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그테크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5번째 줄: 15번째 줄:
  
 
== 비교 ==
 
== 비교 ==
=== 기존 컴플라이언스 ===
+
===기존의 컴플라이언스===
레그테크는 컴플라이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관련 업무를 온라인화하여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금융회사는 감독 당국이 요구하는 규제 수준에 합당하도록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해야 하는데 레그테크 비즈니스는 이를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감독 당국과 금융 회사 사이의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레그테크 서비스 이용자는 이러한 양방향 소통을 위해 감독 당국의 업무 프로토콜을 염두 해야 한다. 레그테크와 기존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레그테크 서비스가 일대다 서비스로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며, 고객사와 감독 당국과의 프로토콜도 통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의 7가지 요소에서의 기존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은 제한적으로 기능하거나 기능하기 어렵지만 레그테크는 모두 가능한 요소들이다.<ref name="조창훈">조창훈, 〈[https://www.fsec.or.kr/common/proc/fsec/bbs/42/fileDownLoad/1087.do 국내 레그테크의 시장성 검토 및 도입 시 고려사항]〉, 《금융보안원》, 2017-04</ref>  
+
레그테크는 컴플라이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관련 업무를 온라인화하여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금융회사는 감독 당국이 요구하는 규제 수준에 합당하도록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해야 하는데 레그테크 비즈니스는 이를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감독 당국과 금융 회사 사이의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즉, 레그테크 서비스 이용자는 이러한 양방향 소통을 위해 감독 당국의 업무 프로토콜을 염두 해야 하며, 이 점이 레그테크와 컴플라이언스 산업의 본질적인 차이이다.<ref name="조창훈">조창훈, 〈[https://www.fsec.or.kr/common/proc/fsec/bbs/42/fileDownLoad/1087.do 국내 레그테크의 시장성 검토 및 도입 시 고려사항]〉, 《금융보안원》, 2017-04</ref>
 
;차이점
 
;차이점
 +
레그테크와 기존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레그테크 서비스가 일대다 서비스로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며, 고객사와 감독 당국과의 프로토콜도 통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7가지 요소는 기존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은 제한적으로 기능하거나 기능하기 어렵지만 레그테크는 모두 가능한 요소이다.
 
* '''양방향성''' : 감독 당국과 금융회사 사이의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과 단기간 내 정기적인 피드백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 특성이다.
 
* '''양방향성''' : 감독 당국과 금융회사 사이의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과 단기간 내 정기적인 피드백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 특성이다.
 
* '''표준화''' : 원장 또는 자료의 저장과 제출을 위한 데이터 및 프로토콜의 표준화 가능 여부이다.
 
* '''표준화''' : 원장 또는 자료의 저장과 제출을 위한 데이터 및 프로토콜의 표준화 가능 여부이다.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