댑스토어

댑스토어(dAppstore)
댑스토어(dAppstore)
황정환(Louie Hwang) 댑스토어 대표

댑스토어(dAppstore)는 디앱(DApp)을 한곳에 모아둔 스토어이다. 대표는 황정환이다.

개요편집

매해 댑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초기 시장인 만큼, 출시된 댑들은 기술적, 신뢰적 문제 등 다양한 이슈들로 인해 대중화(Mass Adoption)되는 것에 많은 장벽이 존재한다. 또한, 수많은 메인넷이 존재하고, 사용 전 플랫폼 마다 학습과 연구가 필요하다. 단순히 서비스만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는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댑시장은 아직도 성장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 거래금액, 사용자 수 등 지표는 매년 성장하고 있다. 여기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유효하다는 것에 주목해야한다. 기존의 전통 PC게임 시장과 유사한 사례로 게임 퍼블리싱 플랫폼에서 다양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모델이 블록체인 시장에도 필요하다. 댑과 대중을 이어주고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하면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들의 유입이 수월해지고 시장 발전에 중추가 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댑스토어(dAppstore)는 오시리스 브라우저(Osiris Browser)를 통해 댑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과제이다. 또한 블록체인 전용 플랫폼을 구축하여, 댑을 위한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사용자들은 블록체인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놀면서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대중화에 앞장서고자 한다. [1]

댑스토어 특징편집

접근성 개선편집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선 Google Playstore, iOS Appstore 등에서 검색을 해 간편하게 앱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댑의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댑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암호화폐 지갑을 설치하고, 암호화폐를 입금하고 댑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만약 블록체인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다면 암호화폐를 사고 입금하는 단계에서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댑스토어는 오시리스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는 간편하게 댑을 구동할 수 있으며, 오리시스 월렛을 통해 별도의 지갑 설치과정을 생략하고 부족한 암호화폐는 카드 또는 기타 결제수단을 통해 사고 이용할 수 있다. 브라우저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정보를 찾을 필요도 없고, 블록체인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댑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댑스토어는 가장 쉽고 편리하게 블록체인을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제공한다.[2]

통합 마켓플레이스 구축편집

세계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 ‘STEAM(스팀)’은 현재까지 약 3만 개 이상의 게임을 지원하고, 1천만 명 이상의 하루 평균 액티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포트나이트 등을 개발한 게임사 ‘에픽게임즈’는 자체 스토어를 통해 누적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고, 2019년에는 매출 6억 8천만 달러(한화 약 7,500억 원)를 달성하였다. PC게임 산업의 꾸준한 성장이라는 결과는 전체 사용자 수요를 감당할 수 있었던 플랫폼의 역할이 컸음을 볼 수 있다.

댑스토어는 댑 마켓플레이스의 부재에 대한 해결로 단순한 댑 통계 웹사이트가 아닌, 댑에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고 직접 사용(Play)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해치는 악성 댑들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댑 검증 프로세스 차원에서 댑스토어는 자체적 검열로 리스크를 줄인다. 사용자는 안전하고 재미있게 댑을 사용할 수 있도록 댑스토어는 안정적인 마켓플레이스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생태계 구축 지원편집

댑스토어는 댑 개발사들과 상생 관계를 구축하여, 시장을 발전시킨다. 댑 자체적인 마케팅과 홍보만으로는 더는 블록체인을 모르는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댑스토어는 오시리스/댑스토어의 35만 명의 사용자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마케팅과 홍보를 지원하며 댑의 성공을 돕는다.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나 자금이 부족하거나 마케팅이 미흡하며 실패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잠재력을 보유한 댑들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성공을 돕는다.

댑스토어 주요 기능편집

댑스토어는 블록체인 댑을 한곳에 모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 개발사는 모두 다른 인터넷 환경, 브라우저, 사용자의 기술 지식 등을 고려할 필요 없이 댑스토어 환경에 최적화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중 네트워크 지원편집

댑스토어는 다양한 블록체인 댑을 지원한다. 서로 다른 메인넷에서 구현된 댑도 댑스토어 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려는 댑에 적합한 네이티브 토큰을 스왑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해 ETH, TRX, DOT, KLAYTN 등 여러 암호화폐를 하나의 지갑에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Ethereum 네트워크 대부분의 댑을 이용할 수 있으며, TRX, DOT, KLAYTN, ICX 등 네트워크와 댑 렌더링을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데스크탑 전용 애플리케이션편집

댑스토어는 오시리스 브라우저를 통해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환경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댑을 사용하기 위해선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수적이지만, 사용자를 위협하는 악성 프로그램도 존재하기도 한다. 댑스토어는 별도의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위 같은 사용자 리스크를 해소한다.

댑스토어는 오시리스 브라우저에서 최적화되어 있다. 오시리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댑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오시리스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SSO(Single Sign On)로 로그인 할 수 있어 브라우저와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두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댑 퍼플리싱 플랫폼편집

댑스토어는 기존 게임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댑 퍼블리싱을 지원한다.

오시리스는 브라우저에 내장된 ODIN(Osiris Desktop application Interface)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웹 기반 게임부터 높은 사양의 설치형 게임까지 완벽한 호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개발사들의 진입이 간편해지며, WEB 3.0 기능으로 Crypto-friendly한 댑으로 리런칭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다.

Play-to-Earn편집

댑스토어는 댑 사용과 커뮤니티 기여 보상을 지급한다.

1. Play-Time Reward(플레이타임 리워드)

2. Evaluation Reward(평가 리워드)

3. Referral Reward(추천 리워드)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통해 단계적으로 댑 사용자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장기적으로 사용자는 더 많은 댑을 접하도록 한다. 합리적인 보상을 통해 Play-to-Earn을 실천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할 것이며, 개발사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좋은 댑을 만들어 내는 영속성이 존재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NFT 마켓편집

댑스토어는 게임 아이템, 예술 작품, 한정판 굿즈 등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댑스토어를 통해 NFT 자산을 2차 시장으로 확장하여 원하는 화폐와 교환하거나, 원하는 제품과 맞교환 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댑스토어에서 거래는 댑스토어 토큰(DAPPX) 및 댑스토어 생태계 토큰 그리고 NFT 자산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거래할 수 있다.

주요 인물편집

  • 황정환(Louie Hwang) : 댑스토어 대표이다. 황정환은 2007년 코네티컷 대학교 경제학,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한국 정부가 주도하는 창조경제운동의 일환으로 약 200개의 한국 스타트업을 투자하고 관리했다. 벤처투자팀의 리더로서 국내 최대 기업 2곳, 삼성그룹 9곳, 벤처캐피털 7곳, 현대자동차그룹 금융기업 1곳에서 총 10년의 경력을 갖고 있다. 황정환은 미국에서 10년 이상 지내면서 어린 시절부터 시야를 넓혔고, 지금은 전문적으로 글로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재능을 갖췄다. 현재 황정환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육성에 초점을 맞춘 투자이사이자 벤처 투자가이며, 디랩 인베스트먼트의 공동설립자이다. 또한, 댑 생태계 조성과 블록체인 게임 산업 확장을 위해 활약 중이다. 토큰포스트가 주최한 블록체인 시상식 'Decentralized People's Awards 2019'에서 황정환 대표는 '블록체인 게임_PC/모바일(Blockchain Game_PC/Mobile)' 부분을 수상했다. [3][4]
  • Sean Kim: Co-Founder
  • Angella Kim: Co-Founder
  • Shin Daisuke: CTO

주요 활동편집

Decentralized People's Awards 2019편집

토큰포스트가 주최한 블록체인 시상식 'Decentralized People's Awards 2019'(이하 DPA)가 20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서울 셀레나홀 7층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서 황정환 댑스토어 대표는 '블록체인 게임_PC/모바일(Blockchain Game_PC/Mobile)' 부분에서 수상했다. 황정환 대표는 벤처캐피털(VC) 경력이 7년 이상으로, 창조경제 포함 약 200개 초기 업체 투자를 진행했다. 현재 댑스토어의 대표로서 댑 생태계 조성과 블록체인 게임 산업 확장을 위해 활약하고 있다. 이번 DPA 수상자 선정은 후보자 추천을 거쳐, 웹사이트를 통한 대중 투표(50%)와 심사위원단 심사(50%) 결과를 반영해 최종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트로피가 수여 되고, 블록체인 플랫폼 대표의 블록체인 공증 솔루션을 이용해 NEM 블록체인상에 이름이 기록된다. DPA는 블록체인미디어연합, 블록체인 미디어 토큰포스트, 코인리더스, 글로벌 유명 경제지 이코노타임즈가 주최하고 퍼플스완, 애델기획이 주관했다. 파트너로는 한국블록체인학회,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 등이 참여했다.[5]  Decentralized People's Awards 2019에 대해 자세히 보기

톡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편집

커뮤니티 플랫폼 톡큰(Talken)은 2019년 10월 2일 차세대 브라우저 오시리스를 출시한 디센터넷, 오시리스 브라우저에 내장된 댑스토어(dAppStor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디센터넷이 개발해 출시한 ‘오시리스’는 웹3.0 차세대 브라우저로 설계되어 기존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웹2.0 기반으로 개인정보 사유화 등 중앙화된 독점적 구조 및 블록체인과 같은 융합 ICT 기술과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극복했다. 출시한 지 2개월 만에 다운로드 수가 3만을 돌파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디센터넷의 오시리스는 블록체인 코인으로 유명한 브레이브 브라우저(BAT)와 비교되는 플랫폼으로 앞으로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프로젝트이다.

댑스토어는 댑이 기존 웹2.0 브라우저와의 호환성 문제(익스텐션 설치-지갑 설치-개인 지갑 연동 등)를 완벽히 해결한 ‘오시리스’ 브라우저에 매립형으로 출시되었다. 일반 사용자는 기존 브라우저에서 댑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아주 복잡한 세팅 과정이 필요했으나, ‘댑스토어’는 ‘오시리스’에서 자체적으로 이 모든 것을 내장시켜놓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일반 앱처럼 쉽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톡큰’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정보를 쉽고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투자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집단지성으로 고도화해 정보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참여자들에게 기여에 따른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서로 다른 토큰을 스왑해 출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참여자들의 환금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다. 이 외에도 OTC 등 커스터디 서비스, 토큰 마켓 등을 기획해 비즈니스 모델 및 토큰이코노미를 강화했다. 루니버스 댑인 ‘톡큰’의 토큰명은 톡(TALK)이며, 현재 베타 버전이 출시되어 있는 상태이다.[6]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이 댑스토어 문서는 블록체인 서비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  

대한민국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정보포털

사이트명 : 해시넷 회사명 : ㈜해시넷 사업자번호 : 574-86-01085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8-서울금천-0661호

(우편번호 : 08507)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번지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801호 ㈜해시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