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비기능공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기능공기술이나 자격증이 없고, 기능이 필요없는 잔심부름이나 자질구레한 일등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현장 용어이다. 속어로는 데모도 혹은 잡부(약간의 비하성 자칭), 일용직(3인칭), 조공, 인력사무실에서 나왔으면 용역(아저씨)(2인칭, 3인칭. '부를 땐 용역아저씨~'), 잡역부라고 부른다. 인력사무소에서는 기능공과 대비하여 '일반' 이라고 칭한다.

대한건설협회의 표준 명칭은 '조력공'과 '일반 인부'다.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새벽에 인력사무실에 나가는 사람들은 다 이 부류다. 현장에서는 보통인부 또는 일반인부라고 한다. 짬이 좀 있는 인부들에게는 반장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종의 존중.

주로 하는 일들은 청소 및 정리정돈이다. 기공들이 하는 일의 데모도 역할(조력공)을 맡기도 하지만, 기공들은 손발이 맞는걸 원해서 자체적으로 조공을 모집을 해서 쓰는게 대부분이다. 그리고 건설근로자공제회에는 공종이 보통인부가 아닌 다른 공종으로 찍혀나온다. 비계운반이라면 비계공, 조적운반이라면 조적공, 타설 보조라면 콘크리트공 등으로. 콘크리트 타설 조공의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인력사무실에서 조공을 쓰는 경우도 있긴 하다.

인력사무실에서 나왔다면 주로 자재 정리, 양중, 해체정리 보조 등의 일이 주다. 대부분 힘과 체력을 요하는 것이 더 많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비기능공 문서는 건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