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비트토렌트

해시넷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12일 (금) 17:1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트토렌트(BitTorrent)
비트토렌트(BitTorrent)

비트토렌트(BitTorrent)는 음악, 영화, 문서 등 다양한 데이터 파일을 인터넷에서 P2P 방식으로 전송하고 공유할 수 있는 통신 프로토콜 서비스이다. 비트토렌트는 중국의 저스틴 선이 만든 암호화폐인 트론(Tron)에 인수된 후 비트토렌트토큰(BTT)을 만들었다.

중국의 암호화폐인 트론 측은 2018년 6월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1억 2,000만 달러(약 1,300억원)에 인수했다. 개인간 P2P 파일 공유 업체인 비트토렌트는 전 세계 138개국에 1억명의 활성화된 사용자와 10억명의 일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P2P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트론의 비트토렌트 인수는 트론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비트토렌트의 인프라와 트론의 블록체인이 결합되면 세계에서 가장 큰 P2P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이 결합은 온라인 콘텐츠의 지불 계산과 글로벌 결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콘텐츠 제작자는 중개자 없이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수억 명의 글로벌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산업이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1]

특징

프로토콜

비트토렌트는 P2P 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로서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 중 매우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은 기존의 파일 다운로드 방식인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의 일대다 파일 공유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이다. 우측 그림은 기존의 파일 공유 방식과 P2P 파일 공유 방식의 차이를 보여준다. 일대일 파일 공유 방식은 서버가 A라는 파일을 가지고 있고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A를 받아가는 방식이다. 일대일 파일 공유 방식은 인터넷 환경과 서버의 성능 및 정책에 따라 파일 전송 속도가 결정되며, 이 속도는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유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대다 파일 공유 방식은 A 파일을 5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각 클라이언트 간에 조각들을 서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클라이언트는 A 조각들을 소유 및 공유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세션을 생성하여 필요한 조각에 대하여 전송을 요청한다. 각 클라이언트들은 A를 공유하고 있는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발견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각의 정보를 알려주고 새로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필요한 조각을 요청한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하나의 클라이언트는 여러 개의 클라이언트들과 무수히 많은 세션을 생성하게 되며 세션이 계속하여 늘어남에 따라 사용자의 다운로드 속도는 점진적으로 늘어나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인터넷 환경의 최대 대역폭까지 다운로드 속도가 증가한다.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은 파일을 공유하는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동시에 많은 세션들을 생성하여 매우 빠른 다운로드 속도로 파일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세션을 생성하여 파일을 공유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들이 통신 사업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2]

동작원리

비트토렌트는 P2P 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이다. P2P 방식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간에 세션이 직접 생성되는 것과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주고받는 것이 특징이다.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한다. 설치 이후 사용자는 웹을 통해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파일의 정보가 담긴 토렌트 파일을 받아 실행하여야 한다. 토렌트 파일은 공유할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자료 공유를 목적으로 토렌트 파일을 작성하여 웹에 게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료를 얻고자 하는 유저는 해당 토렌트 파일을 받아 실행하면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1. 조각(piece) : 공유 파일을 작은 용량 단위로 조각 낸 파일이다.
  2. 시더(seeder) : 공유 파일의 완전체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파일의 모든 조각을 소유)이다.
  3. 리처(leecher) : 공유 파일의 불완전체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파일의 일부 조각만을 소유)이다.
  4. 피어(peer) : 시더와 리처를 총칭한다.
  5. 트래커(tracker) : 파일 공유를 위해 피어들의 정보를 관리하는 서버이다.
  6. 스웜(swarm) : 각 공유 파일마다 존재하며, 공유 파일에 대한 고유 식별자(Hash)와 공유 파일을 소유하고 있는 피어 리스트 정보를 가진다. 스웜은 트래커에 의해서 관리된다.
  • 토렌트 파일 다운받기 : 사용자는 A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웹 검색 등을 통해 토렌트 파일인 A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야 한다. 해당 토렌트 파일에는 A를 위한 고유의 해시값이 포함되어 있으며 트래커의 URL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해시값은 파일 식별자로써 동일한 파일 이름을 가진 다른 콘텐츠와 구분을 위하여 생성되는 고유의 값이며 트래커의 URL은 파일을 공유하는 피어들의 정보를 관리하는 서버를 지정하는 것이다. 만약 동일한 파일에 대하여 트래커의 URL이 서로 다르게 적혀있는 토렌트 파일을 클라이언트에서 실행하게 되면 클라이언트들의 정보를 서로 다른 트래커에서 관리하게 되므로 서로 다른 트래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들 간에는 파일을 공유할 수 없다.
  • 트래커에 피어 리스트 요청하기 : A를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사용자가 토렌트 파일을 실행하면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는 토렌트 파일에 포함된 A의 고유 해시값을 트래커로 전송한다. 이 메시지를 트래커 요청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동일한 토렌트 파일을 사용하여 A를 공유하고 있는 모든 피어들은 트래커에게 A의 해시값을 보내게 된다. 피어들로부터 트래커 요청을 받은 트래커는 A의 해시값에 해당하는 스웜을 생성하고 A의 해시값을 보낸 피어들의 IP 주소를 이 스웜을 통해 관리한다.
  • 피어 리스트 받아오기 : 트래커 요청을 받은 트래커는 해당 메시지에 포함된 A의 해시값을 참조하여 해당하는 스웜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스웜을 생성하고 다른 피어들로부터 트래커 요청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린다. 기존에 만들어진 스웜이 존재하여 피어들의 정보가 있을 경우에는 스웜이 포함되어 있는 피어들을 리스트로 만들어 트래커 응답 메시지에 포함하여 응답한다. 트래커 응답에 들어있는 피어 리스트는 피어들의 IP 주소로 이루어지며 트래커 요청을 보낸 피어에게 아렬주는 피어 리스트는 50개 피어들의 IP 주소로 구성된다. 만약 스웜에 존재하는 피어의 개수가 50개 이상인 경우, 트래커가 50개가 넘는 피어들 중에 무작위로 피어의 IP 주소를 선정하여 피어 리스트를 구성한다.
  • 파일 다운로드 받기 : 피어 리스트를 받은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는 모든 피어 IP 주소로 A의 해시값을 보낸다. 이 메시지를 받은 피어들 중에 A 파일 공유가 가능한 피어는 동일한 A의 해시값으로 응답하게 된다. 이러한 해시 교환을 통해 피어와 피어는 세션을 생성하게 되고 생성된 세션을 통해 조각을 교환한다.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은 이러한 방식으로 트래커로부터 다수의 피어들 IP 주소를 받아 세션을 생성하므로 하나의 클라이언트는 동시에 여러 개의 세션을 생성하게 된다.

각주

  1. 신은동 기자, 〈트론 설립자, 비트토렌트 1억 2,000만 달러 인수〉, 《서울경제》, 2018-06-20
  2. Netmanias, 〈BitTorrent 프로토콜의 동작원리 - Understanding of the BitTorrent Protocol〉, 《넷마니아즈》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비트토렌트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