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37번째 줄: 37번째 줄:
 
루프장애허용(LFT) 알고리즘 역시 전통적인 [[비잔틴 장애 허용]](BFT)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비잔틴 장애 허용(BFT) 계열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리더 노드와 검증 노드라는 두 종류의 노드가 있다. 리더 노드는 블록을 생성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검증 노드는 리더가 생성한 블록의 내용을 검증하여 블록의 유효성에 대해 투표하는 역할을 한다. 리더 노드는 블록 생성 시 특정 노드의 트랜잭션을 거부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피닝(spinning) 기법을 사용하여 매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리더를 교체해서 장애 요소를 줄였다.
 
루프장애허용(LFT) 알고리즘 역시 전통적인 [[비잔틴 장애 허용]](BFT)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비잔틴 장애 허용(BFT) 계열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리더 노드와 검증 노드라는 두 종류의 노드가 있다. 리더 노드는 블록을 생성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검증 노드는 리더가 생성한 블록의 내용을 검증하여 블록의 유효성에 대해 투표하는 역할을 한다. 리더 노드는 블록 생성 시 특정 노드의 트랜잭션을 거부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피닝(spinning) 기법을 사용하여 매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리더를 교체해서 장애 요소를 줄였다.
  
=== 스코어 스마트 계약 플랫폼 ===
+
===스마트 컨트랙트===
[[스코어]](SCORE)는 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의 약자로서,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루프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다. 기존의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은 이더리움에서 사용 가능한 언어로만 스마트 계약을 작성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솔리디티]](Solidty), [[서펜트]](Serpent), [[엘엘엘]](LLL)을 통해서 스마트 계약을 개발해야 하고, 데이터 접근 및 저장 또한 이더리움 가상머신 내부 변수를 통해서만 저장할 수 있다. 반면 스코어는 개발 친화적 언어를 통해 자유롭게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스코어는 [[블록체인]]별도의 프로세스로 동작하여 다양한 업무 개발을 지원한다. 그에 따라 스코어를 사용하면, 실제 [[런타임]]에서 바로 실행되어 고성능 스마트 계약 구현이 가능하다. 스코어는 기본 블록체인 프로세스와 별도의 [[컨테이너]] 기반 [[런타임]]에서 실행되어 스마트 계약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기본 블록체인 프로세스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SCORE]](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는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루프체인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이다. 기존의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은 사용 가능한 언어로만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할 수 있다. 즉 Solidty, Serpent, LLL을 통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을 해야하고 데이터 접근 및 저장 또한 EVM 내부 변수를 통해서만 저장할 수 있다. 반면 SCORE는 개발 친화적 언어를 통해 자유롭게 개발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 블록체인과 별도의 프로세스로 동작하여 다양한 업무 개발을 지원한다. , 실제 런타임에서 바로 실행되어 고성능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이 가능하며 기본 블록체인 프로세스와 별도의 컨테이너 기반 런타임에서 실행되어 스마트 컨트랙트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기본 블록체인 프로세스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SCORE는 Repository 기반의 Versioning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인데 일반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를 생성하고, 기존 스마트 컨트랙트의 상태를 모두 이
 +
관해야 하는데 비해 Versioning을 이용하면 새로운 버전의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예전 버전의 상태에 접근할 수 있어 별도의 상태 이관 작업 없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스마트 컨트랙트를 업데이트
 +
할 수 있다. SCORE 배포를 위해 기본적으로 Local repository를 제공하며 SCORE Store라는 Remote repository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ref name="백서"></ref>
  
스코어는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 기반의 버저닝(versioning)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계약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스마트 계약을 생성하고, 기존 스마트 계약의 상태를 모두 이관해야 하는데 비해, 버저닝을 이용하면 새로운 버전의 스마트 계약에서 예전 버전의 상태에 접근할 수 있어, 별도의 상태 이관 작업 없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스마트 계약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스코어 배포를 위해 기본적으로 로컬 저장소(local repository)를 제공하며, 스코어 스토어(SCORE Store)라는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ref name="백서"></ref>
+
===수수료 Step===
  
=== 수수료 스텝 ===
+
ICON은 메인넷 출시 고정 수수료 체계로 운영되었다. 하지만 아이콘 네트워크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더 세분화되고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각 거래의 상이한 복잡성 정도를 반영한 차등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였다. ICON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네트워크 리소스 이용 수준을 반영하여 수수료를 책정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측정을 위해 [[Step]]’이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아이콘은 메인넷을 출시할 때, 고정 수수료 체계로 운영되었다. 하지만 아이콘 네트워크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더 세분화되고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각 거래의 상이한 복잡성 정도를 반영한 차등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였다. 아이콘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은 네트워크 리소스 이용 수준을 반영하여 수수료를 책정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측정을 위해 [[스텝]](step)이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스텝(step)은 아이콘 거래 수수료 측정 단위로서, 고정된 비율의 아이콘코인(ICX) 교환 값을 가진다. 초기 교환 값은 1 ICX = 100,000,000 Step으로 설정되어 있다. 거래 실행에 사용된 리소스에 연동하여 스텝을 측정하고, 정의된 교환 비율에 따라 아이콘코인 가치로 환산된다. 아이콘코인과 스텝의 교환 비율은 대표자 간 협의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거래 수수료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부과된다.
+
‘Step’은 ICON 거래 수수료 측정 단위이며, 고정된 비율의 ICX 교환 값(초기 교환 값은 1 ICX = 100,000,000 Step)을 가진다. 거래 실행에 사용된 리소스에 연동하여 Step을 측정하고, 정의된 교환 비율에 따라 ICX 가치로 환산된다. ICX와 Step의 교환 비율은 대표자 간 협의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거래 수수료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부과된다.
  
* 스코어(SCORE) 기능 사용 횟수
+
* SCORE 기능 사용 횟수
*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DB) 사용량
+
* 블록체인 DB 사용량
 
* 거래 데이터 크기
 
* 거래 데이터 크기
  
거래 수수료는 스코어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스코어 운영자가 일부 또는 전부 부담할 수 있다. 스코어 운영자는 스코어 등록 시, 사용자와 운영자 간 트랜잭션 수수료 분담률을 설정할 수 있다. 운영자가 사용자의 수수료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 부담하게 함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이런 점에서 아이콘의 수수료 정책은 이오스의 수수료 정책과 유사하다. 수수료 분담률은 0~100%까지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다.<ref>[https://icon.foundation/resources/file/ICON_Yellowpaper_Transactionfee_KO_V1.0.pdf ICON Transaction Fee and SCORE Operation Policy], ''ICON Foundation'', 2018</ref>
+
거래 수수료는 SCORE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SCORE 운영자가 일부 또는 전부 부담할 수 있다. SCORE 운영자는 SCORE 등록 시, 사용자와 운영자 간 transaction 수수료 분담률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의 수수료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 부담하여 더 많은 사용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분담률은 0%~100%까지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다.
 +
<ref>[https://icon.foundation/resources/file/ICON_Yellowpaper_Transactionfee_KO_V1.0.pdf ICON Transaction Fee and SCORE Operation Policy], ''ICON Foundation'', 2018</ref>
  
 
=== 인공지능 다빈치 ===
 
=== 인공지능 다빈치 ===
국적과 업종을 불문하고 블록체인 생태계가 확산되면 [[거버넌스]]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사항 등을 논의할 때도 자칫 개발자들의 논리로만 의사결정하는 구조가 될 우려가 있다. 이는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의 기본 철학과 어긋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콘 네트워크에 접목한 기술이 [[인공지능]](AI) [[다빈치]](DAVinCI)이다. 다빈치는 [[㈜아이콘루프]]<!--아이콘루프, 더루프-->의 모기업인 [[㈜데일리금융그룹]]<!--데일리금융그룹--> 산하 금융 기술 개발 기업인 [[㈜데일리인텔리전스]]<!--데일리인텔리전스-->가 개발했다. 향후 다빈치가 블록체인 거버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ref>김미희 기자, 〈[http://www.fnnews.com/news/201807060956591035 블록체인·암호화폐로 전 세계 금융과 의료를 연결한다]〉, 《파이낸셜뉴스》, 2018-07-08</ref>
+
국적과 업종을 불문하고 블록체인 생태계가 확산되면 [[거버넌스]]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사항 등을 논의할 때도 자칫 개발자들의 논리로만 의사결정하는 구조가 될 우려가 있다. 이는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의 기본 철학과 어긋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콘 네트워크에 접목한 기술이 [[인공지능]](AI) [[다빈치]](DAVinCI)이다. 다빈치는 [[㈜아이콘루프]]<!--아이콘루프, 더루프-->의 모기업인 [[㈜데일리금융그룹]]<!--데일리금융그룹--> 산하 금융 기술 개발 기업인 [[㈜데일리인텔리전스]]<!--데일리인텔리전스-->가 개발했다. 향후 다빈치가 블록체인 거버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ref>김미희 기자, 〈[http://www.fnnews.com/news/201807060956591035 블록체인·암호화폐로 전 세계 금융과 의료를 연결한다]〉, 《파이낸셜뉴스》, 2018-07-08</ref>
  
 
== 구성 집단 ==
 
== 구성 집단 ==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