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쿠웨이트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5월 29일 (월) 01:3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웨이트(아랍어: الكويت, 영어: Kuwait)는 서아시아에 있는 나라이며 공식 국명은 쿠웨이트국(아랍어: دولة الكويت, 영어: State of Kuwait)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와 국경을 접한다.

개요

쿠웨이트 국기

역사

1752년 쿠웨이트 셰흐국이 건국됐다. 1871년 오스만 제국 지배에 들어가 바스라 주의 일부가 됐다가 1899년 영국 보호령이 됐으며 헌법으로 민주주의가 채택되고 주권재민을 포함했으나 국가 원수는 사바가(家) 세습 군주였다.

196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1990년에서 1991년 걸프 전쟁[2]이라크에 점령됐다. 1990년 이라크군이 쿠웨이트를 침공한 이후 이라크는 쿠웨이트를 자국의 19번째 주로 강제 편입했다. 알사바 국왕은 사우디아라비아로 도피하고 망명 정부를 세웠으며 1991년 1월 다국적군이 이라크를 축출하고 3월 국토를 되찾았다.

지리

쿠웨이트는 아라비아반도의 동쪽에 위치하고 페르시아 만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알자라의 오아시스, 남동쪽과 해안부의 얼마 안되는 비옥한 땅 외에는 국토의 대부분이 평탄하고 황량한 사막이다. 연안에 암초와 얕은 여울이 많으며 앞바다에는 부비얀·파일라카섬 등 쿠웨이트가 영유하는 9개의 섬이 있다.

쿠웨이트는 사막성 기후를 갖고 있다. 겨울에는 온도가 10℃로 내리고 여름에는 온도가 54℃까지 올라간다. 아열대성으로 연안부에 난류가 흐르므로 내륙부에 비해 지낼 만하다. 여름철(4월∼10월)에는 심한 더위와 건조로 기온이 40℃ 이상 올라가는 일도 있다. 겨울철(11월∼3월)에는 타우즈라는 극렬한 모래폭풍이 가끔 불어 닥치지만, 이때를 제외하면 선선하고 쾌적하다. 비는 겨울철에 집중되고 연강수량 30∼200mm로 적지만, 종종 집중호우가 쏟아지기도 한다. 강이 없어 마실 물이 모자라 대부분 바닷물을 증류시켜 마시거나 이라크의 샤트알아랍 강에서 끌어온 물로 보충한다.

정치

쿠웨이트는 명목상 입헌군주제 국가이며, 군주의 칭호는 "아미르"(토후(土侯)라는 뜻)으로 유럽의 "공"(公) 또는 "대공"(大公)에 해당한다.

쿠웨이트는 걸프 아랍국에서는 유일하게 명실상부한 의회를 보유하고 있다. 군인과 공무원의 참정권은 허용되지 않고 있다. 쿠웨이트에서는 정당 결성이 금지되고 있으나 각각의 계층을 대변하는 정치단체가 6개 이상 존재하고 있으며 1997년부터 온건파 자유주의자들이 새로운 정치 운동 단체결성을 시도하였다. 1999년 자베르 국왕이 총선에서 대승했고 야당의 개혁파가 의회를 장악한다. 쿠웨이트는 당초 2003년부터 여성에게 투표권 및 피선거권을 부여할 계획이었으나 1999년 11월 의회에서 부결되었고 2005년 여성에게도 투표권이 부여되었다.

인구

인구 구성은 쿠웨이트계 아랍인이 45%, 기타 아랍인 35%, 남아시아인 9%, 이란인이 4%, 그 외 민족이 7%로 조사된다.

공용어는 아랍어이다. 외국인 간에 페르시아어, 우르두어, 영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영어는 쿠웨이트 인구의 30% 가까이 쓰이고 있다.

쿠웨이트 지도

쿠웨이트 주변 지도

각주

  1. 나와프 알아흐마드 알자베르 알사바〉, 《위키백과》
  2. 걸프 전쟁〉, 《위키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쿠웨이트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