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솔브케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솔브케어(SolveCare)
솔브케어(SolveCare)
프라딥 고엘(Pradeep Goel)
바딤 보로비오프(Vadym Vorobiov)

솔브케어(Solve.Care)는 헬스케어 혜택의 관리, 의료 조정, 결제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솔브케어 프로젝트는 북유럽의 에스토니아에서 진행되고 있다. 대표이사는 프라딥 고엘(Pradeep Goel)이고, 기술이사는 바딤 보로비오프(Vadym Vorobiov)이다. 솔브케어의 암호화폐 단위는 SOLVE이다.

개요

솔브케어는 글로벌 블록체인 의료관리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의료관리 시스템의 복잡성과 경비를 줄인다. 또한 환자들 스스로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며 의사들 또한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솔브케어는 많은 사용자들이 케어 전용 월렛을 이용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케어 코인을 통해 즉각적이고 간편한 지불을 할 수 있게 한다.[1] 궁극적으로 솔브케어는 사기, 낭비, 남용 등의 문제와 맞서는 혁신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을 나타내며 의료 관리에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공하려 한다. 2019년 6월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솔브케어(SOLVE)의 시가총액은 약 1423억으로, 70위를 차지하고 있다.

등장 배경

사람들은 건강을 소중히 여기며 양질의 의료에 접근하기를 희망하지만, 그것은 종종 한계에 부딪힌다. 전 세계 건강 관련 지출은 연간 8조 달러를 초과하며, 18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5달러당 거의 1달러가 의료에 의해 소비되지만 이는 지속가능하지 않으며 급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솔브케어는 유익성 관리 및 관리 조정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통해 개인을 위한 의료 서비스를 재정의할 혁신적인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했다. 솔브케어의 플랫폼은 치료 결과를 크게 개선하고 권한을 위임하는 P2P 트랜잭션을 촉진하여 의료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도움을 준다.

주요 인물

  • 프라딥 고엘(Pradeep Goel) : 프라딥 고엘은 솔브케어(Solvecare)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인도에 있는 팡잡 대학교(Panjab University)를 졸업했다. 프라딥 고엘은 IT 분야에서 26 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다. 이 기간 동안 그는 4개의 의료 IT 회사를 지었으며 INC500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목록의 최상위에 여러 번 선정되었다. 또한 그는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CEO가 작성한 전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기업가 100명에 선정되기도 했다. 2011년, 노스 다코타(North Dakota) 주지사가 보험사와 소비자를 위한 주 전체의 건강 기록 시책을 돕기 위해 HITAC 위원회에 그를 임명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그는 Medicaid, Medicare, 소셜 서비스, 어린이 건강, 정신 건강 및 기타 많은 프로그램을 포함한 여러 공공 프로그램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축하기 위해 두 미국 대통령의 의료 이니셔티브와 협력해왔다.
  • 바딤 보로비오프(Vadym Vorobiov) : 바딤 보로비오프는 솔브케어(Solvecare)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이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헤르손 국립기술대학교(Kherson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를 졸업했다. 그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은 제품 디자인, 개발 및 채택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그는 10년 이상 보건 및 휴먼 서비스 분야에서 정부 및 상업 기관을 위한 기업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4년 이래로 그의 주된 초점은 고객들과 시민들에게 가치를 가져다 주는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대규모 집단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그는 기술, 혁신 및 입증된 개발 방법론을 기술이 어떻게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과 결합하는 것을 배웠다. 현재 그는 솔브케어를 관리하기 위해 제품 관리와 지속 가능한 솔루션 설계에 자신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 데이비드 랜달(Dr.David Randall) : 데이비드 랜달 박사는 솔브케어(Solvecare)의 고위 정책 고문이다. 그는 켄트주립대학교(Kent State University)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현재 전무이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워싱턴 DC(Washington DC)에 있는 미국 연구 및 정책 연구소 (www.arapi.org)에서 레지던트 학자를 맡고 있다. 랜달 박사는 전직 최고 보험 감독관, 입법부 직원, 의료 로비스트, 컨설턴트 및 경영자로서 광범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는 다양한 건강 정책 이슈에 대해 미 하원과 상원 양원 위원회에서 증언하기도 했다. 그리고 24개 이상의 동료 검토 및 전문 출판물, 건강 정보 기술, 의료 자격 및 의료 개혁을 둘러싼 정책 과정에 대한 전문 출판물을 보유하고 있다.

역사

  • 2014년 ~ 2016년 : 분산형 의료관리 플랫폼 개발
  • 2017년 1분기 : Ukrsoft 인수
  • 2017년 2분기 : 핵심 팀 집중 개발
  • 2017년 3분기 : 프로토타입 제작 및 로드쇼 시작
  • 2017년 4분기 : 3백만 달러의 비공개 판매 완료, 라스베가스 코인아젠다, 토론토 블록체인 컨퍼런스 등 참석, 케어월렛 1.0 출시, 25,000명 이상 고객 달성
  • 2018년 1분기 : 사전 판매 시작 및 토큰 세일 출시
  • 2018년 2분기 : 플랫폼 2.0 확장, 공급자 케어월렛 및 보상 프로그램, 의료 서비스에 대한 사전 승인
  • 2018년 4분기 : 플랫폼 3.0 확장, 환자-제공자 스케줄링 및 지불 기능 탑재, 커뮤니티 확장
  • 2019년 2분기 : 보험 혜택이 내장된 보험 신분증 출시, 케어코인을 통한 의료 보험료 납부, 지역 사회 간호 보험 카드 출시

특징

보안

솔브케어 플랫폼은 중요한 데이터의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동시에 액세스와 책임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다. 블록체인에서는 이벤트 로그만 변함없이 기록되며 처방 세부 정보, 의사 기록과 같은 이벤트 페이로드는 오프체인 상태로 유지된다. 그리고 데이터가 승인된 기간 동안만 이중 키 인증을 통해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보장한다.

블록체인

솔브케어는 블록체인을 모든 케어에 배포된 레저(Ledger)로 사용하고 있다. 솔브케어의 블록체인에서는 환자, 의사, 약국, 실험실, 보험자 및 기타 당사자 간에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환자와 제공자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의료 서비스를 분산적으로 관리한다. 그리고 고객이 당뇨병 환자, 노인, 임산부 등과 같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Care Administration Networks를 후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블록체인을 통해 의료 지급 주기를 단축하고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지능형 지불 토큰을 발행한다. 동시에 환자, 의사, 보험사 및 기타 모든 의료 이해관계자의 행동과 경험을 지배하는 프로세스를 분산시킴으로써, 모든 의료 시스템 내에서 관리 부담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한다.

토큰 이코노미

솔브케어 플랫폼에서는 두가지 토크이 존재하며 각각 다른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 케어코인(Care.Coin) : 케어코인은 보험회사 등 지급인이 발행하는 지능형 의료안정 화폐이다. 그것은 발행자의 금융 보유고에 의해 뒷받침되며, 어떤 통화로도 표시될 수 있고, 고정된 공급도 없으며, 공개적으로 거래되지 않는다.
  • 솔브(SOLVE) : 솔브는 플랫폼에서 참여하고 거래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유틸리티 토큰이다. 솔브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ERC-20 토큰이다. 토큰 공급은 고정되어 있고 시장 수요와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 가격 변수다.

토큰 사용

솔브 유틸리티 토큰은 플랫폼 참여와 그것에 대한 거래에 필요하다. 솔브 토큰은 Care Administration Networks에 참여할 때, 케어월렛을 생성할 때, 케어카드를 구매할 때, 케어코인을 배출할 때, 케어코인을 사용하여 지불할 때, 케어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할 때, 서비스 및 통합 비용을 지불할 때 사용된다.

구성요소

  • 케어월렛(Care.Wallet): 케어월렛은 개인과 제공자들을 위한 솔브케어의 개인 헬스케어 관리자이다. 케어카드와 케어코인은 실시간으로 다른 월렛에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 케어카드(Care.Card): 케어카드는 케어마켓플레이스로부터 다운로드되고 케어월렛에 작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케어코인(Care.Coin): 케어코인은 제공자가 지불할 때 사용되는 지능형 프로그래밍 지불 토큰이다. 이 코인은 책임성과 투명성을 관리하고 서비스 증명서를 검증하는 데 있어 유연성을 제공한다.
  • 케어프로토콜(Care.Protocol): 케어프로토콜은 이해관계자 간의 지갑, 카드, 토큰을 연결 및 동기화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트랜잭션을 자동화한다.
  • 케어마켓플레이스(Care.Marketplace): 케어마켓플레이스는 헬스케어를 위한 솔브케어의 앱스토어다.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있는 개인이라면 모두 애플리케이션에 접근이 가능하고 그들은 잠재적인 케어카드를 갖게될 것이다. 그리고 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또는 소유자는 일회성 다운로드에 대한 요금이나 정기 구독료에 관계없이 게시된 카드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모든 요금과 수수료는 솔브 토큰으로 결제된다.

이해관계자

  • 개인 및 가족 : 개인 또는 가족은 솔브케어를 통해 의사와 즉시 약속을 잡을 수 있고, 보험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또한, 24시간 건강 관리 혜택을 제공받고 청구서를 검토하고 지불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간단하고 편리하게 버튼 하나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의사 및 의료서비스 제공자 : 의사 및 병원은 환자와의 약속을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솔브케어를 통해 처방전을 발행하고 여러 전문가들과 협조가 가능하다. 그리고 관리 부담을 줄이고, 더 나은 치료 결과를 제공하며, 실제 진료 제공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고용주 : 고용주는 혜택(이익)을 관리하고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준다. 또한, 직원에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상하는 자체 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 관리자 및 보험 회사 : 관리자 및 보험 회사는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고 정확한 시기에 지불이 가능하다. 그리고 중앙 집권식의 시스템일 때 발생했던 비용보다 낮은 비용을 지불한다. 또한 관리 과부화 및 복잡성과 같은 문제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정부 : 정부는 기존의 경직되고 비싼 의료 시스템을 교체하여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통제할 수 있다.

제휴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Arizona Care Network)

2018년 솔브케어는 의료분야에서 독점적인 블록체인을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 최고의 의료 기관 중 하나인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ACN)와 협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여 의료 관리의 부담을 줄여주고, 시스템 낭비를 방지하고, 의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다.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는 솔브케어와 함께 의사들을 위한 케어월렛을 출시했다. 이 지갑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구축된 모바일 앱으로 의료 서비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복지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솔브케어는 공제금액, 보험 및 진료비 지불 등 편익 정보를 자동으로 동기화함으로써 현재의 시스템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환자는 앱을 사용하여 즉시 ACN 등록 의사와 약속을 잡고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2]

리프트(Lyft)

2019년 3월 7일 솔브케어는 승차공유 서비스 기업인 리프트(Lyft)와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솔브케어는 의료 이송에 있어 환자들과 의료서비스 제공자가 더 많은 선택권을 누릴 수 있는 관리형 환자 이송 솔루션을 출시했다. 리프트는 교통수단을 통해 사람들의 편익을 높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는 회사이며 이 솔루션을 통해 솔브케어월렛(Care.Wallet)을 소유한 사람들이 의료서비스 관련 교통수단을 더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 솔브케어월렛 사용자들은 원하는 시간대에 의원, 병원, 약국에 리프트 승차를 예약할 수 있으며, 지갑을 이용해 승차비를 자동 지급하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승차비를 공유할 수 있다. 양사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환자, 의료서비스 제공자,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의료 서비스, 의료 비용 등과 관련된 문제를 조정할 수 있게 했다.[3]

델체인(Delchain)

2019년 5월 7일 솔브케어는 델체인과 파트너십을 맺어 전통적인 금융 산업과 디지털 통화 세계를 연결했다. 델체인은 은행, 자산 관리 및 신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그룹인 Deltec Bank & Trust Limited의 자회사이다. 델체인은 솔브케어 고객들에게 시장에서 솔브 토큰을 획득하고 분산시킬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고객이 네트워크를 스폰서하거나 참여 지갑을 지불해야하는 경우, 거래를 수행할 델체인과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델체인은 토큰 구매를 관리하고, 권한을 수락하고, 클라이언트 케어 네트워크의 마스터 월렛에 솔브토큰을 로드한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에서 토큰을 가져와 최종 사용자에게 정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규제되고 편리하며 신속한 방법을 제공한다. 솔브케어 고객들은 델체인을 사용함으로써 모든 네트워크 트랜잭션에 필요한 솔브 토큰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베링거 잉겔하임

2019년 6월 6일 솔브케어는 환자 중심의 '당뇨 케어 관리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주식회사 베링거 인겔하임과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솔브케어는 이번 제휴를 통해 베링거 인겔하임과 솔브케어의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당뇨병과 그에 따른 심혈관 질환 환자들의 건강상태 호전을 목표로 두고 있다. 당뇨 케어 관리 네트워크는 당뇨와 심장질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당뇨 및 관련 심혈관 합병증을 사전 치료하기 위해 환자들과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네트워크는 솔브케어의 케어월렛을 이용해 환자들의 만성질환 관리를 지원하며 가족 및 의사들과 함께 치료 최적화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현재 당뇨 케어 네트워크는 의료회사이자 솔브케어의 고객인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ACN)를 통해 초기 ACN 환자 25,000명을 대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4]

동영상

각주

  1. 코인정보소 영보스, 〈솔브케어(SOLVECARE)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 2019-02-13
  2. 코인프레스, 〈의료 분야 블록체인 솔브케어 (Solve.Care),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ACN) 합류〉, 《네이버 블로그》, 2018-10-07
  3. 이동오 기자, 〈솔브케어-리프트, 블록체인·승차공유 서비스 통합…“의료 접근성 향상”〉, 《머니투데이》, 2019-03-07
  4. 김진우 기자, 〈솔브케어 - 베링거 잉겔하임, 당뇨병 환자 위한 블록체인 기반 치료 네트워크 개발〉, 《중앙일보》, 2019-06-06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솔브케어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