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엔비트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0월 9일 (금) 14:1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엔비트(NBIT)
㈜엔비트(NBIT)
오아스체인(OAS Chain)
이상수 ㈜엔비트 대표이사

㈜엔비트블록체인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인 오아스체인(OAS Chain)을 개발한 한국의 블록체인 개발업체이다. 대표이사는 이상수이다.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 서울 2019 가로형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엔비트가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 서울 2019 행사에 참가합니다.

개요[편집]

㈜엔비트는 블록체인 르네상스를 이루기 위해 미국 하버드대학 출신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한국의 서울대학교 및 카이스트 대학교의 출신, 박사들이 모여 중동 아랍에미리트 연합의 전 세계 금융 허브도시인 두바이에 세운 블록체인 및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 벤처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인들의 골칫거리인 해킹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 보안과 블록체인 안심 결제 및 블록체인 대량보급이라는 분명한 사업목표를 가지고 완벽한 블록체인 및 사물인터넷 보안 플랫폼 구축을 이뤄내려는 엔비트는 '이곳에 와서 편히 쉬라'는 인도 산스크리트 어원을 지닌 오아시스(OASIS)의 이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오아스(OAS)라는 자사 브랜드를 갖고 있다. 엔비트는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기업으로서 2018년 아프리카 우간다 정부의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해 그해 5월 20일 두바이에서 오아스 론칭을 완료했다. 이더리움 ERC-20 기반인 오아스토큰을 개발, 블록체인 안전결제 서비스, 사물인터넷 보안기기, 기밀보장 임대형 프라이빗 안전 호스팅 플랫폼 등의 기술을 완비했다.[1]

주요인물[편집]

  • 이상수(David Lee) : 오아스체인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이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통신업계에 발을 들여 여러 정보전자 기업에 몸담으면서 다양한 기술적, 경영적 기반을 다지게 되었으며, 20대 중반부터 IT 사업을 직접 펼쳐오면서 이후 20여 년간 수많은 IT R&D 사업과 직접 개발업무까지 진행할 정도로 실행력을 갖췄다. 여러 정보통신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최근에는 블록체인사물인터넷 보안 사업에 집중하여 글로벌 산업에 동반하고자 큰 노력을 하고 있다.

프로젝트[편집]

오아스체인[편집]

오아스체인(OAS chain)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오아스체인의 티커는 OAS이다. 오아스체인은 기존의 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보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안전결제 오픈마켓 서비스를 통해 오아스 블록체인은 의뢰인이 판매인과 서로 합의한 전자 계약서를 바탕으로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거래는 암호화폐로 송금이 가능하다. 안전중개 호스팅 서비스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호스팅 서비스이다. 참여자들의 프라이빗 블록체인들이 항시 가동 중인 블록체인 중개 서버에 의해 중개되고 관리된다. 초당 여러 개의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보유하고 있고 최소한 한 명 이상의 블록체인 참여자가 온라인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으며 각 블록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종류, 실행 코드마다 승인 정책들을 개별 설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오아스 사물인터넷 보안 게이트웨이는 가정, 회사, 공장, 휴대용으로 제작된 소형 게이트웨어로 보안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상태 및 악성코드의 구동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보안 하드웨어가 물리적으로 변조 당하지 않는 이상 보안 무결성을 유지한다.

오아스 블록체인 르네상스[편집]

㈜엔비트는 오아스 기밀보장 임대형 블록체인 호스팅 서비스, IoT 보안 게이트웨이 기술 및 블록체인 안심결제 오픈마켓 서비스로 구성된 오아스 블록체인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2018년 9월 1일부로 발표했다. ㈜엔비트에서 발표한 오아스 블록체인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크게 블록체인 호스팅 안전중개 플랫폼 서비스, 사물인터넷 보안 플랫폼 서비스, 그리고 블록체인 안심결제 플랫폼 서비스 3가지의 항목으로 나뉜다.

  • 블록체인 호스팅 안전중개 플랫폼 서비스

오아스 블록체인 호스팅 안전중개 플랫폼 서비스는 호스팅 서버가 해킹되어도 안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호스팅 서비스로써, 설사 블록체인 호스팅 서버가 해킹되어도 블록체인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라 한다. 기존 몇몇 블록체인 호스팅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사용자들이 해당 업체를 신뢰해야만 한다는 제약이 있었고, 만일 해당 기업이 해킹당하거나, 해당 서버팀이 옳지 못한 의도가 있으면 블록체인에 대한 부당한 변조 및 정보 유출이 가능하다. 오아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호스팅 서버가 블록체인의 원활한 관리를 적극적으로 중개하되 직접적으로 블록체인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로써 호스팅 서버가 해킹되거나, 전복되어도 오아스 블록체인의 기밀성이나 무결성이 해를 입지 않는다는 것. 즉 중개 호스팅 서버를 신뢰하지 않아도 보안에 문제가 없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고 한다.

  • 사물인터넷 보안 플랫폼 서비스

오아스 사물인터넷 보안 게이트웨이는 보안에 취약한 수많은 종류의 IoT 기기들을 외부의 공격들로부터 철벽같이 방어해주는 IoT 보안 시스템의 결정판이라고 한다. IoT 보안 게이트웨이는 TPM 보안칩 기반의 소프트웨어 검증, 실시간 네트워크 트래픽 감시 및 악성 데이터 필터링, 동적 트래픽 암호화 엔진을 적용한 최첨단 IoT 보안 시스템이라 한다. 홈네트워크 자율주행차, 공장자동화, 비행기, 우주선 등이 점차 IoT 기반으로 발전하는 4차산업 사회에서 보안시스템이 해킹된다면 그 피해는 값으로 매길 수 없을 정도로 클 수 있다. 오아스 사물인터넷 보안시스템은 1차 보안은 하드웨어 기반, 2차 보안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보안시스템으로써, 사물 인터넷 기기에 대한 해킹이 감지될 경우 자가 치료 후 리부팅되어 다른 주변 기기들을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빠른 회복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한다.

  • 블록체인 안심결제 플랫폼 서비스

블록체인 안심결제 플랫폼은 디바이스 부당한 송금 거래 또는 해킹으로 인해 반출된 송금 거래 건들에 대하여 사후 검증을 기반으로 거래 수정 또는 무효화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피투피거래 등(예: 중고나라)에서 쌍방의 불안을 해소 할 수 있고, 주식이나 암호화폐의 장·단기 투자자들에게 안심결제 시스템을 통한 거래소 해킹 방지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중앙화된 은행이나, 결제지급 대행 절차 없이도 안전한 거래 지불 환경을 제공하여 많은 사용자가 더욱 적은 수수료로써 각종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상 3가지 특화된 ㈜엔비트의 오아스 블록체인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보안 전문 기술과 한국의 서울대학교 및 카이스트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에 모두 특허가 출원되었다고 한다. ㈜엔비트의 오아스 블록체인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우리의 삶과 산업의 비약적 발전의 토대가 되어 줄 것으로 전망된다.[2]

제휴[편집]

라레도리소스(LRC)

두바이에 본사를 둔 ㈜엔비트 한국지사 엔비트코리아(NBITKorea)에서 지난 2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재 자원개발 투자회사 라레도리소스와 블록체인 개발사 엔비트가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본 계약은 엔비트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시장 선점으로 엔비트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양사 간 상호 이익 증진을 위해 진행됐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양사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마케팅 및 발전을 위한 협업을 통해 상호 이익증진을 이어 나갈 전망이다. 박두호 라레도리소스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먼저 실력을 인정받은 엔비트의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에 대한 무한잔 잠재력에 기대가 높다"며 "앞으로 엔비트가 블록체인 시장에서 선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며 투자 규모는 500만 달러"라고 말했다.[3]

한국화물운송사업협동조합(KTOCO)

한국화물운송사업협동조합과 블록체인 개발사 엔비트가 지난 3월 13일 수요일 오후 4시 엔비트 본사에서 화물운임 결제 시스템 오아스토큰 상용화를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주요 체결 내용으로는 운송회사와 화물차주 간의 화물운임 결제 시스템 지원 사업 및 오아스토큰 연계 신규 금융 상품 개발 사업 협업, 해당 협력사업 등 수행 사업에 대한 홍보 활동 등의 협업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물류 산업 분야에 있어 더욱 획기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화물운송사업협동조합이 오아스토큰 발행사인 엔비트와 손잡고 물류 블록체인 기반의 유통 이력 관리는 물론 '스마트 결제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화물운송사업협동조합 조영진 이사장은 오아스토큰을 화주, 화물차주, 운송업체, 수하인 간에 운임 결제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오아스토큰의 활용 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4]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엔비트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