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명지오션시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명지오션시티

명지오션시티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 남단 매립지에 추진되는 신도시 계획. 초기 명칭은 명지주거단지였으며, 부산광역시청에서 직접 실시한 사업이다. 매립지인 데다 철새 도래지가 있어 철새 보호와 인근의 김해국제공항으로 인한 항공기의 이륙 착륙으로 인한 때문에 고도제한이 걸려 있다.[1][2]

개요[편집]

명지오션시티는 총 184만㎡ 규모에 8500여 가구가 들어선다. 수용 인구만 3만여명에 달한다. 2006년 3월부터 아파트 분양을 시작해 현재 롯데캐슬, 극동스타클래스, 영조퀸덤 등 5000여 가구가 입주를 마쳐 인근 산단 등의 배후 주거 타운을 형성하고 있다.

명지오션시티 배후로 신호지구 삼성 르노자동차, 명지국제신도시, 신항만 배후지 등 굵직한 개발 프로젝트가 완공되었거나, 추진 중에 있어 배후 주거지로서 희소가치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거가대교와 김해 사상선 경전철 개통(예정)으로 거제시 및 김해시, 창원시 등 인근 도시의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명지오션시티 내에 대형 교회인 호산나교회가 들어선 후 아파트 공사가 시작되었다는 얘기가 있다. 그 이유는 명지오션시티는 갯벌 위에 간척된 지역이라 지반이 약하고 더군다나 매립되지 얼마 되지 않아 공사 도중 붕괴될 것이 우려되어 건설사들이 공사를 망설였다고 한다. 2000년에 매립이 완료되고 한동안 아무런 건물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2년 후 2002년에 호산나교회가 처음으로 공사를 시작하였다. 당시 교회 측에서는 공사 과정에서 바닷물이 계속 들어와 지반이 수시로 무너졌으며 기초 파일을 수천 개 넣는 등 상당한 난공사였다는 얘기가 있었다. 2006년 건물이 준공이 되고 확인사살 겸 한동안 지켜보다가 문제 없는 걸 확인하고 공사를 시작했다고 한다. 2018년 1월 1일자로 하나의 행정동이자 법정동이었던 명지동이 분동되어, 오션시티 지역은 명지 2동에 속하게 되었다

2022년 입주로 명지오션시티는 2014년 기점으로 모든 아파트가 들어서 노후화로 인한 재건축이 아닌 이상 더 이상 아파트가 들어설 자리가 없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와 두산위브 더제니스 오션시티는 명지오션시티가 아닌 각각 영도구, 남구에 있다.[3]

건설 배경[편집]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역은 그야말로 부동산 개발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곳강서 웨스턴으로, 부산광역시 지역의 상당한 난개발로 인한 인구 집중 등을 완화하기 위해 개발이 반드시 필요했다. 특히 개발이 대거 진행된 동부산권 지역은 무수히 많은 산지들로 인하여 더 이상 개발할 평지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완만한 평야 지역인 강서구를 개발하자는 취지에서 신도시 건설이 계획되었다. 그러나 김해국제공항에 따른 고도제한 및 그린벨트 지정 등으로 그간 신도시 개발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였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계획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시행 이전 시범지구로 명지오션시티를 개발하기로 하고 21세기 들어서 개발에 착수하였다.

추진과정[편집]

1990년 명지녹산 국가 산업단지 조성 계획의 일환으로 명지주거단지 개발을 하기로 하여, 1993년 명지주거단지 매립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1997년부터 매립 용지 분양을 시작하였으나 부동산 침체 및 연약 지반, 김해공항 항로에 의한 고도제한, 지반 침하 등으로 개발이 지지부진한 데다 그 시기에 외환위기까지 터지면서 매립지 공사도 지연 끝에 2000년 말에 완료하였다.

매립지 조성 이후에도 철새 도래지 훼손을 우려한 환경단체의 반발 등으로 지연되다가 2005년에 공동주택용지가 매각되어 개발이 시작되었다. 2006년 일반 분양을 하였고 2008년 말부터 입주가 시작되었다. 2009년 강서구에서 명칭 공모를 통해 명지오션시티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2014년 12월 엘크루 솔마레 입주를 마지막으로 명지오션시티 내 모든 아파트 단지의 입주가 완료되었다.

교육 시설[편집]

  • 유치원: 명지가온유치원
  • 초등학교: 명호초등학교, 남명초등학교, 오션초등학교
  • 중학교: 명호중학교, 오션중학교
  • 고등학교: 명호고등학교
  • 특수학교: 부산한솔학교

현재 명지오션시티 내 유치원으로는 명호초와 남명초, 오션초 소속 병설 유치원이 있다. 2022년 개원을 목표로 명지허브 유치원이 준공 중이다. 위치는 오션초등학교 바로 옆쪽에 지어져서 오션중학교와 나란히 들어섰다. 국내 최대 규모 유치원으로 건물 면적이 사실상 초중고교 캠퍼스와 거의 맞먹는다. 계속된 인구 유입으로 인한 영유아 및 학생 수 증가로 유치원과 중학교 신설이 필요했었다. 중학교는 명호중학교 하나밖에 없었으나 계속해서 늘어나는 학령 인구에 힘입어 오션중학교가 2022년에 추가로 개교하였다. 이로써 명지동에는 4개의 중학교(경일중-명지중-명호중-오션중)가 위치한다.

교통[편집]

철도 교통[편집]

부산 도시철도 사업에 따른 부산 경전철 계획 중 하나인 부산 도시철도 5호선이 가덕도로 연장될 시 오션시티를 거쳐갈 계획이었고 동남권 신공항이 가덕도로 확정되지 않는 한 안드로메다로 갈 것으로 예 상되었으나 국회의원이 대대로 갈아치워지면서 들어온 새 의원이 강서선과 같이 사업을 다시 부활하면서 현재는 강서선이 직접적으로 명지오션시티로 들어오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강서선의 경우에는 현재 대저역에서 경전선을 스쳐 지나가 명지오션시티로 직접 들어가는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도로교통[편집]

명지오션시티 근처를 가로지르는 르노삼성대로가 주 도로이고 을숙도대교 명지 IC와 바로 연결되어 있다. 르노삼성대로를 쭉 따라 가면 신호공단, 녹산공단,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으로 갈 수 있으며 거가대로가 나온다.

버스교통[편집]

초창기에는 모든 버스 노선은 르노삼성대로를 경유했으며 오션시티 내부로 들어오는 노선은 없었다. 호산나교회가 들어선 후 520번이 최초로 오션시티를 경유하였으며 이후에 하나둘씩 버스 노선이 들어왔다. 명지오션시티를 지나는 대부분의 버스들은 하단을 지나가기 때문에 하단에서 환승하면 부산 도심 쪽을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다. 부산 버스 1009만이 하단을 거지치 않고 김해공항이나 구포역으로 가는 유일한 버스인데 배차 간격이 길어서 불편함이 많다.

생활환경[편집]

신도시답게 새 건물과 새 아파트로 채워져 있으며 거리도 깔끔하다. 음식점이 많아 외식할 곳이 많으며, 명지국제신도시가 개발되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저 멀리 반대편에 있는 정관신도시에 비해 아직 병원이나 학교, 대형 마트 등의 인프라가 부족하다. 동네 의원을 제외한 대형 병원이 없어 불편함이 많은데, 오션시티 내에 병원 용도로 되어 있는 부지가 딱 하나 있으나 현재 부민병원이 토지를 매입하고 10년 넘게 주차장으로만 사용 중이고, 다른 병원에 땅을 매각하지 않아서 병원 용도의 건물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다. 구청 측에서도 이 일에 대해서 마땅한 수가 없어 지금 상황이 계속되는 중이다. 특히 학교는 가장 심각해서 명지오션시티 내에 위치한 중고등학교가 명호중학교랑 명호고등학교 단 하나씩밖에 없다. 때문에 이곳에 과밀 현상이 심해지면 명지새동네에 있는 경일중, 고등학교로 가거나 낙동강을 건너 저 멀리 사하구에 위치한 학교까지 통학해야 한다. 그나마 2016년에 들어서 명지국제신도시에 명지초등학교랑 명지중학교가 개교하여 상황이 조금 나아졌지만 고등학교가 문제이다.

1009번, 168번을 제외한 대부분의 버스는 하단으로만 가며 배차 간격도 길며 출퇴근 시 하단에서 명지로 들어오는 버스를 탈 때 하단역 환승센터는 그야말로 전쟁터가 된다. 그래도 2015년 말에 시행된 버스 개편으로 예전보다는 그나마 낫다.

명지오션시티는 부산 시내와 거리가 먼 부산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정관신도시 같은 부산의 다른 신도시와 비슷하게 비교적 물가가 비싼 편이다.

아무래도 바다에 인접한 수준을 넘어 삼면이 바다에 둘러싸인 매립지다 보니 매우 짙은 해무나 강한 겨울철 해풍, 높은 습도 등 특이한 국지적 기후 상황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는 마린시티나 오륙도 SK뷰 등과 비슷한 점이다. 간혹 을숙도대교나 낙동강 하굿둑에서 이곳으로 들어오면서 보면 이 지역에만 해무가 짙게 껴 있어 사일런트 힐로 진입하는 듯한 장관을 볼 수도 있다. 다만 여름철 침수나 해충은 잘 발생하진 않는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명지오션시티〉, 《위키백과》
  2. 명지오션시티〉, 《더위키》
  3. 거가대교 개통 명지오션시티…인기 주거지로 급부상〉, 《동아일보》, 2011-02-1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명지오션시티 문서는 신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