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케이프타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케이프타운(영어: Cape Town)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입법 수도이다. 아프리칸스어로는 카프스타트(Kaapstad)라고 부른다. 도시 뒤쪽에 테이블 마운틴이 있으며 부근에 희망봉이 있다.

수에즈 운하가 개통되기 전에는 유럽에서 아시아로 가는 항로의 주요 거점이었다. 요하네스버그에 이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두 번째로 큰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테이블 베이에 접한 이 도시는 그 항구로 유명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테이블 마운틴과 희망봉 등을 포함한 케이프 플로럴 킹덤에 속한다. 케이프타운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여행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이기도 하다. 케이프타운은 원래 아프리카 동부, 인도, 동아시아 무역에 종사하는 네덜란드 선박의 식량 기지로 건설되었으며, 그것은 수에즈 운하가 1869년에 건설되는 200년 이상 지속되었다. 얀 반 리베크가 1652년 4월 6일 도착하여 남아공 최초의 유럽 식민지를 개척한 후 케이프타운은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최초의 전초 기지가 되었다. 요하네스버그와 더반이 발전하기 전까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최대의 도시였다.

개요[편집]

  • 행정 단위: 남아프리카공화국 입법 수도
  • 면적: 2,444.97 km²
  • 인구: 3,740,026명 (2011년)
  • 지역어: 영어, 네델란드어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apetown.gov.za/

역사[편집]

1652년 네덜란드동인도회사아시아로 항해하는 선박의 보급 기지로 아프리카 대륙 남부에 식민지를 시작했던 케이프 식민지에서 유래한다. 이 케이프 식민지에서 실론을 통해 동남아시아로 항해 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1815년, 비엔나 의정서에 의해 영국 영토로 되어 1854년에 케이프 식민지 의회가 세워졌다. 1910년에는 영국자치령(남아 연방)이 되었고, 이 땅에 남아프리카 연방 의회가 있었다.

인종차별 폐지 운동의 중심 인물이며, 1994년에 흑인 최초의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이 된 넬슨 만델라는 이 지역 (로벤 섬)에 유폐되어 있었다.

지리[편집]

케이프타운 센터는 케이프 반도의 북쪽 가장 자리에 위치한다. 시가지 뒤에 장엄하게 자리잡고 있는 테이블 마운틴은 해발이 1,084.6미터 이며, 거의 수직 절벽으로 둘러 쌓여있다. 이 산에 이따금 얇은 구름이 걸리면, 그 모습이 "테이블"처럼 생겼기 때문에 그 이름의 유래가 되었다. 이 반도를 관통하는 산맥이 대서양에서 남쪽으로 튀어나와 희망봉이 되었다. 케이프타운 안에있는 300m를 넘는 봉우리는 70개이다. 케이프타운의 많은 교외 주택 지구와 본토를 연결하는 케이프 평원이 있다. 케이프 평원은 해저가 융기하여 생긴 육지이며, 모래가 많은 지질이다. 테이블 마운틴은 한때 섬이었다고 한다.

기후[편집]

케이프 반도는 지중해성 기후이며 계절이 뚜렷다. 5월부터 9월까지 계속되는 겨울은 대서양에서 한랭전선이 강한 비를 동반하여 북서풍을 몰아친다. 겨울은 춥고, 평균 최저 기온은 섭씨 7 ℃이며, 연간 강수량의 대부분은 겨울에 집중되어 있지만, 산악의 지형에 따라 특정 부분의 총 강수량은 크게 변한다. 시 남쪽 뉴랜드 교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가장 강수량이 많다. 계곡 부와 해안부의 연평균 강수량은 515mm인데 반해 산속은 1,500mm 나 된다. 10월부터 3월까지 계속되는 여름은 덥고 건조하다. 반도는 동남에서 강풍이 자주 불어온다. 이것은 오염을 밀어내고, 공기를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케이프 닥터〉라고도 부른다. 이 동남풍은 남대서양에서 케이프타운의 서쪽에 물러나 있는 남대서양 고기압에 의한 것이다. 여름 기온은 온화하고, 평균 최고 기온은 26 ℃이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남아프리카 같이 보기[편집]

남아프리카 국가
남아프리카 도시
남아프리카 섬
남아프리카 바다
남아프리카 문화
남아프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케이프타운 문서는 세계의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