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HTTPS

해시넷
spo1333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29일 (월) 10:18 판 (역사)
이동: 둘러보기, 검색

HTTPS는 암호화된 HTTP 통신 프로토콜을 말한다. HTTPS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의 약자로서, http secure 또는 http over SSL이라고도 한다. 포트 번호는 443번이다. 보통 https://와 같이 소문자로 쓴다.


개요

HTTPS는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이다. HTTPS는 통신의 인증과 암호화를 위해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이 개발했으며, 전자 상거래에서 널리 쓰인다. 보호의 수준은 웹 브라우저에서의 구현 정확도와 서버 소프트웨어, 지원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달려있다. HTTPS를 사용하는 웹페이지의 URI은 'http://'대신 'https://'로 시작한다.

역사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는 1994년에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 웹 브라우저를 위해 HTTPS를 개발하였다. 원래 HTTPS는 SSL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었다. SSL이 전송 계층 보안(TLS)으로 발전했을 때 2000년 5월 HTTPS는 공식적으로 RFC 2818에 규정되었다.

2019년 2월,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한민국 정부와 협력하여 불건전한 내용과 저작권 침해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명목으로 HTTPS를 통한 해외 사이트 접속을 막는 인터넷 검열 방안을 발표 및 실시하였다. 이 방식은 암호화의 인증 과정에서 주고받게 되는 SNI 패킷을 보고 웹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본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는 해당 위원회에서 지정한 '유해 사이트'에 국민들이 접속하지 못하도록 URL 접근을 특수한 사이트로 강제 우회시키고 있었는데, HTTPS를 통한 접속이 많아지면서 실용성이 없어지자 이같은 방안을 따르도록 국내 통신사들에 명령하였다.[1] 2019년 6월에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HTTPS를 피싱 공격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FBI가 경고했다. 최근 범죄자들은 HTTPS와 자물쇠 아이콘을 얻어내기 위해 인증서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HTTPS도 완전히 믿어서는 안되고 자물쇠도 마찬가지라는 내용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웹 표준을 도입해야 피싱 공격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2]

특징

문제점 및 대안

평가 및 전망

각주

  1. 이민정 기자, 〈방통위, 해외 불법사이트 접속 전면 차단…감청·검열 논란〉, 《중앙일보》, 2019-02-12
  2. 문가용 기자, 〈웹 세션 보호하는 HTTPS 기술과 자물쇠 아이콘, 공격자들도 활용〉, 《보안뉴스》, 2019-06-12

참고자료

  • HTTPS〉, 《위키백과》

같이 보기


  의견.png 이 HTTPS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