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AA 전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NiMH(니켈 메탈 하이드라이드) AA 전지

AA 전지더블에이전지(Double-A, /ˈdʌbəl eɪ/) 라고도 하며 휴대용 전자기기에 많이 쓰이는 고체전지이다. 1947년 ANSI가 AA 전지 형태를 표준화하였다. 미국 외 지역에서는 국제적으로 LR6 (알칼리), FR6(리튬), R6(탄소-아연), RX6(니켈-카드뮴) 혹은 Mignon 전지라고 알려져 있다. 역사적으로 영국의 공식 문서에서는 SP7(Standard Power 7) 또는 HP7(High Power 7)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어적으로 "더블 A 배터리"로 알려져 있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AA 전지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표준 크기의 규격으로, 충전 여부에 따라 충전지와 일회용 건전지로 구분되며, 휴대성이 우수하여 MP3, 리모컨, 손전등 등에 많이 사용된다. 보통 1.5V 전압에 외경 15mm이며, AAA 전지보다 큰 형태이다. 주변에서 구하기가 쉽고 가벼우며 충전식은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다.

크기[편집]

AA 전지는 길이가 51 mm(꼭지를 빼면 50.1 mm), 지름이 13.5-14.5 mm이다. 전형적인 알칼라인 AA 전지는 무게가 23 g정도이다. 리튬 AA 전지는 15g 정도이다. NiMH(니켈 메탈 하이드라이드) 전지는 31g 정도이다.

전압 및 용량[편집]

공식적인 AA 전지의 전압은 1.5볼트이다. 니켈-카드뮴 전지 및 NiMH 충전 가능한 전지의 전압은 1.2볼트이다. 특수한 화학물질을 쓴 일부 전지는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최고 1.6 V의 전압을 내기도 한다. AA 전지의 전압은 AAA 전지, C 전지, D 전지의 전압 값과 같다. 일반적으로 AA 전지는 AAA 전지보다 오래 간다. AA 전지가 AAA 전지보다 크므로, 전력 생성에 필요한 이온과 같은 화학 물질들을 AA 전지가 AAA 전지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C, D 전지도 마찬가지로 AA 전지보다 크므로 AA 전지보다 오래 간다. 즉 전지의 크기가 클수록 그 용량도 증가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차 (충전불가) 아연 탄소 AA 전지는 400-900 mAh의 용량을 갖는다. 보통 르클랑셰 전지(망가니즈 전지/전해질=염화암모늄;산성) 기술을 이용해 만든다. 염화 아연 전지는 1000~1500 mAh 정도의 용량을 갖는다. 이 전지는 "long life", "heavy duty"라는 수식어를 달고 판매된다. 염화칼륨을 전해질로 쓰는 알칼리 전지들은 보통 1700-3000 mAh의 용량을 갖는다. 가격이 비싸나 그만큼 수명이 길다.

기존 망가니즈전지나 알칼리전지에 비하여 순간 고출력과 전압 안정성이 우수하고 보다 고용량인 1회 용 리튬 전지는 디지털 카메라와 같이 전력 소모가 많은 기기에 사용된다. 가격이 비싸나 그만큼 수명이 길어, 전지 교체 회수를 줄여준다.

참고자료[편집]

  • AA 전지〉, 《위키백과》
  • "AA",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AA 전지 문서는 배터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