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도시국가

해시넷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9월 14일 (수) 16:32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시국가(都市國家, 영어: city-state) 또는 시국(市國)은 국가의 유형 중 하나의 도시가 국가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으로는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와 중세 이탈리아 지역의 도시국가들, 현대의 싱가포르, 바티칸, 모나코 등이 잘 알려져 있다.

도시국가보다 한 단계 낮은 체제로는 독립시(Independent city)가 있다. 모국에서 독립하지는 않았으나 국내의 다른 행정구역으로부터 분리되어 고도의 자치권을 가지는 도시를 독립시라 한다.

특징[편집]

정치[편집]

중심 도시와 그 배후지를 영역으로 하기 때문에, 국적자(시민권자)의 수가 제한적이어서 전근대에 가장 흔했던 군주정이 아니라 고대 아테네, 고대 로마, 베네치아 공화국 등과 같이 공화정이나 민주정 또는 과두정 체제가 발달한 국가 형태이기도 하다. 물론 공화정이나 민주정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선 제한된 시민의 수가 중요했기 때문에, 아테네 같은 경우는 노예 및 자국민과 외국인의 혼혈에게는 시민권을 부여하지 않을 때가 있었고, 카르타고도 유사한 정책을 폈다. 고대 로마는 앞의 도시들보다는 시민권자의 수를 많이 늘린 편이지만, 동맹시 전쟁 이전까지는 시민권자의 수를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이후 시민권자의 수가 너무 늘어나 대다수 시민의 정치참여가 사실상 불가능해지자 병폐가 발생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주정으로 개혁하게 된다.

외교[편집]

고대에는 개별 국가의 힘이 강대한 편이 아닌 경우가 많아서 이웃한 도시 국가들이 동맹을 결성하는 경우가 잦았다. 특히 그리스 폴리스들이 이러한 행태를 주로 보여왔는데, 그들이 발족시킨 동맹만 해도 펠로폰네소스 동맹, 델로스 동맹,에우보이아 동맹, 아카이아 동맹, 아이톨리아 동맹 등이 있다. 그리스 외에도 로마 또한 초창기 동맹을 통해 지배권을 늘려갔다. 중세의 도시국가들도 마찬가지로 동맹을 이루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즈텍 제국은 텍스코코 호 인근 도시국가들인 텍스코코와 틀라코판과 삼각 동맹을 맺어 메소아메리카를 지배하였고 유럽에서는 독일 지역의 상업도시들이 무역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 한자동맹을 결성한 사례가 있다.

경제[편집]

도시 국가들은 필연적으로 보유한 영토가 좁아서 경제를 농경보다는 상업과 공업에 치중하는 쪽으로 발전시켰다. 로마, 카르타고, 메소아메리카 지역의 도시 국가들 정도가 농업과 상공업의 비중이 비슷했고 그 외에는 상공업, 특히 중개무역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대표적으로 지중해를 통해 동방의 비단이나 향신료를 수입하여 유럽 본토에 수출하는 중개무역으로 막대한 부를 거머쥔 베네치아 공화국이나 제노바 공화국 등의 중세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이 유명하다. 베네치아, 제노바 등의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을 부르는 별칭이 상인공화국(Merchant Republic)일 정도. 마찬가지로 지중해를 낀 고대 그리스 폴리스·페니키아 도시 국가들과 동로마 제국사산조 페르시아의 오랜 전쟁을 피하기 위해 아라비아 반도의 우회로를 활용한 메카, 메디나(야스리브), 사나 등의 도시국가들도 상업과 무역을 이용하여 성장했다. 도시국가의 이러한 특성은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이어져서 도시국가 싱가포르나 도시국가와 비슷한 일국양제의 특별행정구인 홍콩아시아의 대표적인 무역 허브로서 금융이나 중개무역이 매우 발달해있다. 그 외에도 모나코마카오에서 카지노 산업이 매우 발달한 것 역시 무역과는 분야가 다르긴 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발현된 도시국가만의 특성이라고 볼 수도 있다.

옛 도시 국가[편집]

역사적으로는, 유명한 도시 국가인 로마, 아테네, 카르타고르네상스 시대의 여러 이탈리아 도시 국가를 포함한다.

현재의 도시국가[편집]

2022년 현재에도 존속하는 도시 국가로는 싱가포르, 모나코, 바티칸 등이 있다.

그 중, 싱가포르는 자체적인 통화 (싱가포르 달러), 자체적인 군사력 (싱가포르군), 정치와 외교권등을 가지고 있어서 완전히 자주적인 도시 국가로 보기도 한다.

고대와 중세 시대[편집]

역사적 예로는 오래 전에 존재했다고 알려진 수메르인들의 도시 국가인 우루크우르, 고대 이집트의 도시 국가였던 테베멤피스, 페니키아의 국가였던 티레시돈, 베르베르인들의 가라멘테, 고대 그리스의 고대 아테네, 테베, 스파르타, 코린토스 등 폴리스 국가들이 있으며, 거대 세력으로 성장한 국가들로는 로마 제국(도시 국가에서 출발), 마야와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전의 메소아메리카(치첸 이트사, 티카, 코판, 몬테 알반과 같은 도시 국가들을 포함) 등이 있다.

실크 로드의 중간에 있던 중앙아시아의 도시 국가들로는 스와힐리 해변, 베니스, 라구사 공화국 등이 있고, 중세 러시아의 도시 국가들로는 노브고로드, 프스코프 등을 비롯해 러시아의 여러 도시 공화국들이 있다. 학자들은 바이킹족들이 세웠던 아일랜드의 도시국들, 그 중 가장 중요한 더블린을 중세 도시 국가들로 분류하기도 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도시국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