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수요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요곡선
수요공급곡선

수요(需要, demand)란 어떤 재화나 용역을 일정한 가격으로 사려고 하는 욕구를 말하며, 기본적으로 구매자가 원하는 재화(goods)나 서비스(service)의 수량, 즉 수요량을 의미한다. 경제학에서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인다. 반대말은 공급(supply)이다.

개요[편집]

수요(demand)는 경제주체들이 어떤 재화를 일정한 시간 간격 안에 얼마나 많이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를 나타낸 관계를 말하거나, 살 능력이 뒷받침된 상황에서 그 상품을 사고자 하는 욕구 혹은 계획을 말한다. 수요를 그래프상에서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로써 나타낼 수 있고, 이를 수요 곡선이라 한다. 수요 곡선은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량이 감소하는 형태를 가지는데, 이를 수요의 법칙이라 한다.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편집]

  1. 재화의 가격
  2. 관련재의 가격
  3. 가용재산
  4. 선호
  5. 미래 가격과 소득에 대한 기대
  6. 인구

수요의 법칙[편집]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 : 재화의 가격이(P) 상승하면 수요량(Q)이 감소하고, 반대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 관계이다. 가격(P)과 수요량(Q)이 역(逆)의 관계가 성립된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편집]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 : 상품의 가격(P)이 변화함에 따라 수요량(Q)이 얼마나 변동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만약 가격이 1% 증가했을 때 수요량이 2% 줄었다면 이 재화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2가 된다. 즉, 수요량의 변동률을 가격의 변동률로 나눈 것이다.

수요의 소득탄력성[편집]

수요의 소득탄력성(Income elasticity of demand) : 소득수준에 생긴 작은 변화에 대해 수요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재화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면 정상재, 수요가 감소하면 열등재라고 한다. 즉,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0보다 크면 정상재, 0보다 작으면 열등재이다.

수요의 점탄력성[편집]

수요의 점탄력성(Point elasticity of demand) : 수요곡선상의 한 점에서 측정한 탄력성이다.

참고자료[편집]

  • 수요〉, 《나무위키》
  • 수요〉, 《위키백과》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수요 문서는 금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