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쿠페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3번째 줄: 3번째 줄:
  
 
==개요==
 
==개요==
스포츠쿠페라는 말은 기준이 모호한데 보통 고성능 [[쿠페]]로 해석된다. [[포르쉐 911]], [[박스터]], [[카이맨]], [[카이엔]], [[포르쉐]] 최초의 4인승 럭셔리 [[세단]]인 파나메라도 스포츠 쿠페의 범주에 해당된다. 원조 4도어 쿠페인 [[메르세데스-벤츠 CLS]]에서 CLS는 Coupe Luxury Sport의 약자로 스포츠 쿠페이고,<ref> 〈[http://www.m-park.co.kr/magazine/article_view.asp?idx=2820&gubun=10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의미는? (2. 메르세데스-벤츠 편)]〉, 《mpark》, 2019-03-05 </ref> 한국에서는 스포츠와 쿠페를 합성한 [[스쿠프]]라는 차를 최초로 출시하였다. 스포츠 쿠페의 다른 의미로는 스포츠 활동을 위한 쿠페로 대표로 [[BMW X6]]과 [[BMW X4]]를 설명하면서 지칭한 명칭이다.
+
스포츠쿠페라는 말은 기준이 모호한데 보통 고성능 [[쿠페]]로 해석된다. [[포르쉐 911]], [[박스터]], [[카이맨]], [[카이엔]], [[포르쉐]] 최초의 4인승 럭셔리 [[세단]]인 파나메라도 스포츠 쿠페의 범주에 해당된다. 원조 4도어 쿠페인 [[메르세데스-벤츠 CLS]]에서 CLS는 Coupe Luxury Sport의 약자로 스포츠 쿠페이고,<ref> 〈[http://www.m-park.co.kr/magazine/article_view.asp?idx=2820&gubun=10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의미는? (2. 메르세데스-벤츠 편)]〉, 《mpark》, 2019-03-05 </ref> 한국에서는 스포츠와 쿠페를 합성한 [[스쿠프]]라는 차를 최초로 출시하였다. 스포츠 쿠페의 다른 의미로는 스포츠 활동을 위한 쿠페로 대표로 [[BMW X6]]과 [[X4]]를 설명하면서 지칭한 명칭이다.
  
 
==대표 모델==
 
==대표 모델==
15번째 줄: 15번째 줄:
  
 
===BMW SAC===
 
===BMW SAC===
[[파일:비엠더블유 X6.jpg|썸네일|300픽셀|'''BMW X6'''(비엠더블유 엑스식스)]]
+
[[파일:비엠더블유 X6.jpg|썸네일|300픽셀|'''비엠더블유 X6'''(BMW X6)]]
[[BMW]]의 [[SAC]] 모델은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port Activity Coupe)라는 명칭으로 쿠페와 [[SUV]]를 결합한, 소위 쿠페형 SUV를 의미한다. 넓게는 쿠페+스포츠카+SUV인 느낌이다. SUV의 시선이 늘어난 레저 시간과 더 샤프해진 디자인으로 점차 바뀌어 나갈 때쯤 탄생한 [[세그먼트]]로 쿠페에서 볼 수 있었던 곡선과 라인을 SUV에게도 넣어 젊은 층에게 어필한 디자인이다.<ref> 〈[https://namu.wiki/w/Sport%20Activity%20Coupe Sport Activity Coupe]〉, 《나무위키》 </ref> [[BMW X2]]는 BMW 짝수형 SAC 라인업 중 가장 나중에 나왔으며 2007년 해당 개념을 처음으로 정의하며 탄생했던 [[BMW X6]]의 탄생 이후 10년이 지나 만들어진 차이다. X6은 [[X5]]의 기반으로 X5보다 살짝 넓고 길면서 낮은 [[차체]]로 설계하고 쿠페를 연상시키듯 루프라인을 완만하게 다듬어 SAC 개념에 알맞은 재구성을 하였다. 낮아진 [[루프]] 덕에 2열 거주성이 떨어졌지만 쿠페 같은 SUV를 반기는 사람이 많아 2008년 본격적인 판매 이후 연간 평균 4만 대가량의 수익을 냈다. X6의 흥행으로 BMW는 쿠페형 SUV를 집중적으로 만들기 시작하였고, 2014년 [[BMW X3]]의 파생형인 [[BMW X4]]를 선보였다. 마찬가지로 쿠페형 바디라인을 갖춘 SUV의 특징을 가져 SUV임에도 불구하고 쾌활한 주행성능을 보여주었지만 BMW X6의 판매량의 절반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다. BMW X4는 BMW X6의 출시 이후 7년 만에 등장하였고 BMW X2는 BMW X4의 탄생 이후 4년 만에 처음 시장에 발을 밀었다.<ref> 윤현수, 〈[https://www.motoy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95 BMW의 틈새 비집기, 'BMW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모토야》, 2017-11-17 </ref> BMW X2는 이전에 선보였던 SAC와는 다르게 [[전장]]이 짧고, [[전고]]가 낮고 쿠페 다운 루프라인이 돋보이지 않아 쿠페보다는 [[해치백]] 같은 느낌을 가져다주었다. X1보다 짧고 낮아진 크기는 루프라인을 이전과 동등한 느낌을 주려면 2열 승객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어 루프라인을 강조하지 못한 모습이었다.
+
[[BMW]]의 [[SAC]] 모델은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port Activity Coupe)라는 명칭으로 쿠페와 [[SUV]]를 결합한, 소위 쿠페형 SUV를 의미한다. 넓게는 쿠페+스포츠카+SUV인 느낌이다. SUV의 시선이 늘어난 레저 시간과 더 샤프해진 디자인으로 점차 바뀌어 나갈 때쯤 탄생한 [[세그먼트]]로 쿠페에서 볼 수 있었던 곡선과 라인을 SUV에게도 넣어 젊은 층에게 어필한 디자인이다.<ref> 〈[https://namu.wiki/w/Sport%20Activity%20Coupe Sport Activity Coupe]〉, 《나무위키》 </ref> [[BMW X2]]는 BMW 짝수형 SAC 라인업 중 가장 나중에 나왔으며 2007년 해당 개념을 처음으로 정의하며 탄생했던 [[X6]]의 탄생 이후 10년이 지나 만들어진 차이다. X6은 [[X5]]의 기반으로 X5보다 살짝 넓고 길면서 낮은 [[차체]]로 설계하고 쿠페를 연상시키듯 루프라인을 완만하게 다듬어 SAC 개념에 알맞은 재구성을 하였다. 낮아진 [[루프]] 덕에 2열 거주성이 떨어졌지만 쿠페 같은 SUV를 반기는 사람이 많아 2008년 본격적인 판매 이후 연간 평균 4만 대가량의 수익을 냈다. X6의 흥행으로 BMW는 쿠페형 SUV를 집중적으로 만들기 시작하였고, 2014년 [[X3]]의 파생형인 [[X4]]를 선보였다. 마찬가지로 쿠페형 바디라인을 갖춘 SUV의 특징을 가져 SUV임에도 불구하고 쾌활한 주행성능을 보여주었지만 X6의 판매량의 절반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다. BMW X4는 BMW X6의 출시 이후 7년 만에 등장하였고 BMW X2는 BMW X4의 탄생 이후 4년 만에 처음 시장에 발을 밀었다.<ref> 윤현수, 〈[https://www.motoy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95 BMW의 틈새 비집기, 'BMW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모토야》, 2017-11-17 </ref> BMW X2는 이전에 선보였던 SAC와는 다르게 [[전장]]이 짧고, [[전고]]가 낮고 쿠페 다운 루프라인이 돋보이지 않아 쿠페보다는 [[해치백]] 같은 느낌을 가져다주었다. X1보다 짧고 낮아진 크기는 루프라인을 이전과 동등한 느낌을 주려면 2열 승객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어 루프라인을 강조하지 못한 모습이었다.
  
 
{{각주}}
 
{{각주}}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