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씨티브이뉴스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5번째 줄: 25번째 줄:
 
: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일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초고속 무선통신망 기반의 초연결,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와 자동화 등을 통해 기존의 산업 환경에 획기적인 진화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시민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도시정비사업이다.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주요 인프라로는 교통, 통신, 안전, 에너지 등이 꼽히며, 우리가 사는 주거공간도 스마트시티 구축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일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초고속 무선통신망 기반의 초연결,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와 자동화 등을 통해 기존의 산업 환경에 획기적인 진화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시민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도시정비사업이다.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주요 인프라로는 교통, 통신, 안전, 에너지 등이 꼽히며, 우리가 사는 주거공간도 스마트시티 구축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될 스마트 주거공간(스마트홈)들이 속속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홈의 핵심 플랫폼은 [[월패드]]다. [[월패드]](Wall Pad)는 벽에 설치하는 단말기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가정집의 거실 등에 설치되는 조작 패널을 지칭한다. 외부인이 방문했을 때 화면을 통해 방문객을 확인하는 것이 월패드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다. 요즘은 이 월패드에 가정용 스마트기기, IoT 기기를 연동해 스마트홈을 통제하는 중앙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월패드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과거부터 사용되어 왔던 도어락 기능을 중심으로, 가정 내 IoT 기기의 조작, 에너지 공급(전기, 가스 등)망 제어, 공공 CCTV 모니터링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스마트홈의 허브이자 핵심 플랫폼이 된 월패드 시장을 잡는다는 것은 향후 스마트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므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 월패드 시장에서 앞서가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정대선 현대BS&C의 사장은 2017년, 블록체인 전문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Hdac Technology, 이하 에이치닥)를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시장에 뛰어들었다. [[스위스]] [[추크]](Zug) [[크립토밸리]]에 본사를 둔 에이치닥은 IoT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스마트홈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 개발 중이다. 현대BS&C는 이미 검증된 에이치닥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IoT 장치의 인증을 수행하고, 향후 계량기 및 장치 사용 정보 등의 서비스 이력을 기록함으로써 투명하면서도 안전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ref>석주원 기자, 〈[http://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658 현대BS&C 헤리엇, 블록체인 기술로 스마트홈 보안 향상 추진]〉, 《씨씨티브이뉴스》, 2019-11-14</ref>
+
: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될 스마트 주거공간(스마트홈)들이 속속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홈의 핵심 플랫폼은 [[월패드]]다. [[월패드]](Wall Pad)는 벽에 설치하는 단말기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가정집의 거실 등에 설치되는 조작 패널을 지칭한다. 외부인이 방문했을 때 화면을 통해 방문객을 확인하는 것이 월패드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다. 요즘은 이 월패드에 가정용 스마트기기, IoT 기기를 연동해 스마트홈을 통제하는 중앙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월패드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과거부터 사용되어 왔던 도어락 기능을 중심으로, 가정 내 IoT 기기의 조작, 에너지 공급(전기, 가스 등)망 제어, 공공 CCTV 모니터링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스마트홈의 허브이자 핵심 플랫폼이 된 월패드 시장을 잡는다는 것은 향후 스마트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므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 월패드 시장에서 앞서가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정대선 현대BS&C의 사장은 2017년, 블록체인 전문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Hdac Technology, 이하 에이치닥)를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시장에 뛰어들었다. [[스위스]] [[추크]](Zug) [[크립토밸리]]에 본사를 둔 에이치닥은 IoT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스마트홈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 개발 중이다. 현대BS&C는 이미 검증된 에이치닥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IoT 장치의 인증을 수행하고, 향후 계량기 및 장치 사용 정보 등의 서비스 이력을 기록함으로써 투명하면서도 안전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BS&C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보안 플랫폼의 특성을 이용해 이러한 공격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예컨대 블록체인 기반의 사용자 및 기기 인증으로 단지망 내에 분산 저장된 블록의 기록들을 교차 검증해 이상이 발견된 인증정보가 월패드 등 세대 기기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한다. 또한 네트워크 가상화 기반의 사이버 경계벽 솔루션을 결합하여 이중화된 스마트홈 전용 보안체계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특정 세대로부터 다른 세대로의 침입을 공격 시도 단계에서부터 차단하고 스마트홈 네트워크 보안의 가장 취약점으로 꼽히는 세대 간 침해를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방어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에이치닥은 최근에 새로운 블록체인 '프라이데이'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사물인터넷과 결제서비스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BS&C에 따르면 프라이데이는 IoT 생태계 적용에 더 적합한 [[지분증명]](Proof-of-Stake; PoS) 방식의 신규 블록체인으로, 향후 헤리엇과도 연동되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많은 전문가가 지적하고 있는 공동주택의 보안 문제를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로 극복할 수 있을지, 내년 하반기 준공될 현대BS&C의 헤리엇 아파트가 그 해답을 제시해 줄 것으로 보인다.<ref>석주원 기자, 〈[http://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658 현대BS&C 헤리엇, 블록체인 기술로 스마트홈 보안 향상 추진]〉, 《씨씨티브이뉴스》, 2019-11-14</ref>
  
 
{{각주}}
 
{{각주}}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