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타림분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림분지

타림분지(Tarim basin)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남부에 위치한 분지이다.

개요[편집]

  • 타림분지는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분지이다. 오늘날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남부에 해당한다. 북쪽 경계는 중가리아와의 사이를 가르고 있는 천산산맥이고 남쪽 경계는 티베트 고원의 북쪽에 있는 쿤룬산맥이다. 타클라마칸 사막이 타림분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이 지역에는 주요민족으로 토하라인, 괵튀르크인이 있었으며 오늘날에는 튀르크계 언어를 사용하는 위구르족이 주로 거주하고 있다.[1]
  • 타림분지는 넓게 보면 티베트 자치구 북부, 키르기스스탄 남부, 타지키스탄 일부도 해당한다. 면적 약 50만 km²의 거대한 분지로, 북쪽으로는 해발 7,000m대의 천산산맥이, 서쪽으로는 해발 8,000m대의 카라코람산맥이, 그리고 남동쪽으로는 해발 7,000m대의 쿤룬산맥이 분지를 둘러싸고 있다. 분지 안쪽의 해발고도도 1,000m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 넓이는 넓지만 거의 대부분 지역을 타클라마칸 사막이 덮고 있으며, 높은 산맥에서 흘러나오는 강들이 분지 변두리를 흐르고 있기 때문에 거의 분지의 가장자리에만 사람이 살고 있다. 비구름이 분지를 둘러싼 높은 산맥을 넘지 못하고 산맥 일대에만 비가 집중되고, 이 빗물들을 생활 용수로 삼아서 분지 변두리에 거주지가 형성된 것이다. 이렇게 생성된 길이 약 2,000km의 타림 강이 분지를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 하지만, 기원전 2000년경 이전에는 이 지역이 드넓은 초원 지대였다고 추정되는데, 이 지역의 선주민의 미라인 소하공주 미라를 발굴하던 중국의 고고학자들이 해당 미라 주변에서 발견된 후대의 다른 미라를 같이 발굴하는 과정에서, 말라붙은 강바닥과 대규모의 낙엽층의 흔적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종의 이유로 후대에 초원 지대가 사막화되면서 현대의 타클라마칸 사막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덕분에 후대의 여러 민족들의 생활권은 사막 중간중간에 있는 오아시스나 타림 강 유역으로 크게 축소되었다. 주요 도시로는 카슈가르시와 호탄시, 쿠차, 아크수, 코를라, 야르칸드현, 양기히사르 등이 있다.[2]

타림분지의 역사[편집]

  • 실크로드는 아시아와 유럽의 여러 지역을 통과하는 교역로로 여러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북쪽 실크로드와 중간 쪽 실크로드, 남쪽 실크로드가 존재했다. 그중에 중간 쪽 실크로드는 6세기경에 쇠퇴하였다. 남쪽 실크로드에는 야르칸드, 니야, 피샨, 미란, 호탄 등의 고대 도시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북쪽 실크로드에는 아커쑤, 코를라, 투르판, 누란 등의 고대 도시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남서쪽에는 카슈가르와 북쪽에는 쿠차, 동쪽에는 둔황이 있었다. 기원전 2세기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3세가 동방원정을 감행하고 페르시아를 점령한 후 소그다니아, 박트리아를 침공했다.
  • 월지가 타림 분지에 정착하여 세력을 확장하던 때에 침공한 흉노족에 의해 남쪽으로 이동하여 쿠샨 제국을 건국하였는데 현재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지역에 위치하였다. 그러나 1세기~2세기 무렵에 쿠샨인들이 타림 분지의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고 카슈가르 내에 왕국을 세우게 되었다. 쿠샨인들의 왕국은 인도 중북부의 방언 브라미 문자와 불교를 도입하여 실크로드를 통한 동아시아로 불교 전파를 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타림 분지의 지하자원으로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이 있다.
  • 타림 분지의 선주민들은 마지막 빙하기 시기인 플라이스토세 말기에 오늘날의 시베리아의 타이가 지대에서 이주해온 고대 북유라시아인(ANE) 계통의 수렵채집민이었다. 이 지역에서 발굴된 유명한 미라들인 누란의 미녀와 소하공주가 선주민 출신이었다. 기원전 2000년경에는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발원한 인도유럽어족 계통의 유목민인 토하라인들이 이곳에 정착했고, 그 와중에 현지의 선주민들과 융화하여 그들을 서서히 동화시켜나갔다. 토하라인들은 정착한 후에 누란(크로라이나), 사차국 등의 여러 도시 국가들을 세웠고, 당시 상나라를 세웠던 한족과 접촉하여 말과 마차, 바퀴 등을 중국에 전파했다. 이후에 장건의 서역 탐험을 계기로 실크로드가 개척되면서, 타림 분지의 수많은 나라들이 중요한 교역 거점으로 부상하여 큰 부를 누리게 되었다.
  • 위구르족의 도래 이후로, 타림 분지는 튀르크 제어로 여섯 개의 도시라는 뜻의 '알티샤르'나 혹은 주요 도시인 카슈가르의 이름을 딴 '카슈가리아' 등의 여러 이름으로 일컬어졌으며, 실크로드의 한복판에 위치해 교역의 중심지로 여러 도시들이 번창했다. 이 지역의 원주민인 토하라인들은 위구르 제국 시기에 튀르크화되었고, 카라한 칸국, 서요 시기에 이슬람화가 진행되었다. 때문에, 언어적으로도 튀르크어족에 속하는 위구르어를 쓰고 있다. 이슬람을 믿는 튀르크계 농경민인 위구르족이 현재도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타림분지의 지하자원 개발[편집]

  • 중국이 지하 1만m 심지(深地) 원유·천연가스 탐사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잇따라 거두고 있다고 관영 CCTV가 2023년 05월 02일 보도했다. 중국 석유업체 시노켐(中國石化) 기술진은 서북지방 신장위구르자치구 타클라마칸 사막 부근 타림분지에 있는 유전·가스전 선디(深地) 1호 소속 웨진(躍進) 3-3 유정에서 2023년 05월 01일 정식으로 시추를 시작해 시추공이 이틀만인 이날 현재 지하 2290m까지 도달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시추공은 앞으로 아시아 최고 기록인 지하 9472m까지 들어갈 예정이며, 시노켐은 이곳에서 원유와 천연가스를 본격 생산하기로 했다.
  •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2016년 5월 전국과학기술혁신대회에서 "지구의 깊은 지하세계로 진군하는 것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전략과학기술문제"라고 지적한 이후 중국 석유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획기적인 성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고 CCTV는 보도했다. 중국 기업들은 깊은 지하에 묻힌 유전과 가스전을 개발하기 위해 화상 식별도를 크게 높이는 기술을 확보해 지하 1만m 지형을 마치 CT로 스캔하는 것처럼 정확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원유와 천연가스가 많이 매장된 타림분지는 지하 6,000m~1만m에 묻혀있는 원유가 매장 총량의 83.2%, 천연가스가 매장 총량의 63.9%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타림분지는 지하 8,000m 이상의 유정·가스정이 160개가 넘는다. 이와 함께 시노켐 기술진은 지난 2일 타림분지 선디 1호 웨진 3-3 유정 부근 지하 8591m까지 시추한 결과 하루 생산량 60만㎥로 추정되는 가스정을 발견했다고 CCTV는 보도했다.[3]

실크로드[편집]

  • 문화의 교차로 타림분지는 중국문화+인도문화+헬레니즘(그리스와 페르시아)문화+초원(유목)의 문화가 교차하는 실크로드의 요충 지역에 해당한다. 현재 타림분지는 위구르 자치구로 이슬람 문화권에 속하지만, 쿠처의 키질, 투루판의 베제크리크 천불동 등에 찬란한 불교문화 유산이 남아 있어 타림분지가 동서 문화의 교차로였다는 사실을 웅변하고 있다. 또한 한나라 무제 이후 이곳을 지배했던 중국 문화의 흔적도 남아 있다.
  • 타림분지 지역의 실크로드 경로 : 시안~하서회랑~돈황을 거쳐온 실크로드는 타림분지의 북쪽에 위치한 텐산산맥을 기준으로 텐산북로, 텐산중로, 텐산남로로 구분된다. 텐산북로는 몽골초원~카스피해에 이르는 초원의 길로 연결된다. 타림분지는 오아시스에 정착한 농경민족과 텐산산맥 북쪽 초원지대에 자리한 유목민족과의 접촉지대이고, 파미르 고원을 넘어 인도와 유럽으로 연결되는 실크로드의 교차로 해당하는 장소이다(실크로의 동서남북 교차로). 이런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타림분지는 중국문화+인도문화+서역(아랍+서양)문화가 교류되던 핵심지역으로 다양한 문화가 혼합되었음을 나타내는 문화, 역사 유적들이 많이 남아있다.

타림강[편집]

  • 타림강은 텐산산맥의 만년설에서 발원한 Akusu River와 쿤룬산맥의 만년설(萬年雪)에서 발원해 호탄을 거처 흐르는 Yeerqiang River가 합류하여 분지의 서에서 동쪽으로 흘러 로프노르(Lop Nor) 호수로 흘러드는 내륙하천이다. 일반적으로 타림강으로 불리는 하천본류와 114개의 지류가 유역면적 200,000㎢ 달하는 지역을 흐르는 여러 하천으로 구성된 독립된 수문 체계이다. 유로연장은 총 2,719km로 중국 내륙을 흐르는 하천 중 가장 길다.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 도시(쿠얼러-쿠처-아커쑤-카스-호탄 등)들이 만년설에서 발원한 타림강의 지류 변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보더라도 타림강이 건조한 내륙의 생명선 구실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타림 분지〉, 《위키백과》
  2. 타림 분지〉, 《나무위키》
  3. 홍인표 기자, 〈중국 시노켐, 타림분지 지하 9472m에서 원유와 가스 본격 생산 추진〉, 《초이스경제》, 2023-05-03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타림분지 문서는 세계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