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삼지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삼지연(三池淵)
삼지연(三池淵)
삼지연(三池淵) 2020년 9월 11일 촬영.

삼지연(三池淵)은 북한 량강도 삼지연시에 있는 호수로, 백두산 천지에서 남동쪽으로 40여 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세 개의 못을 말한다. 백두산을 배경으로 펼쳐진 대수림 속에 3개의 호수가 나란히 있다 하여 삼지연이라고 부른다. 남서쪽 끝에 있는 못의 면적은 0.36 km², 둘레는 2.3 km, 최대 수심은 3.8 m이고, 그 북동쪽으로 0.04 km², 0.06 km²의 못이 가지런히 있다.

개요[편집]

삼지연은 약 100만년 전에는 북쪽으로 흐르는 강이었으나, 북포태산(北胞胎山)에서 뿜어나온 화산분출물과 백두산에서 나온 부석이 곳곳에 쌓여 물길을 막아 생긴 자연호이며 물이 흘러드는 하천도 없고 물이 다른 데로 빠져나가지도 않는 무방수호(無放水湖)이다. 호수는 눈과 빗물, 샘물에 의해서 채워진다. 백두화산대의 영향으로 밑에서 온천이 솟아나기 때문에 삼지연의 평균 수온은 23 °C로 높은 편이다.

일제가 국경지대의 안보를 위해 혜산무산을 잇는 도로를 1938년에 개설하면서 자동차 접근이 가능해져 관광객이 늘어나게 되었다.

1980년 1월에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되었다.

로동신문은 2019년 12월 11일 보도를 통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따라 삼지연시로 승격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자연환경[편집]

삼지연은 양강도 동북부 높이가 1,395m나 되는 백두용암대지에 위치하며 경치가 뛰어나기로 소문이 나 있다. 제일 깊은 곳이 3m 내외이고 물이 다른 곳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무방수호이다.

삼지연의 남서쪽에 있는 1호못, 1호못과 너비 10m 정도 되는 좁은 뚝을 사이에 두고 북동쪽에 있는 2호못, 2호못에서 북동쪽으로 약 370m되는 곳에 있는 3호못으로 이루어져 있다.

1호못의 둘레는 3.6㎞이고 길이는 790m이며 너비는 최대 600m, 평균 550m 이다. 2호못의 둘레는 1.2㎞이며 3호못의 둘레는 1.3㎞이다. 1호못과 3호못은 거의 둥글게, 2호못은 북남방향으로 좁고 길게 생겼으며 1호못 가운데에는 푸른숲이 우거진 작은 섬이 있다.

삼지연의 기본물의 원천은 대기강수와 지하수이고, 수온은 평균 21℃로 온천수에 가깝고 주변의 온도는 우리 나라에서 기온이 제일 낮은 지역 중 하나이다. 호수의 바닥은 세립질의 부석(浮石)으로 깔려 있고, 호수 연안에는 현무암이 노출되어 절경을 이룬다. 안개가 자주 끼어서, 넓은 들판 같은 인상을 준다.

어류의 서식은 없으나 작은 새우류와 개구리, 물풀 등이 서식하고 있다. 백두산 부근의 신무성(神武城)에서부터 이 곳까지는 평탄한 지형을 이루어 예로부터 이 곳을 천평(天坪)이라 불렀다. 주위는 관목으로 우거졌고, 지표상의 부석들은 바람으로 인하여 천태만상을 이루며 쌓여 있다.

관광[편집]

삼지연이란 약 100만년 전 화산폭발 당시 날아온 현무암과 부석들이 흐르던 강을 막아 호수로 만들어졌던 것으로 3개의 못이 나란히 있어 삼지연이라 불린다.

호수 주위는 4.5km, 수심은 3m이고 중간에 나무들로 뒤덮힌 작은 섬이 있다. 삼지연은 백두산의 만년설을 받아 주위로 펼쳐진 대수림속에 수정같은 호수이다.

삼지연의 큰 못 앞에는 백두산을 배경으로 1979년에 세워진 삼지연기념비가 있다. 이는 봉화탑의 높이만 50m, 5개의 주제와 80여 인물상의 대조각군이 장관을 이룬다.

삼지연의 겨울은 스포츠의 천국이라 할 수 있다. 호반에는 국제규모의 동계 경기를 연 적이 있고, 삼지연 남쪽 북포태산 북사면의 스키코스는 노르딕을 비롯한 어떤 스키경기라도 치를 수 있다.

기타[편집]

삼지연 호수의 이름을 따서 진 지명도 있는데 삼지연시이다. 면적은 1,324㎢로 대단히 넓은 편이고 인구는 2008년 기준 31,471명이다. 시가지를 개발한 이후로는 인구가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10동 6리인 삼지연의 행정구역은 14동을 가진 청진시 포항구역의 10만 명 가량의 인구, 11만 명 가량의 인구를 가진 자강도 만포시의 11동 15리와 비교하면 6~9만의 인구에 적합할 것으로 추정된다. 여담이지만 혹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훨씬 온난하고 덜 척박한 강원도 인제군보다 인구 밀도가 높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삼지연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