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블록체인인공지능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블록체인인공지능(blockchainAI)블록체인인공지능을 하나로 융합한 개념이다.

개요[편집]

지금까지의 블록체인인공지능 융합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대부분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기술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상호보완적인 측면인 인공지능의 블록체인 활용(Blockchain for AI) 및 블록체인의 인공지능 활용(AI for Blockchain) 면에서 연구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블록체인 활용 측면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저장관리로 인공지능 서비스 품질 및 안전성 제고, 블록체인 융합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구현 지원을 연구한다. 블록체인의 인공지능 활용 측면에서는 해킹 시도 탐지 및 피해 최소화, 블록체인 확장성 제고, 블록체인 운영 효율성 제고 및 안전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연구한다.

그러나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상호보완적인 방법의 융합은 진정한 의미의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융합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융합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이 하나의 융합체가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인공지능(BlockchainAI)이란, 인공지능들이 블록체인을 학습하여 그들 자신이 스스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인공지능은 기존의 방식과는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스스로 진화하는 블록체인인공지능 플랫폼"이 탄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Dapp) 마다 최적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특성을 스스로 변화시키는 특성을 갖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인공지능 플랫폼은 지속적으로 플랫폼의 다양한 특성(탈중앙화, 성능, 확장성 등)을 강화시키는 등 스스로 진화하는 플랫폼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블록체인인공지능 개념은 앤드어스체인을 개발한 ㈜앤드어스의 대표이사이자 동국대학교 블록체인연구센터 센터장인 박성준 대표이사가 세계 최초로 제안한 개념이다. 박성준 대표이사는 2021년 1/4분기 내에 발표할 앤드어스체인 백서(ver 1.0)에 블록체인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여 공개하고, 2021년 안에 블록체인인공지능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시작[편집]

블록체인은 단순한 분산원장(distribured ledger) 개념이 아닌 글로벌 신뢰컴퓨터(A Global trust computer)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하나의 컴퓨터가 아닌 상호 P2P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다수의 컴퓨터들로 구성된 가상의 컴퓨터이다. 즉, 블록체인은 컴퓨터라는 것이다. 블록체인인공지능은 단순한 생각해서 출발한다.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노드들을 컴퓨터가 아닌 인공지능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즉, 인공지능들로 구성한 블록체인 플랫폼은 어떤것일까?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한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융합 동향[편집]

현재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동향은 크게 2가지 관점에서 연구되어 진다. 첫째는 인공지능의 미비 점을 블록체인으로 해결하는 인공지능을 위한 블록체인(Blockchain for AI) 분야이며, 둘째는 블록체인의 미비점을 인공지능으로 해결하는 블록체인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Blockchain) 분야이다.

블록체인인공지능[편집]

글로벌인공지능의 탄생

글로벌인공지능의 미래[편집]

글로벌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이며 자율적으로 진화할 것이다.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블록체인인공지능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