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휴화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휴화산(休火山)이란 옛날에는 분화하였으나 지금은 분화를 멈춘 화산을 말한다.[1]

내용[편집]

휴화산은 지금은 활동하지 않으나 문헌에 분화(噴火) 기록이 남아있는 화산, 혹은 지형이나 분출물의 성질에 근거하여 장래에 분화가 예상되는 화산이다. 화산은 활동 양상에 따라 활화산, 휴화산, 사화산 등으로 구분하지만 그 개념은 분명하지 않고 경계는 모호하다.

활화산은 현재 화산분출물이 방출되는 등 활발하게 활동 중인 화산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 활동을 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화산 활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활화산으로 취급하는 경향이다. 즉 일반적으로 구분하고 있는 휴화산은 넓은 의미에서 활화산에 포함된다. 또한, 역사적 기록이 있더라도 앞으로 분출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휴화산보다는 사화산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지구적 규모에서 활화산들은 환태평양 조산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로 불리는 조산대를 중심으로 분포한다. 이들 조산대는 조산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으로서 화산과 지진 활동이 빈번하다.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화산과 지진 활동이 활발한 것은 일본열도가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지적으로 조산대가 아니라도 화산 활동은 일어날 수 있다.

한국은 지구적 규모의 조산대에서는 떨어져 있지만 국지적으로 과거 화산활동이 있었고 앞으로도 화산활동이 재개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의 경우 휴화산 혹은 넓은 의미에서 활화산 개념에 속하는 대표적인 화산은 백두산이다. 백두산은 최근 화산학자들에 의해 가까운 장래에 분출활동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역사 시대에 분출 기록이 있는 산은 휴화산이 아닌 활화산이라고 정의하기도 하며, 이 경우 백두산한라산, 후지산 등은 모두 활화산이 된다. 이 기준에 따르면 휴화산과 사화산을 가르는 기준은 내부 마그마 활동의 유무라고 한다. 이 분류에 따르면 서울 - 원산 축선의 추가령 열곡과 제주도의 오름들, 울릉도의 나리 분지 등은 휴화산이 된다.

각주[편집]

  1. 휴화산〉, 《네이버국어사전》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휴화산 문서는 지형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