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AVN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AVN(에이브이엔)은 음성(Audio), 영상(Video), 내비게이션(Navigation)을 통합하여 표현하는 용어이다.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에서는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n-Car Infotainment)이라고도 한다. 통합시스템으로서 운전자나 탑승인원들에 엔터테인먼트정보를 보내주며 오디오와 비디오 인터페이스, 터치스크린 플레이, 버튼 패널, 음성 명령 및 기타 기능들을 사용한다.

AVN은 카오디오(car audio)에서 발원하여 현재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비디오 플레이어(video players), USB와 블루투스 연결, 카퓨터스(Carputers), 차내 인터넷(in-car internet), WiFi 등을 포함하며 간단하게 대시보드의 노브(knob)나 다이얼(dial)로 제어가 가능하고 조향핸들에 장착된 오디오 컨트롤(steering wheel audio controls)과 핸즈프리 음성 제어( handsfree voice control)로도 제어가 가능하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배경[편집]

커넥티드카의 소요에 따라 AVN은 나날이 정교해지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나 전자와 소프트웨어 제공업자, 실리콘 밸리에서 오는 신규 진입자(예하면 구글, 애플)들은 공동으로 개발과 경쟁을 추진하면서 친화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AVN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신규 차 모델에 AVN을 탑재하는 현상도 나날이 보편화되어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도 내놓고 있다. 예하면 포드사의 SYNC와 MyFord Touch, 토요타의 Entune, 카딜락의 CUE, FCA의 Uconnect 등 이 있다.

스마트폰이 세계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자동차 커낵티드 디바이스 사용에 관한 이슈도 늘어나고 있는데 AT&T가 2015년에 2천명 미국 시민을 대상으로 추진한 조사에 따르면 "70%의 사람들이 주행중에 스마트폰에 관련된 동작들과 연관되어 있으며 40%가 소셜미디어, 30%가 웹 브라우징, 10%는 심지어 비디오 채팅까지 진행한다". 이러한 주의 분산 운전(distracted driving) 현상이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된 안전 이슈가 늘어나고 자동차 업계에서 안전한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자동차 시스템에 통합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간다. 이에 비추어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에서도 부품 공급업체와 기술업체의 소프트웨어와 전자 전문가들에 의존하여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모바일 OS로 모바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은 대시보드 헤드 유닛(dashboard head unit)을 통해 차에서 모바일 장치를 작동시키는 프로젝션 모드(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개발하여 운전자들이 자기들의 장치를 직접 다루지 않는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로서 가능한 도로 운전에 집중하게 하였다.[1]

특징[편집]

  • HUD(Head-up display) - HUD는 투명한 디스플레이로서 운전자가 주행중에 눈길을 돌릴 필요없이(아래로 기울이지 않고 정면으로 보는 자세를 유지) 정보를 보여주는 장치이다.
  •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 LCD 또는 TFT(Thin Film Transistors)로 제조되어 복잡하고 활발히 움직이는 그래픽을 보여주는 등 의 최적의 기능들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어이다. 디스플레이어는 통상적으로 2인치에서 12인치 치수 규격으로 제공되나 최근에는 20인치 규격도 제공되어 사용자들에 다른 체험의 기회를 주고 있다.
  • 스마트폰 페어링(Smartphone pairing) - 블루투스 연결방식으로 스마트폰과 AVN 페어링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은 AVN으로 스마트폰에 엑세스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와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 사용자들의 스마트폰을 AVN에 페어링하는 2개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구글에서 나온 앱들을 지원하고 애플 카플레이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나온 iOS 기반의 앱들을 지원한다.
  • 다중 표준 무선 수신(Multi-standard radio reception) - AVN 시스템에는 AM, FM 또는 DAB/DAB+ 디지털 라디오가 들어 있으며 자동/수동 튜닝을 지원한다.
  • 멀티미디어 지원(Multimedia support) - AVN은 블루투스, HDMI 케이블 및 USB로 음성/영상 컨텐츠를 스크린, 헤드폰과 스피커에 보내주며 넓은 범위의 오디오 포맷을 지원한다.
  • 차량 고급 기능(Advanced vehicular functionalities) - 고급 기능들에는 파킹 어시스트(parking assistance), 차내 기후 조절(climate control in the vehicle), 주간 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시스템제어용 음성 조수(voice assistants that control system functions) 등 이 들어 있다.[2]

안전 문제[편집]

자동차 AVN 시스템에 관한 정책은 유사한 환경의 핸드 폰 사용 법규보다 처져 있는 상황이다. 미국에서 10개 주와 워싱턴 D.C., 괌과 버진 아일랜드(Virgin Island)는 주행중에 운전자들의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39개 주와 워싱턴 D.C., 괌과 버진 아일랜드(Virgin Island)는 운전자들의 택스트 메세지를 금지하고 있다. 몇개 주에서는 법을 제정하여 운전자들이 사용하는 AVN에 제공하는 컨텐츠에 범위를 설정하였다.

주행 중에 주의 분산 운전자들이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에 관하여 연구원들은 여전히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버지니아 기술교통학원(Virginia Tech Transportation Institute)의 연구원 찰리 클라워(Charlie Klauer)는 스크린에 정신을 집중하는 운전자들이 충돌사고를 낼 수 있는 위험이 더 크다고 밝히면서 더 나아가서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눈을 떼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충돌사고를 낼 수 있는 리스크는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한다고 하였다.

포드나 아오디 같은 자동차 제조사들은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눈을 떼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자사 최근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시정하였다고 하였다.[1]

보안 문제[편집]

AVN 시스템이 CAN Bus를 통해 차의 여러 기능에 엑세스가 가능해지면서 잠재적인 원격 차 해킹에 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최신 AVN 시스템은 안정성의 향상으로 측면 카메라와 함께 후방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다.[1]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AVN 문서는 자동차 전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