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캐스퍼랩스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15일 (월) 03:56 판 (같이 보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캐스퍼랩스(Casper Labs) 로고
캐스퍼랩스(Casper Labs) 로고와 글자
메다 팔리카르(Medha Parlikar)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

캐스퍼랩스(Casper Labs)는 이더리움 캐스퍼(casper)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개요

캐스퍼랩스는 이더리움 캐스퍼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캐스퍼는 2014년부터 이더리움 개발진으로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로 이더리움의 합의 알고리즘인 작업증명(PoW)을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분증명으로 전환 시, 전기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질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공격 행위에 대해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경우, 공격자의 지분을 네트워크에서 삭제해 버리면 네트워크 공격을 예방할 수 있다. 비록 캐스퍼랩스가 이더리움의 CBC 업그레이드에 대해 잠재적 경쟁자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캐스퍼랩스와 이더리움은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 캐스퍼랩스는 2천만 달러의 자금을 모금하여 적극적으로 캐스퍼를 개발하고 있다.

역사

  • 2018년 11월 : 캐스퍼랩스(Casper Labs) 설립
  • 2019년 01월 :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 캐스퍼랩스 개발자로 합류

주요 인물

  • 메다 팔리카르(Medha Parlikar) - 캐스퍼랩스의 최고경영자(CEO)이다. 그녀는 기술팀의 점진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이끄는 카리스마적이고 프로세스 지향적인 리더이다. 그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조직의 다방면에서 일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팀을 지도하여 조직에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그녀는 캐스퍼랩스에서 CBC-Casper 합의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탈중앙화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고 있다. 그녀의 전문 분야는 블록체인, 이더리움, 사스(SaaS), 제품 엔지니어링, 클라우드이다.
  •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 : 캐스퍼랩스의 CBC-Casper 설계 리더이다. 그는 이더리움의 핵심 개발자로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블록체인 샤딩(Sharding)과 지분증명(PoS)을 다루는 암호경제학를 연구한 인물로 잘 알려져있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 기술에서의 거버넌스와 윤리적 사용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 그는 2019년 1월부터 캐스퍼랩스팀에 합류하여 캐스퍼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설계를 리드하게 되었다. 그는 이미 이더리움에서 캐스퍼 버전을 이끌고 있었으며 이더리움 CBC 업그레이드 시한이 아직 몇 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업그레이드를 도모한다는 그의 움직임은 바람직하고 평가되고 있다. 캐스퍼랩스의 최고경영자인 메다 팔리카르(Medha Parlikar)도 그의 합류에 대해 낙관적인 평가를 하며 'Vlad's work on Casper'를 사용하는 어떤 프로젝트도 지지하며 지속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징

2019년 캐스퍼랩스는 아래와 같이 모든 기능을 통합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디앱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합의 방법

캐스퍼랩스는 이더리움재단 연구자 및 CBC-Casper 설계자인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를 중심으로 지분증명 합의 프로토콜의 구현을 가장 먼저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처리량

작업증명 수학 문제보다 실제 계산 작업을 위해 계산 용량을 보존하는 합의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프로토콜 설계 결정에 관한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 캐스퍼랩스 블록체인은 훨씬 높은 처리량을 달성 할 수 있다.

동시 실행

캐스퍼랩스의 실행 엔진은 다중 스레드(multi-threaded) 방식으로 다중 디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합의 프로토콜 수준에서 복수의 검증자는 동시에 블록을 제안할 수 있다.

사이드체인

사이드체인은 독립적으로 복제된 블록다그(blockdag)이며 자체적인 검증자 집합을 가지고 있다. 캐스퍼랩스는 사이드체인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및 자유 시장 혁신을 가능하게 하며, 여기서 체인은 완전히 고유한 매개변수와 구성으로 네트워크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차일드 체인에 대한 수수료 모델은 저장체인에 대해 고유성을 갖고 있거나 분산 교환과 같은 전문화된 디앱에 대해 지연을 감소시키며 빠른 블록 결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 개방적

캐스퍼랩스의 실행 엔진은 디앱 개발을 위해 독점적이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도입하기 보다는 W3C가 제시한 개방형 표준인 웹어셈블리(WebAssembly), 즉 Wasm을 기반으로 한다. Wasm은 C, C++, 러스트(Rust) 등 많은 고급 언어를 컴파일하기 위한 대상으로 설계된 이진 명령 형식이다. 실제로 거의 모든 고급 언어로 Wasm의 컴파일 대상을 개발하기 위한 커뮤니티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거나 장려되고 있다. 이러한 개방형 접근방식은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캐스퍼랩스의 블록체인 개발을 즉시 시작할 수 있게 한다.

완전한 탈중앙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운영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야 한다. 마스터 노드는 판매할 수 없으며, 실제로 마스터 노드는 네트워크에 존재하지 않는다. 특별한 역할을 위임해서도 안 된다. 네트워크 노드를 운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오픈 소스와 커뮤니티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캐스퍼랩스는 초기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있지만 출시 이후에는 공동체가 주도권을 장악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지역 사회의 참여를 장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는 커뮤니티 위주로 운영되어야 하며 분산형 네트워크는 중앙집권적 실체에 의해 지배되거나 하나의 범주의 이해관계자에 의해 불균형적으로 지배되지 않아야 한다.

거버넌스 모델

블록체인 거버넌스는 블록체인 기술만큼 중요한 요소다. 적절한 통치구조가 없다면 성장하고 있는 네트워크는 스스로를 자신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캐스퍼랩스는 거버넌스 모델을 통해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통치구조를 용이하게 하려 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되야 하며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모든 사람이 소유해야 하기 때문에 거버넌스 모델은 블록체인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거버넌스 모델은 검증자, 핵심 개발자, 노드 운영자, 최종 사용자, 토큰 홀더 등의 전반적인 이해관계자를 고려해야 한다.

분산형 컴퓨터

캐스퍼랩스는 지리적으로 제한이 없는 탈중앙화 컴퓨터로서 분산된 노드 집합 간 합의에 의해 작동되고 있다. 분산형 컴퓨터는 지속가능한 상태를 형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여있는 기능을 실행한다. 실행할 계약의 ID와 순서, 그리고 그 실행의 결과는 노드들 간의 합의에 결정된다. 물리적으로 노드는 가상 또는 물리적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캐스퍼랩스에 의해 개발된 노드 소프트웨어의 복사본이다. 이 제도는 합의사항에 부합하는 계약을 이행한 것에 대해 보상받고 합의사항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사업자에 의해 운영된다. 시스템의 모든 사업자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운영자는 컴퓨팅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다른 운영자는 쿼리 스토리지만 지원할 수 있는 식이다. 분산형 컴퓨터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디앱은 분산형 컴퓨터에 계약을 저장하고 실행함으로써 원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디앱은 분산형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계약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상의 다른 곳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로도 구성될 수 있다. 분권형 컴퓨터를 구성하는 노드는 인터넷에 분산되어 동시에 실행되기 때문에 노드 간 메시지는 오더 전달, 가변 전송 지연 및 배달 실패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에서 분산형 컴퓨터의 상태에 대한 특정 노드의 관점은 결국 다른 모든 노드와 일치한다. 합의 알고리즘은 노드를 분산형 컴퓨터의 상태에 대한 일관된 보기로 통합하는 데 사용된다.

제휴

에이치닥

2019년 3월 에이치닥(Hdac)은 컨센시스, 이더리움 지분증명을 개발하는 캐스퍼랩스의 모회사인 어댑티브홀딩스와 사업 제휴를 위한 미팅을 가졌다. 이를 통해 에이치닥은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기술 기업인 컨센시스나 캐스퍼랩스 등과 공동 연구개발 및 사업 제휴 등 포괄적인 형태의 협력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1]

로드맵

  • 퍼블릭 개발 넷 : 외부 개발 넷으로 개발자가 노드를 실행하고 공용 부트스트랩 노드에 연결할 수 있다.
  • 버블릭 테스트 넷 : 기능을 완벽하게 갖추고 탈중앙화된 퍼블릭 테스트 넷이다.
  • 메인넷 : 메인넷 출시 예정이다.

각주

  1. 황치규 기자, 〈에이치닥 "PoW서 PoS로 합의 메커니즘 바꾸겠다"〉, 《더비체인》, 2019-03-15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캐스퍼랩스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