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기니

해시넷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5월 17일 (화) 12:20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니 국기

기니(프랑스어: Guinée, 영어: Guinea)또는 기니 공화국(프랑스어: République de Guinée, 영어: Republic of Guinea)은 아프리카의 서쪽 끝 대서양 연안에 있는 공화국이다. 기니라는 이름은 사하라 베르베르어파로 "흑인의 땅"을 의미한다.

개요

  • 수도: 코나크리
  • 면적: 245,857 km²
  • 인구: 12,414,293 명 (2018년)
  • 공용어: 프랑스어
  • 정치체제: 공화제, 대통령중심제
  • 국가통일개발평의회 의장: 마마디 둠부야

역사

900년대에 수수족이 북쪽과 동쪽의 사하라 사막지대로 부터 대거 남하해 기니의 원주민인 바가족을 대서양 해안 쪽으로 내쫓아 기니 지역을 중심으로 13세기에 소왕국들을 건국하며 점점 세력이 확대되어, 기니 지역의 해안지대에까지 지배권을 확대했다.

그 중 대표적인 왕국인 소쏘 왕국은 12세기에서 13세기 동안 번영했고, 송가이 제국은 이 시대 기니 지역에서 제일 번영하였다. 그 곳에서 가장 번영한 도시 '팀북투'는 인구가 8만명에 이르렀고, 200여개가 되는 학교가 있었다. 손니 알리왕투아레그족과 모시족을 추방하고 니제르강 상류, 중류 지역에 제국을 구축했다. 무하마드왕은 광대한 통치조직을 확립하고 과세제도를 정비하여 국가재정을 안정시켰다. 또 이슬람교를 허용해 사하라를 통한 교역은 활발해졌고, 젠네, 통부크투, 우알라타 등의 도시는 교역·종교·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 16세기 초 남쪽의 카치나, 자리아, 카노의 하우사족 등 여러 국가를 정복하여 영토는 대서양 연안까지 이르렀다. 1590년 북아프리카의 모로코군의 3만명의 대군이 송가이 제국을 공격하고 전쟁으로 국가는 분열도 점차적으로 멸망에 이르렀다.

16세기에 기니 지역의 풀라니족은 푸타잘롱 지역에 풀라니 제국을 건국했다. 1725년에는 기니 지역 주민들을 무슬림으로 개종하기 시작했고, 이 제국은 19세기까지 존속했다.

식민지 시대

15세기 중엽부터 포르투갈인들이 기니 해안까지 진출, 노예 무역을 발전시켰다. 19세기까지 노예 및 상아 무역이 해안지대에서만 행해졌으며, 포르투갈인들이 이를 주도했다.

19세기 초에 프랑스인들이 누네즈 강 연안에 식민지를 개척하고 1849년, 기니 해안지대를 프랑스 보호령으로 선포했다. 프랑스는 이 보호령을 '리비에르뒤쉬드'라고 명명했다. 이 지역은 프랑스령 기니로 바뀌었고, 1895년에 프랑스령 서아프리카 연방에 편입되었다. 이때 풀라니 제국이 프랑스 군의 공격으로 멸망했고, 남부 기니도 프랑스 군이 점령하였다.

식민 통치에 반발한 독립 운동이 계속 되였으며 그 중에 말링케족의 지도자 알마미 사모리 투레가 이끄는 독립운동은 20세기까지 지속되었다. 그의 독립운동은 그의 아들 아메드 세쿠 투레까지 이어졌다.

독립 정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프랑스는 프랑스 식민지를 프랑스 공동체에 가입시켜 자율성과 즉시 독립 또는 선택권을 주었다. 1958년, 기니는 프랑스 공동체를 탈퇴하였고 같은해 10월 2일, 기니민주당(PDG)의 아메드 세쿠 투레가 대통령으로 당선 되었다. 아메드 세쿠 투레는 국민 투표를 실시해 공화국을 선포하고 독립을 선언했다.

1984년 4월 3일, 란사나 콩테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그는 기니민주당과 의회를 해산하고, 25명으로 구성된 국가재건군사위원회(CMRN)를 구성하였다.

지리

북서쪽으로는 기니비사우세네갈, 북동쪽으로는 말리, 남동쪽으로는 코트디부아르라이베리아, 그리고 서남쪽으로는 시에라리온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나이저강, 세네갈강, 감비아강의 발원지이다. 전체 면적은 245,857km²인데 영국과 거의 비슷한 크기이며 미국의 미시간 주보다 약간 작다. 320km에 달하는 해안선이 있다.

가장 높은 곳은 님바 산으로 해발 1,752m이다. 코트디부아르와 접경을 하는 지역은 UNESCO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주민

아프리카계 흑인이 대부분으로 풀라족, 만딩카족, 수수족이 주요 인구 구성원이며 그 외에 밤바라인을 포함한 소수 종족이 있다.

과거 프랑스의 지배를 받은 영향으로 공용어는 프랑스어를 사용 하지만 아직 공동체와 집안에서는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북부 지역에서는 만딩카어(Mandingo), 푸타잘롱 지역은 풀라어(Fulfulde), 수수어(Sosoxui)는 남부 지역과 코나크리 주변에서 많이 쓰인다. 또한, 밤바라어도 쓰이고 있다.

지도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기니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