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공급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공급곡선 그래프

공급(供給, supply)이란 요구나 필요에 따라 물품 따위를 제공하는 것이며, 경제학에서는 생산자가 재화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반대말은 수요(demand)이다.

개요

경제 주체가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말하며, 공급자가 어떤 가격으로 시장에 팔려고 하는 상품의 수량으로 나타낸다. 구매자가 시장가격으로 사고자 하는 상품량이 공급량에 못 미칠 경우 가격은 하락한다. 즉, 공급곡선(Supply Curve)는 우상향한다. 완전경쟁 시장의 가정하에서 한 기업의 공급곡선은 그 기업이 생산을 중단하지 않을 만한 최소한의 가격보다 높은 부분에서 재화의 생산에 대한 한계비용 곡선과 일치한다.

공급의 법칙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 : 가격의 결정에 있어 수요에 비례해 공급이 결정된다는 법칙이다. 공급의 법칙은 보통 수요의 법칙과는 반대로 가격(P)이 증가하면 공급량(Q)도 증가하고, 가격이 감소하면 공급량도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급의 법칙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공급곡선(Supply Curve)으로, 일반적으로 우상향한다.

공급의 탄력성

공급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supply) : 상품 한 단위의 가격이 1% 변했을 때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상품의 가격(P)이 변동될 때 공급량(Q)의 변동이 얼마나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있다. 공급(S)과 가격(P)은 공급의 법칙에 의해 비례 관계이기 때문에 공급의 가격탄련성은 항상 양(+)의 값을 가진다.

공급의 점탄력성

공급의 점탄력성(Point elasticity of supply) : 공급곡선 상의 한 점에서 측정한 탄력성이다.

참고자료

  • 공급〉, 《나무위키》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공급 문서는 금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