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흑산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흑산도(黑山島)
전남 신안군 흑산면 비리에 있는 상라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열두 굽잇길'. 김선식 기자
흑산도 아가씨 노래비
상라봉 분수대

흑산도(黑山島)는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있는 이다. 목포시 남서쪽 방향에 있다. 흑산도 홍어가 유명하다.

개요[편집]

흑산도는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있는 서해안의 섬이다. 주변 해역이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일부이다. 인근의 홍도, 소장도와 대장도, 영산도 등과 함께 흑산군도를 이룬다.

흑산(黑山)이라는 이름은 바닷물이 푸르다 못해 검푸른 빛이 돌아, 멀리서 보면 산과 바다가 모두 검게 보인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면적은 19.7km², 인구 2,160명(2022년 6월 주민등록인구).배낭기미, 샛개라는 두 개의 해수욕장이 있다.

감성돔, 돌돔, 농어, 우럭 등이 잡힌다. 감성돔은 한겨울, 농어는 5~11월 사리 시기에 많이 잡힌다고 한다.

군사 시설로 대한민국 해군 제3함대 예하 전탐감시대가 하나 있다. 때문에 문암산 일대는 군사시설로 보호받고 있으며 출입금지 지역이 다수 있다.

2008년까지는 가거도 역시 일제강점기 시대부터 '소흑산도'라는 이름으로 흑산도의 일부로 보았으나 원래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역사[편집]

남북국 시대인 828년에 장보고가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이 곳에 성을 쌓으면서 마을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조선 숙종 때는 흑산진이 설치되는 등 서남해안의 국방 기지였다. 신안군에 편입된 것은 1969년이다.

망망대해에 있는 섬이라 예부터 유배지로 사용되었다. 고려고종기 명신으로 무신정권을 종식한 안향의 스승 류경(문화 류씨, 최씨무신정권 종식 공으로 고종이 그의 고향 황해도 구월산 남부 유주를 문화로 개칭,현재 류릉이 문화재)이 유배되었던 곳이다. 천주교 신자인 정약전이 신유박해로 이 곳에 유배되어 오랫동안 머물면서 《자산어보》를 쓴 사실은 잘 알려져 있고, 조선 말기의 유학자 최익현도 흑산도에서 유배 생활을 했다. 최익현과 정약전의 유적지가 남아 있으며, 장보고가 쌓았다는 전설이 있는 《상라산성》은 전라남도 지정 문화재이다.

석주대문이라는 코끼리 모양의 바위는 바다 위에 돌로 세운 대문과 같은 형상이라 볼거리 중 하나이다.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의 일부로 지정되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해산물로는 홍어가 명물이다.

이미자의 히트곡 〈흑산도 아가씨〉는 흑산도를 배경으로 한 노래이다. 흑산도 본섬인 대흑산도에는 이 노래의 노래비가 세워져 있다.

관광[편집]

흑산도를 여행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이다. 직접 차를 가져갈 수도 있고 흑산도에서 차를 빌릴 수 있다. 흑산도에서 운행하는 택시를 타고 흑산도를 일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워낙 풍경이 좋아 어느 곳이든 모두 만족할 수 있지만 배낭기미해수욕장과 구불구불한 상라봉 12굽이 길은 반드시 가봐야 하는 명소이다. 그리고 상라산 전망대 근처에는 흑산도를 대표하는 노래인 '흑산도아가씨' 노래비가 세워져 있다. 일주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파도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지도바위, 하늘을 달리는 것 같다는 하늘도로, 마시면 젊어진다는 문암약수터, 장도습지 등을 만날 수 있다. 무엇보다 바다 위에서 흑산도를 즐기는 것도 추천해본다. 유람선을 타면 해변에 있는 기암괴석이 만들어 낸 각종 바위와 섬 동굴 등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신안 1004섬 자전거 길도 빼 놓을 수 없다.

흑산도 홍어[편집]

흑산도 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홍어이다. 다른 지역 홍어보다 더 부드럽고, 발효된 홍어의 맛이 풍미가 깊다고 미식가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홍어는 발효시켜 먹기도 하지만 회로 즐겨도 좋다. 홍어의 고장답게 흑산도에서는 해마다 5월이면 홍어축제가 열린다. 그리고 9월에는 우럭 축제가 관광객들을 불러 모은다. 흑산도에는 홍어만 유명한 것이 아니다. 멸치와 전복 등 싱싱하고 맛좋은 해산물이 지천에 널려 있는 있다.

교통[편집]

육지에서 흑산도로 접근할 수 있는 관문은 현재까지 목포시나 신안군이 유일하다.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쾌속선을 이용하여야 한다. 대개 도초도를 경유해 2시간 내외가 걸린다. 1일 3회 출항하며 운임은 성인 일반기준 3만원선. 승용차를 가지고 가려면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이 아닌 신안군 압해도 송공항에서 뉴드림호라는 2천톤급 선박을 이용하여야한다. 1일1회 운항하며 소요시간은 4시간 내외이다. 승용차 운반비용은 10만원 내외이다.

섬 내에는 예리항에서 각 지역까지 버스 5대가 운행되며 개인택시도 10대 가량 있다. 택시의 경우 미리 행선지와 요금을 정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섬 전체를 일주하는데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걸린다.

흑산공항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예리에 지어져 2020년 개항 예정이었으나 여러 사정으로 보류 중인 신공항. 2015년 12월에 울릉공항과 함께 건설계획이 발표되었다.

흑산공항은 활주로 길이 1,200m, 폭 35m 규모로 ATR 42 같은 소형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이다. 흑산도에 공항이 건설되면 서울에서 흑산도까지 8~10시간 이상 소요되는 이동 시간이 1시간 내외로 단축되어 수도권 관광객 유치와 응급환자 육지 수송이 수월해질 수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흑산도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