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유로

해시넷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1월 6일 (수) 10:57 판 (역사)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로(Euro)지폐

유로(Euro)는 EU(European Union, 유럽연합)의 단일화폐의 명칭으로 정확한 명칭은 "유로존의 화폐"이다. 1999년부터 유통되기 시작되었으며, 국가통화코드는 'EUR'이고 기호는 '€'이다.

유럽 연합(European Union) 국가중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네델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핀란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타,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그리스, 에스토니아, 키프로스가 유로를 사용하며 그 외 유럽 연합이 아닌 모나코, 산마리노, 바티칸, 안도라, 몬테네그로, 코소보지역에서도 유로를 사용한다. 모나코, 산마리노, 바티칸, 안도라 4개 국가는 유럽 연합과 협의 하에서 사용하지만 몬테네그로, 코소보는 일방적으로 사용한다.

유로는 ECB (European Central Bank)와 ESCB (European System of Central Banks)에서 관리한다. ECB (European Central Bank)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부가 있으며 독자적으로 통화정책을 수립할 권리가 있으며 유로존 국가의 중앙은행은 유로 지폐와 유로 동전의 인쇄, 주조 및 발행에 관여하고 유로존 지급시스템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역사

유로는 로마제국 이래 유럽 화폐개혁의 가장 중대한 결과이다. 유로는 유럽 시장을 보완할 뿐 아니라 유로존 국가 간 자유무역을 더욱 편리하게 하며 EU 통합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모나코, 산마리노, 바티칸는 비록 유럽 연합 국가는 아니지만 전에 프랑스의 프랑과 이탈리아의 리라를 화페로 사용하였으면 소량의 유로 동전을 만들수 있는 권한도 받았다.

1979년 3월 프랑스, 독일의 노력으로 유럽 통화 체계가 수립되고 동시에 유럽 통화 단위인 ECU(European Currency Unit)가 탄생했다. 1995년 12월 15일 마드리드정상회의에서 유럽 통화 단위를 ECU(European Currency Unit)대신 유로로 정하였으며 2002년 1월1일 부터 정식으로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2002년 12월 북한은 대외 유통과 결제의 주요 통화로 유로를 사용했으며 대부분의 암시장과 이전에 달러를 사용하던 상점에서도 달러를 유로로 대체하였다.

참고자료

  • 欧元〉, 《百度百科》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유로 문서는 금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