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위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wiki)란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 수 있는 공개 소프트웨어이다. 1995년 워드 커닝햄(Ward Cunningham)[1]이 개발했다. 2001년 지미 웨일스(Jimmy Wales)가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에 위키(wiki)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널리 보급되었다.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인 깃허브(GitHub)에도 위키가 사용되고 있다. 위키위키(wiki wiki)란 하와이 말로 “빨리빨리”라는 뜻이다. 미디어위키(MediaWiki), 도쿠위키(DokuWiki) 등 다양한 종류의 오픈소스 위키 소프트웨어가 있다.

아사달 도메인 가로 배너 (since 1998).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아사달] 믿을 수 있는 도메인 회사

창시

최초의 위키 소프트웨어는 1995년 워드 커닝햄(Ward Cunningham)이 개발했다. 커닝햄은 위키위키 웹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위키'의 개념을 고안했고, '위키'(wiki) 라는 이름을 지었으며, 첫 위키위키 서버를 만들었다. 위키위키(Wiki Wiki)란 하와이 말로 "빨리빨리"라는 뜻으로서, 하와이 호놀룰루 공항의 무료 셔틀 버스의 이름이었다.[2]

위키

블록라인.pn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위키백과 글자.png
위키백과
  나무위키 글자.png
나무위키
  리그베다위키 글자.png
리그베다위키
  리브레위키 글자.png
리브레위키
  제타위키 글자.png
제타위키
 
블록라인.pn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해시넷 글자.png
해시넷
  비트코인위키 글자.png
비트코인위키
 
블록라인.pn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위키백과

'위키' 프로그램은 위키피디아(Wikipedia)로 알려진 위키백과에 채택되면서 널리 보급되었다. 2001년 1월 15일 지미 웨일스(Jimmy Wales)는 위키 프로그램을 적용한 영어판 인터넷 백과사전을 만들고 '위키피디아'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후 위키피디아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만들어져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2002년 10월 11일에 시작되었고 2012년 5월 19일 20만 개 문서를 돌파했다. 2012년 10월 13일(토)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코엑스(COEX)에서 한국어 위키백과 10주년 기념행사가 진행되었다. 이 행사는 구글코리아㈜아사달이 공동 후원하였다.

각주

  1. 워드 커닝햄(Ward Cunningham)은 '워드 커닝엄'이라고도 한다.
  2. 류재훈 기자,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돌풍〉, 《한겨레》, 2004-07-28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위키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