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롤백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롤백(rollback)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업데이트에 오류가 발생할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업데이트 이전 저널 파일을 사용하여 원래의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린다. 이것은 오류 동작 이후에도 깨끗한 사본으로 복원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무결성을 위해 중요하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충돌로부터 복원하는 데도 중요하다. 충돌이 일어날 때 특정 트랜잭션을 롤백시킴으로써 데이터베이스는 일관적인 상태로 되돌려진다.[1] 반대말은 커밋(commit)이다.

SQL에서의 롤백[편집]

  • ROLLBACK : ROLLBACK은 작업 중 문제가 발생되어 트랜잭션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변경사항을 취소하는 명령어이다.
트랜잭션이 시작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린다.
즉, 마지막 COMMIT을 완료한 시점으로 다시 돌아간다.
COMMIT(커밋)하여 저장한 것만 복구한다.
[2]

롤백.png[2]
- 위 그림에서 ROLLBACK 명령은 마지막으로 수행한 COMMIT 명령까지만 정상처리(1, 2)된 상태로 유지한다.
- 그 이후에 수행했던 모든 DML 명령어 작업(3, 4, 5)들을 취소시켜 이전 상태로 원상 복귀시킨다.
- 트랜잭션은 이렇듯 ALL-OR-Nothing 방식으로 DML 명령어들을 처리한다.
- ALL-OR-Nothing이란 '모든 것을 수행하든지 아무 것도 하지 말든지' 라는 의미이다.[2]

순차적 롤백[편집]

  • 순차적 롤백(cascading rollback)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임의의 트랜잭션(T1)이 오류를 발생시킬 때, 롤백이 수행되어야 한다. T1의 동작에 의존하는 다른 트랜잭션도 T1의 오류 때문에 또한 롤백되어야 하며, 그리하여 순차적인 효과를 발생시킨다. 즉, 하나의 트랙잭션이 실패하는 것은 많은 실패를 유발한다. 실질적인 데이터베이스 복구 기술은 비순차적인 롤백을 보장한다. 그러므로 순차적인 롤백은 바람직한 결과는 아니다.[1]

각주[편집]

  1. 1.0 1.1 위키백과,〈롤백
  2. 2.0 2.1 2.2 쩨리쩨리,〈SQL 트랜잭션〉, 2018-04-2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롤백 문서는 데이터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