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서원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원구 위치
서원구청

서원구(西原區)는 충청북도 청주시 남서부에 있는 구로, 청주시의 4개 일반구 중 하나이다.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기존의 청주시를 통합해 도농복합 시로 청주시가 출범하면서 신설되었다. 구 이름은 신라 시대 때 청주지역을 지칭하던 서원경(西原京)이라는 명칭에서 유래되었다.[1]

개요[편집]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청주시가 통합하여 도농복합 시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종전의 청원군과 청주시 흥덕구의 일부를 합하여 신설된 행정구역이다. 동쪽으로는 상당구, 서쪽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남쪽으로는 대전광역시, 북쪽으로는 흥덕구와 접한다. 행정구역은 2(남이면·현도면) 9행정동(사직 1동·사직 2동·사창동·모충동·산남동·분평동·수곡 1동·수곡 2동·성화 개신 죽림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9개 행정동이 12개 법정동(개신동·모충동·미평동·분평동·사직동·사창동·산남동·성화동·수곡동·장성동·장암동·죽림동)을 관할한다.

남이면 동부에 국사봉(國師峰), 중앙에는 망일산 (望日山)·봉무산(鳳舞山), 서쪽 면계에는 팔봉산(八峰山)이 각각 남북방향으로 세 줄기의 산지를 이루고, 그 골짜기에 좁은 하곡 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현도면 남서쪽의 면계(面界)에 금강이 흐르고, 사직동·모충동·수곡동·분평동으로 이어지는 면계에는 무심천(無心川)이 흐른다. 교통은 남이면으로 경부고속도로와 당진 영덕 고속도로, 현도면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고, 그밖에 17번 국도·36번 국도·594번 지방도 등이 연결되어 있다. 철도는 경부선이 현도면과 남이면을 지나간다.

주요 시설로는 현도면에 현도 지방 산업단지, 사직 1동에 청주예술의전당·충청북도 청주의료원·청주 체육관·무심천 체육공원·청주 종합운동장·서원 구청, 사직 2동에 CJB 청주방송·충청북도 중앙도서관, 산남동에 청주 지방법원·청주 지방검찰청·충북교육청·청주 교육지원청·성화 개신 죽림동에 충북대학교병원· KBS 청주방송총국 등이 있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현도면에 꽃 동네 대학교, 성화 개신 죽림동에 충북대학교·방송통신대 충북지역 대학, 수곡 1동에 청주교육대학교, 모충동에 서원대학교 등이 있다. 이 밖에 두꺼비 생태공원, 상수허브랜드 등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남이면에 안심사 영산회 괘불탱(安心寺靈山會掛佛幀;국보 297)·안심사 대웅전(보물 664)·안심사 세존사리탑(충북 유형문화재 27)·안심사 비로전(충북 유형문화재 112)·동화사 석조비로자나불 좌상(東華寺石造毘盧遮那佛坐像;충북 유형문화재 168)·박광우묘 출토유물(朴光佑墓出土遺物;충북민속자료 6)·박광우 묘소 및 신도비(충북기념물 71), 현도면에 지선정(止善亭;충북유형문화재 111), 사직동에 용화사 석불상군(龍華寺石佛像群;보물 985) 등이 있다.[2][3]

지역 특징[편집]

청주시의 구 중 면적이 가장 좁으면서 또 인구밀도는 가장 높다. 이는 이 지역이 청주시 내에서도 베드타운 성격의 지역인 데다 지역의 비중이 낮기 때문이다. 청주 청원 통합 당시, 일반구를 재설정해야 했는데, 이런저런 상황을 고려하다 보니 서원구는 고작 2개의 면만 관할하게 되었고 이 결과 다른 구에 비해 좁은 면적을 가지게 되었다. 한편 다른 구의 경우 상당구도심, 흥덕구와 청원구는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지만 현재까지도 서원구에는 특별한 업무 및 산업 지구가 없다. 게다가 현재 성화•산남 지구가 추진된 2000년대 중반부터 대규모 택지 조성 사업이 없었다. 이로 인해 서원구의 메리트였던 주거 환경도 세월이 흐르며 퇴색되자 지속적인 인구 유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2014년 청주 - 청원 통합 당시 23만 명대였던 서원구의 인구는 2020년 5월 말 기준으로 20만 명 선이 붕괴 되었다. 3년이 지난 2023년에는 19만 명 선마저 붕괴되었다. 그래도 이때까지는 청주시 4개 구 중 2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2021년 2월에는 청원구, 3월에는 상당구에 인구를 추월당하면서 현재 청주시 4개구 중 인구가 제일 적은 구가 되었다.

다만 미래가 어둡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 잠두봉공원/매봉공원/구룡공원 등 민간공원 특례 사업과 개신 2지구(방죽말) 도시개발사업이 분양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2020년대 후반까지 사직 1-4구역, 모충 1-2구역, 사모 1-2구역, 사창 2공구 B 등 사직•사창동 일원에 대략 15,000세대 규모의 서울의 뉴타운급 개발이 진행 중이다. 아울러 인근의 산남주공 및 모충 주공의 재개발도 추진된다면 다시 인구수가 상승할 여지가 충분하다.

현도 산단 정도에 불과한 부족한 산업기반 역시 남 청주 현도 산단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강내 IC가 개설되면 바로 인접한 인근 남이면 지역 역시 산업단지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

산남동에 법원/검찰청이 위치해 있지만, 한편으로는 네 개 구 가운데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다. 이 때문에 흥덕 경찰서/청원 경찰서/상당 경찰서가 구역을 나눠 관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원 경찰서 신설을 건의했고 2017년 서원경찰서 신설이 확정되었다. 남이면 가마리에 지어진다고 한다. 한편, 바로 위 미평동에는 청주 교도소 및 여자 교도소 등의 교정 시설이 여럿 위치해있다. 지역 주민들은 이전을 원하나 다른 지역과 달리 시설 노후화가 타 지역보다 심각하지 않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대학교, 서원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등 통합 전 청주 시내 소재 4년제 대학교 중 상당수가 서원구에 위치하고 있다. 덕분에 대학가 역시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발달한 편이다.

문화·관광[편집]

  • 청주종합 경기장 -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에 있는 스포츠 시설이다. 천연잔디 필드와 트랙이 갖춰진 주 경기장은 축구와 육상 경기가 가능한 다목적 경기장이며, 2009년부터 청주 FC의 홈경기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1965년에 완공되어, 2004년 전국체전을 계기로 새롭게 개보수되었다. 좌석 수는 16,280석이며, 총 수용인원은 30,000 석이다. 천연 잔디로 된 축구장과 8코스로 된 400m 우레탄 트랙이 깔려있다. 전광판과 음향 시설, 방송 시설, 네 개의 조명탑을 갖추고 있다. 주 경기장 외에 야구장과 실내 체육관이 있으며, 종합 경기장 인근에 실내수영장 등 체육시설도 연결되어 있다.
  • 청주야구장 -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청주 종합 경기장에 위치한 한화 이글스의 제2 홈구장으로 사용되는 야구장이다. 1986년부터 현재 KBO 리그 한화 이글스의 제2홈 구장으로 사용되며 1990년에는 전국체전 관계로 프로야구 경기가 개최되지 않았는데 MBC 청룡이 1983년 3월 초부터 이곳에서 전지훈련을 개최했다. 1979년 5월에 전국체육대회 개최를 위해 개장하였다. 처음 개장했을 때에는 약 10,000석의 좌석이 있었으나 2008년 초 외야에 등받이 좌석을 설치하는 등 대대적인 공사를 실시하여 좌석이 7,500석으로 줄어들면서 한때 수용 가능한 관중 수가 줄어들었으나 2013년 인조 잔디로 교체하고 바비큐 존을 신설하는 등의 재공사를 거쳐 좌석이 다시 10,500석으로 늘어났다. 이 야구장에서는 충청북도 내 야구부가 있는 학교 간의 대항전이 해마다 열린다. 2004년에 설치한 7.68m X 4.8m 화면 규모의 구형 전광판을 2018년까지 사용했으며 2019년 기존의 구형 전광판을 가로 24m, 세로 9m의 고화질 HD 전광판으로 교체했다.
  • 원흥이 두꺼비 생태공원
  • 구룡산 - 충청북도 청주시에 있는 산이다. 대청댐 옆 벼랑에 자리 잡고 있는 현암사의 뒷산이다. 현도산으로도 불리며, 상당구서원구의 경계를 이룬다. 능선이 대청호반을 따라 이어져 있어 정상에서의 대청호 조망이 빼어난 산이다.
  • 청주예술의전당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흥덕로 69에 위치한 복합 문화 예술 공간이다. 1995년 4월 10일에 준공해 개관했으며, 청주시청 소속 부서인 청주시 문화 예술 체육 회관에서 관리하고 있다. 한때 서울 예술의 전당과 명칭이 비슷하여 개칭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공식적인 개칭 계획이 수립된 적은 없다.
  • 무심천 - 금강의 제2 지류로서,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추정리 부근에서 발원하여 청주 시내를 지나 미호강와 합류하여 금강으로 흐른다. 지방하천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청주시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흥덕구, 상당구, 청원구, 서원구의 경계이다. 2020년 1월 1일부터 국가 하천으로 승격된다.

행정구역[편집]

  • 사직 1동 : 서원구청, 청주종합 경기장, 청주예술의전당, 청주의료원이 있다. 학교는 한벌초가 있다.
  • 사직 2동 : CJB 청주방송, 충북지방병무청이 있어 20대 남성들이 신검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곳이다. 학교는 사직초, 청주여중이 있다.
  • 사창동 : 사창사거리와 충북대학교 중문이 있어 대학가 상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빌라와 원룸이 사창사거리 주변으로 엄청나게 많다. 청주 사창 정류장이 있어 대전 등 청주 이남으로 가는 시외버스들이 정차한다.
  • 모충동 : 서원대학교가 있지만 딱히 대학가가 있지는 않고 후문 쪽에 작게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정도이다. 빌라와 저층 주택 위주의 주거지역이다.
  • 산남동 : 분평동처럼 아파트가 잔뜩 있고 거기에 청주지방법원, 청주지방검찰청, 충청북도교육청, 청주교육지원청 등 각종 관공서도 있으며 추가로 청주교도소/청주여자교도소도 있다. 청주 남부 정류장이 있어 대전 등 청주 이남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탈 수 있다. 이마트 청주점, CJB 미디어 센터가 있다.
  • 분평동 : 대전 지방고용 노동청 청주지청, 청주지방합동청사가 있다. 아파트가 잔뜩 있다. 법정동 분평동에 대부분의 인구가 몰려 있다. 분평동 남쪽과 장암동은 논으로 남아 있다.
  • 수곡 1동: 청주 교육대학교가 있다. 큰 대학은 아니라서 대학가가 딱히 있지는 않으며, 주공 1, 3단지 정도를 제외하면 주로 주택 위주의 주거지역이다.
  • 수곡 2동: 매봉산 남쪽에 있으며 1동과 달리 아파트가 주인 주거지역이다. 청주우편집중국이 있다.
  • 성화·개신·죽림동 : 충북대학교와 그 이남이라고 보면 되며, 정문 쪽에는 충북지역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학교병원이 있다. 분평동, 산남동과 마찬가지로 아파트가 잔뜩 있긴 한데, 충북대 근처와 주거지역 쪽은 농지으로 분리되어 있다. KBS 청주방송총국, 한국전력공사 충북지역본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충북지역본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충북지역대학 등 국가기관의 충북지역 본부가 많이 있다.
  • 남이면 : 경부 고속도로, 중부 고속도로, 서산 영덕 고속도로가 만나는 곳이지만 정작 고속도로로 진출입할 수 있는 나들목은 면 남쪽 끝의 남청주 IC이다. 경부고속도로상에서 세종시로 가는 관문이다. 부용 외천리는 원래 부강면이었으나 세종시 설치 과정에서 편입되지 않고 청주시에 남으면서 남이면으로 편입되었다. 가마리에 가마힐 데스하임 아파트 단지(988세대)가 건설되면서 단숨에 인구가 1만 명을 돌파하였다가 다시 밑으로 떨어졌다.
  • 현도면 : 금강 건너편이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동이라 사실상 신탄진 생활권에 가깝다. 상삼리에 가톨릭 꽃동네 대학교가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서원구〉, 《위키백과》
  2. 서원구〉, 《네이버 지식백과》
  3. 서원구〉,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서원구 문서는 한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