 과정에서 엔진의 온도를 제어해준다. 냉각수는 엔진 작동 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함으로써 차량의 엔진을 냉각시키며 가열된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해 열을 외부로 방출한 후 엔진 블록으로 이동, 적정한 엔진 온도를 유지시켜 준다.
  • 냉각팬 및 슈라우드(COOLING FAN & SHROUD) : 당사가 개발한 세계적인 웨이브 팬 기술은 엔진에 부착된 자동차 쿨링 팬으로 열 교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팬 중앙부는 웨이브 형태로 설계되어 공기의 순환을 최대화하고 팬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 준다. 당사가 설계한 독특한 팬의 디자인은 획기적인 연비 향상을 가능하게 하여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브러시리스 DC모터 (브러시를 제거하여 내구성과 효율을 제고하고 소음을 감소시킨 모터) 기반의 전동 쿨링 팬은 전력 소비량이 낮고 무게가 작아 CO₂ 배출량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한온시스템은 다양한 종류의 팬 설계가 가능하다.
라디에이터  
냉각팬&슈라우더  

차지 에어쿨러(CAC)[편집]

인터쿨러는 터보 압축으로 인해 발생한 열을 대기로 방출하여 차량 엔진에 최적의 공기 조합을 제공해 준다. 본 제품은 최적화된 핀과 튜브, 그리고 강력한 내구성 및 단순한 구조를 통해 열교환에 있어 최고의 성능을 보여준다.

  • AIR CAC : 에어 인터쿨러는 압축된 공기의 열을 대기로 방출시켜 준다. 당사의 에어 인터쿨러는 풀 페이스, 브릭 및 휠 아크 스타일을 포함해 디젤 또는 가솔린 엔진 패키지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로벌 표준 설계와 30~105mm 범위의 코어 깊이로 연비 절감과 디자인 유연화를 실현했다. 또한 열교환기 관련하여 그 동안 축적된 기술 및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을 통해, 튜브 및 핀 형상을 최적화하여 성능, 효율, 압력 강하 요구조건을 만족시킨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 WATER CAC : 워터 인터쿨러는 저온 방열기를 통해 흡입된 공기의 열을 냉각제 루프로 전달시켜 준다. 당사의 워터 인터쿨러는 2차 루프 구조로 설계되어 쿨러를 엔진실 전면에 설치하지 않아도 흡입된 공기의 압력이 저하되지 않는다. 워터 인터쿨러는 별도로, 혹은 엔진 흡입기 매니폴드에 탑재하는 방식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AIR CAC  
WATER CAC  

EGR SYSTEM[편집]

EGR쿨러는 배기가스의 재순환 이전에 열교환을 통해 실린더 온도를 낮춰줌으로써 연소효율을 높이고 질소 산화물(NOx) 배출량을 감소시킨다. 당사는 고/저압, I-형/U-형, 진공/ 바이패스/ 일체형 바이패스 등 다양한 모델을 제작, 공급하고 있다. EGR시스템은 다수의 용접 튜브, 스테인리스 강철, 알루미늄 또는 플라스틱 등 신뢰성 있는 부품으로 구성되어 열 전달, 압력강하, 패키지, 무게, 부식, 가격 면에서 최적화된 제품을 구현하였다.

  • 고압 EGR : 엔진 부위에 연결된 고온의 배기가스는 엔진 냉각수로 냉각된 후 흡기 매니폴드로 재순환된다.
  • 저압 EGR : 배기관 하부로 흐르는 고온의 배기가스는 엔진 냉각수로 냉각된 후 터보 차저보다 먼저 흡기 매니폴드로 재순환된다.
EGR 시스템  
고압 EGR  
저압 EGR  

펌프 & 밸브[편집]

  • 펌프(Pumps) : 전동 냉각 펌프는 열관리 시스템에 필요한 냉각수를 공급하는 핵심 부품이다. 필요 시에만 엔진을 냉각시켜 마찰 손실 및 배기 가스 배출을 낮춰 연료 소비를 줄여 배터리, DC/DC컨버터 및 전동 부품의 냉각을 포함해 차세대 열 관리 시스템을 지원한다. 또한 브러시리스 DC (BLDC)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엔진 작동 상태와 무관한 변속기 오일 특성 상 정지 혹은 주행 중에도 하이브리드 변속기 기능을 온전히 지원한다. 기계식 오일 펌프를 보충하기 위해 작동하여 연료 소비 및 CO₂ 배출량을 현저히 줄인다.
  • 밸브(Valves) : 전동 냉각 밸브는 열 제어기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경로에 냉각수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DC 모터 구동장치를 적용, 밸브가 운영 중일 때만 에너지를 소모해 차량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엔진 냉각, Start/Stop 기술,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및 전기자동차(EV)와 연료전지 자동차의 보조 냉각에 폭 넓게 적용되며, 배터리, DC/DC 컨버터와 전동 부품 냉각의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이다.

기타 열 및 배출[편집]

  • 전기스로틀바디(Electronic Throttle Body, ETB) : 전동 오일 펌프는 엔진 작동 상태와 무관한 변속기 오일 특성 상 정지 혹은 주행 중에도 하이브리드 변속기 기능을 온전히 지원한다. 기계식 오일 펌프를 보충하기 위해 작동하여 연료 소비 및 CO₂ 배출량을 현저히 줄인다. 또한 전기차의 윤활 및 냉각에도 적용 가능하며 영하 40도에서도 작동한다.
  • 전자식 웨이스트게이트 액추에이터(Electronic Wastegate Actuator, eWGA) : 고효율 바이너리 변속기 오일 펌프는 소형 크기로 고압에서도 작동하며 주 변속기의 윤활 및 작동 기능을 위한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전기스로틀바디  
전자식 웨이스트게이트 액추에이터  

축냉증발기[편집]

축냉 증발기는 ISG 모드 시에도 지속적인 실내 쾌적성을 유지하고 차량 속도 감소 또는 차량 정지 시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ISG(Idle stop and go) 모드는 자동차가 정차할 때 엔진이 멈추도록 하고,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엔진 시동이 자동적으로 걸리는 기능이다. 차량 엔진이 멈출 시 에어컨의 벨트 구동식 컴프레서는 함께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에어컨 작동을 지속할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한온시스템의 축냉증발기는 HVAC 모듈에 포함된 기존의 Evaporator와 비슷한 역할을 하여, 엔진이 정지하는 동안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하여 에어컨 작동을 위한 엔진 재시동 시점을 최대한 지연시켜 ISG 모드 적용 시 연비 개선 효과를 보여준다.

변속기 열관리 시스템[편집]

변속기 열관리 시스템은 엔진 냉각수를 이용, 운행 전 자동변속기의 오일 온도를 적정 온도로 조기 상승시켜 자동변속기 오일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써 Auto transmission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엔진 냉각시스템에 연결, 변속기 오일의 가열 및 냉각이 동시에 가능하다.

  • 자동 변속기 워머 및 쿨러 :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한온시스템의 자동 변속기 유체 가열기/냉각기는 열 교환기 한 대로 두 가지 기능을 함으로써 연비 향상에 기여한다. 본 친환경 기술 제품은 고온의 액체를 적정 온도로 냉각시켜주고 냉각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후 자동 변속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액체를 고속으로 가열하여 성능 및 연비를 향상시킨다.
  • 전동 오일 펌프 : 전동 오일 펌프는 엔진 작동 상태와 무관한 변속기 오일 특성 상 정지 혹은 주행 중에도 하이브리드 변속기 기능을 온전히 지원한다. 기계식 오일 펌프를 보충하기 위해 작동하여 연료 소비 및 CO₂ 배출량을 현저히 줄인다. 또한 전기차의 윤활 및 냉각에도 적용 가능하며 영하 40도에서도 작동한다.
  • 고효율 변속기 오일펌프 : 고효율 바이너리 변속기 오일 펌프는 소형 크기로 고압에서도 작동하며 주 변속기의 윤활 및 작동 기능을 위한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축냉 증발기  
자동 변속기 워머 및 쿨러  
전동오일펌프  
고효율바이너리변속기 오일 펌프  

전자식 열관리[편집]

EV/HEV[편집]

  • EV/HEV용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 전기자동차의 추진 동력은 리튬 이온 배터리로, 리튬 이온 기술은 기존의 니켈 수소 전지에 비해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온도는 단기적으로 배터리의 성능과 주행거리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장기적인 성능과 수명을 낮출 수 있다. 당사는 포드의 하이브리드 차량인 이스케이프(Escape)에 대한 공급을 시작으로 지난 10년 이상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 EV/HEV용 열펌프 시스템 : 열펌프 시스템은 컴프레서의 작동을 통해 한 방향으로는 냉각 효과를 반대 방향으로 순환 시킴으로써 가열 효과를 얻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적은 전력으로 구동되어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늘려주는 친환경 제품이다. 한온시스템 Heat pump 관련 기술에서 지난 10년 간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적용 기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FCEV[편집]

  • FCEV용 터보 블로워 : 터보 블로워는 연료전지용 스택(Stack)에 산소를 공급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연료전지자동차 핵심 장치dl다. 주요 구성은 공기를 원하는 압력 및 유량으로 압축하는 원심 압축부와, 압축부를 고속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BLDC 모터로 되어 있다. Turbo Impeller Type 방식의 압축부 및 BLDC 모터를 사용하여 공력 성능 및 효율이 우수하다.
  • FCEV용 HV BLDC 냉각 팬 모터 : 2012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고전압 BLDC 쿨링 팬 모터는 모터와 인버터를 결합하여 소음을 줄이고 효율을 향상시킨 세계 최초의 제품이다. 본 제품은 연료전지 자동차의 높은 냉각 용량을 충족하기 위한 고속/고출력 모터로, 현재 연료전지 자동차의 냉각 시스템에 적용되어 있다. 냉각효율 증가 및 소비전력 저감, 부품 경량화를 통하여 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비를 탁월하게 개선했으며, 전기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 기술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다.
EV,HEV용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EV,HEV용 열펌프 시스템  
FCEV용 터보 블로워  
FCEV용 HV BLDC 냉각 팬 모터  

각주[편집]

  1. 1.0 1.1  〈한온시스템〉, 《나무위키》, 
  2. 김민석 기자, 〈"3차 수주도 딴다"…한온시스템, '아이오닉5' 돌풍에 新공장 전진배치〉, 《뉴스1》, 2021-03-0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한온시스템 문서는 자동차 부품 회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