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기아나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랑스령 기아나

기아나 또는 프랑스령 기아나(프랑스어: Guyane française)는 남아메리카에 있는 프랑스의 해외 영토(레지옹)이다. 귀얀주(프랑스어: Guyane)이라고 부른다. 기아나의 동쪽은 오야포크강(江)으로 브라질아마파 직할령과, 서쪽은 마로니강(江)의 중하류에서 수리남과 접한다.

개요[편집]

  • 수도: 카옌
  • 면적: 83,534km²
  • 인구: 294,071명
  • 공용어: 프랑스어
  • 정치체제: 이원집정부제
  • 행정장관: 가브리엘 세르빌

역사[편집]

원래 이 지역에는 옛부터 카리브족, 아라와크족 등의 인디오가 거주하고 있었다. 1604년 프랑스앙리 4세 국왕의 명령을 받은 프랑스의 탐험가들이 기아나에 항구를 건설한 이후에 아마존 강 유역을 조사했다. 이를 계기로 기아나에서는 프랑스 출신 이주자들이 유입되었다.

1638년에는 카옌이 설립되었으며 1664년부터 본격적인 정착이 시작되었다. 1667년 네덜란드 브레다에서 체결된 브레다 조약에 따라 프랑스는 네덜란드, 영국과 함께 기아나를 분할했다.

1809년에는 포르투갈이 기아나를 일시적으로 점령하기도 했지만 1814년 파리 조약에 따라 프랑스에 반환되었다. 1968년에는 기아나 우주 센터가 설치되었다.

지리[편집]

북쪽과 동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으로는 수리남, 남쪽으로는 브라질과 접한다. 프랑스령 기아나는 카리브해의 프랑스어권 국가와 상당히 문화적 연관성이 있지만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카리브해권에 포함되지 않는다.

해안 지방에 절대 다수의 사람이 살고 있으며 열대 우림 지역에는 봉우리가 이어지면서 브라질과 맞닿는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벨뷔 드 리니니(Bellevue de l'Inini)로 851m이다. 주위에는 여러 섬이 분포하며 악마섬(île du Diable)이 대표적이다.

북부 지역에는 댐이 연이어 지어져 있어 전기 생산을 담당하며 인공 호수를 만들고 있다

프랑스의 해외 영토(레지옹) 중 면적이 가장 넓고, 유일하게 섬이 아닌 곳이다.

주민[편집]

주민의 약 60%가 본토 출생자이고, 약 10%는 프랑스 및 프랑스령 출생자, 약 30%는 아이티, 수리남, 브라질 등 외국에서 태어난 이민자로 구성되었다.

인구의 대부분이 아프리카계 흑인과 프랑스 등 유럽계 백인의 혼혈인 뮬라토이고, 그외 유럽계 백인, 인디오, 중국계(주로 저장성, 광둥성 출신), 라오스 몽족, 인도인, 레바논인, 베트남인 들이 있다.

종교는 로마 가톨릭교회가 54%를 차지한다. 공용어는 프랑스어이나 크레올어도 사용한다. 일부는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하며, 포르투갈어, 영어, 중국어, 인디오 언어도 사용된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남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남아메리카 국가
남아메리카 도시
남아메리카 지리
남아메리카 섬
남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기아나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