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항공지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행정보구역 항공지도 예시

항공지도(航空地圖)란 비행장을 이・착륙하는 조종사 또는 관련업무 종사자에게 비행장을 중심으로 출발에서 목적지까지 경로상의 구역을 도면에 표기한 지도이다.

항공지도 종류[편집]

항법도(Aeronautical Navigation Chart – ICAO)

장거리비행의 공중항법 지원,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확인지점 제공, 장거리 비행계획 수립 등의 정보를 제공.

항공로도(Enroute Chart – ICAO)

항공교통업무절차를 준수하여 ATS 항공로를 따라 용이하게 항행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세계항공도(World Aeronautical Chart – ICAO)

시계항행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

항공도(Aeronautical Chart – ICAO)

고고도 이외의 고도에서 저속으로 단거리 및 중거리 시계항법을 수행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비행장 장애물도(Aerodrome Obstacle Chart - ICAO Type A)

이륙비행로 구역에 중요한 장애물 정보를수록.

비행장 장애물도(Aerodrome Obstacle Chart - ICAO Type B)
  • 선회절차에 관한 최저안전고도를 포함한 최저안전고/높이의 결정
  • 이륙 또는 착륙 중 비상사태 발생시 사용절차의 결정
  • 장애물 회피 및 표지기준의 적용
정밀접근지형도(Precision Approach Terrain Chart – ICAO)

항공기 운영자가 최종접근의 특정단계에서 무선고도계를 사용하여 결심고도를 결정하는데 미치는 지형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적인 지형의 측면정보를 제공한다.

지역도(Area Chart – ICAO)

계기비행단계를 용이하게 수행하기 위해 다음의 정보를 제공.

  • 비행의 순항단계와 비행장 접근단계간의 전환
  • 이륙/실패접근단계와 순항단계간의 전환
  • 복잡한 항공로 또는 공역의 통과비행
표준계기출발도(Standard Departure Chart-Instrument – ICAO)

이륙단계에서 항공로 비행단계까지 지정된 표준계기출발 비행로를 따라 비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표준계기도착도(Standard Arrival Chart-Instrument – ICAO)

항공로 비행단계에서 접근단계까지 지정된 표준계기도착 비행로를 따라 운항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계기접근도(Instrument Approach Chart – ICAO)

착륙하고자 하는 활주로가 설정되었을 경우, 관련 체공장주까지 실패접근절차를 포함하여 승인된 계기접근절차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시계접근도(Visual Approach Chart – ICAO)

항공로 비행/강하단계로부터 시각 참조에 의하여 착륙하고자 하는 활주로에 접근하기 위한 비행단계의 전환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비행장도(Aerodrome Chart – ICAO)

다음 각 호의 구간에서 항공기의 지상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 항공기 주기장으로부터 활주로
  • 활주로부터 항공기 주기장
비행장 지상이동도(Aerodrome Ground Movement Chart – ICAO)

항공기 주기장으로의 지상이동 및 항공기 주기/접현을 용이하게 수행하기 위한 세부정보를 제공.

항공기주기/접현도(Aircraft Parking/Docking Chart – ICAO)

유도로와 항공기 주기장간 항공기의 지상이동에 관한 세부정보를 제공.

ATC 감시최저고도 지도(ATC Surveillance Minimum Altitude Chart – ICAO)

관제사에 의해 배정된 고도와 비행승무원이 비교, 검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항공무선표지소[편집]

항공무선표지소는 항공기가 출발지 공항에서 목적지 공항까지 지정된 항로로 비행하도록 항공로 정보를 제공하는 전방향 표지시설이며, 관제사와 조종사 간의 24시간 무선통신을 위한 시설도 함께 설치하여 운영한다.[1]

항공로[편집]

항공로(航空路) 또는 항로(航路)는 비행기가 비행해 나가는 방향이나 비행 고도를 결정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늘의 을 의미한다. 비행기가 출발 공항에서 도착 공항까지 일직선으로 운항하지는 않으며 자동차철도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루트로 운항하게 된다.

항로를 구성하는 항법 시설의 경우 무지향성(無指向性) 중, 장파 무선표지(NDB), 초단파 전방향식 무선표지(VOR), 지상국 및 이동국에서 운항 중인 비행기에 거리 및 방향을 알려주는 항법 원조 시스템(TACAN), 거리측정전파장치(VOR, DME), VOR 및 TACAN(VORTAC)가 있다. 한편 유럽과 미국의 경우 VOR를 이용하는 항로를 빅터 항로(영어: victor airway)라 부른다. 또한, 항공로의 경우 유효 범위가 정해져 있다. 국제 항공로의 경우 코스 번호를 알파벳(영어)의 G, A, R, B 등 한 글자에 아라비아 숫자 1~3글자를 붙여서 표기한다.

대한민국 현황[편집]

현재 대한민국의 항로 체계는 국내선의 경우 흰색 항로로 표기된 반면 국제선의 경우 항로의 배치 방면에 따라 빨간색, 청색, 녹색, 등색 항로로 표기가 되도록 하여 있다. 또한, 대한민국 전역 및 일본과 연결되는 G85 항로를 비롯해 G 항로, R 항로, A 항로, B 항로, W 항로, Y 항로 등 12개를 포함해 총 20개의 항로를 가지고 있다.[2]

각주[편집]

  1. 클레어, 〈항공지도의 종류 및 항공로 (Airway) 명칭〉, 《네이버블로그》, 2015-01-15
  2. 항공로〉,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항공지도 문서는 지도서비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