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해시넷
grasong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5일 (월) 18:12 판 (새 문서: '''온오프라인'''(on, off-line)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합성어로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데이터를 송ㆍ...)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온오프라인(on, off-line)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합성어로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데이터를 송ㆍ수신을 할 수 있는 상태인 온라인과, 반대로 접속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 오프라인을 통틀어 온오프라인이라고 한다.

개요

온라인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On 과 line의 합성어로서, 선(line)이 연결(on)되어있다는 뜻이다. 좁게는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 컴퓨터등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넓게는 사람과 사람, 유저와 서버까지 다양하게 쓸 수 있다.

ex) 온라인강의(비대면강의) : 화상 혹은 영상으로 실제로 만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매체를 통해서 듣는 강의.

오프라인이란, 온라인과 반대적인 개념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off와 line의 합성어로서, 선(line)이 꺼져있다.(off)연결되지 않은 상태이다. 즉, 실제로 만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 오프라인강의(대면강의) :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강의실에서 만나서 듣는 강의. [1]

온라인의 경우 다음의 항목 가운데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1. 컴퓨터 시스템 주변 장치들이 중앙 처리 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그 통제하에 있는 상태.
  2. 단말기가 통신 회선을 통해 주 컴퓨터에 연결되어 동작 중인 상태.
  3. 데이터가 발생하는 여러 지점에 단말기나 소형 컴퓨터를 설치하고 이를 중앙의 대형 컴퓨터와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데이터가 발생하면 곧바로 중앙 컴퓨터에 입력되어 처리되도록 하는 시스템.

반면 오프라인의 경우 이를 만족하지 않는다.[2]

역사

인터넷의 역사는 1950년대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컴퓨터와 단말기간의 통신이 발달하면서 1970년대 초 다양한 프로토콜이 개발되었다. 여기서 서로 떨어진 여러 개의 망들이 여러 네트워크의 한 네트워크로 함께 결합 할 수 있었다. 1981년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CSNET(컴퓨터 과학망)을 개발하면서 아파넷으로의 접속이 확장되었으며 1982년 인터넷 프로토콜(TCP/IP)가 표준화 되었고 인터넷이라 불리는, 완전히 상호 연결되는 TCP/IP네트워크의 월드 와이드 네트워크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1990년대 중순 이후로 인터넷은 문화와 상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원격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통신망이 되었고, 모든나라의 대학 및 기업, 개인이용자들이 하나의 통신망속에 있게 되었다. 지리상으로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도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이러한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온라인으로 전송받아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3]

특징

현재 온라인 내에서 검색, 게임, 영상, 강의, SNS, 마케팅, 쇼핑, 자료저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장점

시간절약 : 오프라인으로 쇼핑을 하거나 문서를 찾으려고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온라인으로 쇼핑이나 문서를 찾으면 시간이 절약된다.

단점

사이버 도박 및 사기 :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거나 문서를 찾을 때, 오프라인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정보가 부족할 수 있다.

개인정보유출 : 개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제 3자가 개인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익을 위해서 악용할 수 있다.
  1. [1]〉, 《helena.tistory.com》
  2. [네이버 지식백과] ,〈[2]〉,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3. 랑쓰 ,〈[3]〉, 《인터넷의 역사》, 2018. 7. 7. 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