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카바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바(KAVA)
카바(KAVA)

카바(KAVA)는 코스모스 기반의 디파이 금융 플랫폼이다. 카바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를 부채담보부포지션을 생성하고 이를 활용해 USDX라 불리는 달러 페깅 스테이블 코인을 대출해준다.[1]

개요[편집]

카바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리고 리플과 같은 주요 암호화폐들을 코스모스코인 생태계로 끌어와,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들을 발행하고, 기존의 자산들을 더욱 레버리지할 수 있는 부채담보부포지션(CDP)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카바 블록체인은 고유한 토큰, 카바를 가지고 있다. 사용자들은 카바 토큰을 카바 블록체인에 스테이킹함으로써 검증자로 활동하며 블록에 대한 투표, 그리고 카바 블록체인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주요 인물[편집]

  • 브라이언 케르(Brian Kerr) : 사용자들에게 스테이블 코인, 채권, 암호화폐를 위한 레버리지 등을 제공하는 암호화 네트워크용 디파이 플랫폼인 카바의 공동 창업자이자 대표이다.

특징[편집]

경매[편집]

경매는 CDP 시스템 내의 세 가지 특정 기능에 해당하는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 잉여 경매 : 고정 된 많은 코인(c1)이 다른 코인(c2)의 양을 늘리기 위해 판매되는 경매이다. 입찰자는 많은 c1에 대해 지불하고자하는 c2의 양을 증가시킨다. 잉여 경매가 완료되면 c2의 낙찰가가 소멸되고 입찰자는 c1을 받는다. 구체적인 예로써, 잉여 경매는 카바 거버넌스 토큰의 입찰가를 높이는 대가로 고정 금액의 USDX 스테이블 코인을 판매하는 데 사용된다. 거버넌스 토큰은 소각되고 승자는 USDX를 받는다.
  • 부채 경매 : 고정된 금액의 코인(c1)이 감소하는 다른 코인(c2)에 입찰되는 경매이다. 입찰자는 고정된 금액의 c1에 대해 기꺼이 받을 c2의 양을 줄인다. 구체적인 예로써, 부채 경매는 많은 카바 거버넌스 토큰을 감소시키는 대가로 특정 금액의 USDX 스테이블 코인을 모으는데 사용된다. USDX 토큰은 CDP 시스템을 자본화 하는 데 사용되며 우승자는 카바를 받는다.
  • 잉여 역경매 : 2단계 경매는 다른 코인(c2)의 양을 늘리기 위해 고정된 로트 코인(c1)을 판매하는 것이다. 입찰자는 특정 maxBid에 도달 할 때까지 c2의 양을 증가시킨다. 일단 maxBid에 도달하면, 고정된 양의 c2가 감소하는 c1에 입찰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 입찰자는 고정된 금액의 c2에 대해 기꺼이 받을 c1의 양을 줄인다. 구체적인 예로서, 담보 경매는 최대 maxBid USDX의 담보(예:코스모스코인)을 판매하는 데 사용된다. USDX 토큰은 CDP 시스템을 자본화하는 데 사용되며 우승자는 지정된 코스모스코인을 받는다. 우승 로트가 총 로트보다 작은 경우 초과 코스모스코인은 해당 코스모스코인과 함께 담보로 청산된 CDP의 원래 소유자에게 비준하게 반환된다.

경매는 항상 사용자가 아닌 다른 모듈에 의해 시작된다. 입찰은 입찰자가 없는 경우에도 경매가 종료되는 시간인 만기로 시작된다. 각 입찰 후 경매는 특정 시간만큼 연장된다. BidDuration 경매 시간을 늘려 경매 BidDuration이 만료 기한을 지날 경우 만료가 종료 시간으로 선택된다.[2]

p3[편집]

BEP3 모듈은 카바와 바이낸스체인과 같은 다른 BEP3 호환 체인간에 안전한 크로스체인 자산 전송을 위해 BEP3 프로토콜을 구현한다. (여기서 BEP는 바이낸스체인에서 HTLC를 지원하기위한 기본 트랜잭션을 정의하고 체인간 원자 교환을 위해 HTLC를 사용하여 페깅된 토큰을 쉽게 생성하고 사용하는 표준 인프라 및 절차를 제안을 의미한다.) 바이낸스의 BEP3 차장 프로세스에 의해 두 블록체인간에 거래가 목격되고 중계된다. 대리인은 두 체인 모두에서 주소를 유지하며 원자 교환이 성공적으로 오나료되면 토큰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바이낸스체인 -> 카바

사용자가 바이낸스체인에서 카바로 토큰을 전송하려는 경우 다음 단계가 수행된다.

1. 사용자 토큰은 사용자에게만 알려진 비밀 해시와 함께 바이낸스체인에 잠겨있다. 마감일 전에 비밀이 공개되지 않으면 토큰은 환불 가능하다.
2. 차장은 카바에게 "마감일이 마감일 이전에 비밀을 공개하면 사용자는 X 토큰을 잠갔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카바에 보낸다.
3. 사용자는 카바의 비밀을 밝히고 페깅된 토큰을 받는다.
4. 대리인의 비밀을 바이낸스체인에 전달하고 원래 토큰은 영구적으로 잠겨있다.
카바 -> 바이낸스체인

사용자가 카바에서 바이낸스체인으로 토큰을 전송하려는 경우 다음 단계가 수행된다.

1. 사용자가 페깅된 토큰을 사용하여 카바에서 바이낸스체인으로 토큰을 전송하려는 경우 다음 단계가 수행된다. 사용자의 페깅된 토큰은 사용자에게만 알려진 비밀 해시와 함께 카바에서 잠긴다. 마감일 전에 비밀이 공개되지 않으면 토큰은 환불가능하다.
2. 대리인은 바이낸스체인에 "마감일이 마감일 이전에 비밀이 공개된 경우 사용자가 X개의 페깅된 토큰을 잠갔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바이낸스체인에 보낸다.
3. 사용자는 바이낸스체인의 비밀을 밝히고 토큰을 받는다.
4. 대리인은 비밀을 카바에 전달하고 페그 토큰은 영구적으로 잠겨있다.

부채담보부포지션[편집]

부채담보부포지션(CDP)을 사용하면 다른 온체인 자산과의 담보를 통해 안정적인 자산을 만들 수 있다. CDP의 범위는 하나의 담보 유형이다. 하나의 기본 소유자와 일련의 '보증자'가 있다. 예금자는 CDP에 담보를 입금 및 출금 할 수 있다. 소유자는 안정적인 자산(빚 생성), 담보 입금 및 출금, 안정적인 자산 상환을 통해 부채를 취소 할 수 있다. 일단 생성되면 안정적인 자산을 사용자간에 자유롭게 양도할 수 있지만, CDP 소유자는 담보를 돌려받기 위해 부채를 상환해야 한다.

이 모듈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은 아래와 같다.

  • 지원되는 코인을 담보 및 채무 부채로 입금하여 새 CDP 작성
  • 다른 소유자 주소로 관뢰되는 CDP에 예치
  • CDP가 청산 비율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예탁 담보를 철회
  • 이 CDP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부담 가치의 일부까지)
  • 스테이블 코인을 상환하여 부채 상환(발생한 수수료 지불 포함)
  • 담보 제거 및 CDP 종료

모듈 상호작용은 아래와 같다.

  • 모든 CDP에 대한 수수료는 각 블록마다 업데이트된다.
  • 수수료 가치(잉여금)는 저축률을 통해 사용자와 분배 토큰 소유자를 통해 잉여에 비례하는 거버넌스 토큰을 통해 분배된다.
  • CDP에 지원되는 자산의 가치는 외부 가격 피드를 쿼리하여 결정된다.
  • 자산의 가격이 CDP를 청산 비율보다 낮게 하면 CDP가 청산된다.
  • 청산된 담보는 로트로 나뉘어 외부 경매 모듈로 보내진다.
  • 경매 모듈에서 반환된 담보는 해당 담보를 기탁한 계좌로 반환된다.
  • 경매가 원하는 금액의 부채를 회수하지 못하면 글로벌 부채의 특정 임계 값에 도달한 후 부채 경매가 시작된다.
  • 잉여금의 특정 임계값이 트리거된 후 잉여 경매가 시작된다.

담보 가격이 하락할 경우, CDP의 모든 담보 총액은 발행된 모든 안정적인 자산의 가치보다 떨어질 수 있다. 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벤트는 두 가지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된다.

  • CDP 청산 : CDP의 담보 가치 대 부채 가치의 비율을 모니터링한다. 이것이 너무 낮아지면 담보 및 부채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압류된다. 담보는 경매를 통해 매각되어 담보 부채에 소각되는 안정적인 자산을 가져온다. 청산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가격은 LiquidationMarketID 매개변수에 의해 제어되며 SpotMarketID 시간 가중 평균과 같은 다른 가격 계산과 동일 하거나 다른 계산을 사용할 수 있다.
  • 채무 경매 : 청산이 채무 빚을 충당하기에 충분히 인상되지 않는 극단적인 경우에 또 다른 알고리즘이 시작된다. 부채경매 시스템 거버넌스 토큰은 경매를 통해 발행되고 판매되어 남은 부채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안정적인 자산을 조달한다. 이 시스템의 총재는 최후의 대출 기관을 대표한다. 이 시스템은 CDP 및 부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경매를 시작한다.

CDP에서 새로운 안정적인 자산을 끌어들일 때 부채가 발생한다. 시스템 내에서 이 부채는 모듈의 계정에 내부적으로 저장된 '부채 코인'형태로 추적된다. 스테이블 코인이 생성될 때마다 해당 부채 코인이 생성된다. 마찬가지로 부채가 상환되면 스테이블 코인과 내부 부채 코인이 소각된다. CDP모듈은 두 개의 모듈 계정을 사용한다. 하나는 활성 CDP와 관련된 부채 코인을 보유하고 다른 하나는 시스템에서 압류된 CDPs의 부채를 보유하기 위해 '액체'계정을 보유한다.

CDP에서 인출된 안정적인 자산을 상환할 경우 수수료도 지불해야 한다. 이는 안정적인 자산 인출 금액과 인출 시간에 따라 계산된다. 대출에 대한 이자와 마찬가지로 수수료는 원래 부채의 복리 비율로 증가한다. 수수료는 CDP를 열거나 닫는 인센티브를 창출하며, 거버넌스에 의해 변경되어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시스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CDP 청산에는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일반적으로 담보가 부채를 충당하기 위해 판매되는 경우, 판매되지 않은 초과분은 CDP 보유자에게 반환된다. 청산 수수료는 반환되는 초과 담보 금액을 줄여 시스템이 감액한 금액을 나타낸다. 수수료는 시스템에 누적되어 저축률과 잉여금으로 나뉜다. 저축률로 누적된 수수료는 지정된 빈도로 스테이블 코인 보유자에게 직접 분배된다. 저축률 분배는 보유한 토큰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 계정이 모든 스테이블 코인의 1%를 보유하는 경우 저축률 분포의 1%를 받는다. 특정 임계 값에 도달하면 잉여금으로 누적된 수수료는 경매에서 거버넌스 토큰을 자동으로 판매한다. 경매에서 제기된 거버넌스 토큰은 소각되어 시스템의 안전한 거버넌스를 위한 인센티브로 작용한다.

CDP 모듈의 동작은 통제 알고리즘을 통해 업데이트되는 여러 매개변수를 통해 제어된다. 이러한 매개변수에 나와 있는 매개변수 거버넌스는 다음과 같은 조치에 중요하다.

  • 새로운 담보 자산으로 CDP 생성 가능
  •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수수료율 변경
  • 보다 안정적인 자산을 창출할 수 있도록 부채 상한을 증가
  • 부채 자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저축률 증가/감소

CDP 모듈은 공급 키퍼를 사용하여 모듈 계정과 사용자 계정간에 자산을 이동한다.

CDP 모듈에서 CDP가 담보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CDP 모듈에서 담보자산의 현재 가격을 알아야한다. 이는 안정적인 자산의 목표인 특정 담보에 대한 가격을 단위(보통 미국 달러)로 반환하는 '가격 피드'모듈에 의해 제공된다. 각 담보의 가격 피드 상태는 각 블록이 시작 부분에서 확인된다. 가격 피드가 담보 자산의 가격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 가격이 보고될 때까지 CDP 청산 중단된다.
  • 가격이 보고될 때까지 수수료 누적이 일시 중지된다.
  • 담보의 예치금은 가격이 보고될 때까지 일시 중지된다.
  • 가격이 보고될 때까지 새 CDP 작성이 일시 중단된다.
  • 가격이 보고될 때까지 기존 CDP의 추가 부채 추첨이 보류된다.[3]

위원회[편집]

이 모듈은 x/gov 권한이 있는 제안에 투표할 수 있고 일반적인 온체인 거버넌스 구조를 우회하는 위원회 또는 주소 그룹을 만들 수 있도록 하여 동반자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권한은 위원회가 제출하고 투표할 수 있는 제안 유형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폭이 무제한인 위원회(즉, 위원회는 모든 거버넌스 조치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짐) 또는 범위가 좁은 능력(즉, 위원회는 지정된 범위내에서 단일 모듈의 단일 매개변수만 변경할 수 있음)이 가능하다. 또한 투표 집계는 '최초의 과거'이므로 제안은 보다 신속하고 유연하게 제안할 수 있다.

이 x/committee 모듈에 대한 추가 거버넌스 모듈 역할을 하는 코스모스-SDK 모듈이다(cosmos-sdk/x/gov). 이를 통해 계정 그룹이 전체 체인 거버넌스 투표 없이 투표하고 제안서를 제정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비상 상황에서 특정 제안 유형을 신속하게 결정하거나 위험이 적은 매개변수 업데이트를 소규모 그룹에 위임할 수 있다. 위원회는 gov 모듈과 동일한 유형을 사용하여 '제안'에 대해 작업하므로 매개변수 변경, 커뮤니티 풀 지출 또는 텍스트 제안과 같은 기존의 모든 제안 유형과 호환된다. 위원회에는 회원 및 권한이 있다. 위원회는 전통적인 gov 제안을 통해 '선거'된다. 모든 코인 보유자는 위원회의 생성, 삭제 및 업데이트에 투표한다. 위원회 위원은 제안 당에 투표하며, 회원당 한 번의 투표로 예금이나 슬래시가 없다. 위원회 회원만 해당 위원회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 투표수가 해당 위원회의 임계 값을 초과하면 제안이 통과된다. 투표 임계 값은 위원회마다 설정된다. 위원회 위원은 투표를 하지 않고 찬성 투표를 하지 않고 찬성 투표한다. 권한 범위는 위원회가 제정할 수 있는 허용된 제안 세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위원회가 CDP CircuitBreaker 매개변수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위원회가 경매 입찰 증분을 변경하도록 허용하지만 [0, 0.1] 범위 내에서만 해야 한다.
  • 위원회가 CDP msg 유형만 비활성화하고 스테이킹 또는 정보는 비활성화할 수 있다.

권한은 들어오는 정부 제안에 대한 필터 역할을 하며 필요한 권한이 없는 경우 처리기에서 거부한다. 권한은 메소드가 있는 모든 유형이 될 수 있다. Allows(p Proposal) bool 처리기는 명시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모든 제안을 거부한다. 이를 통해 런타임 시 지정된 세밀한 제어를 허용하도록 권한을 매개변수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 매개변수 권한 유형을 사용하면 위원회가 특정 매개변수만 변경하거나 특정 범위 내에서 매개변수만 변경할 수 있다.[4]

인센티브[편집]

이 모듈은 거버넌스에 의해 제어되는 사용자 인센티브의 구현을 제시한다. 사용자가 특정 조치를 취하면 (이 경우 CDP 열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상은 선택 하 사용자가 자신의 보상 항에 청구 마감일 전에 메시지를 제출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듈의 목표와 배경은 이전 카바 거버넌스 제안의 대상이 되었다.

거버넌스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담보 유형을 추가할 때, 사용자에게 보상이 제공되는 비율(코인/시간), 각 보상 기간의 길이, 각 청구 기간의 길이 및 보상 코인의 시간을 설정한다. 소유권을 주장하는 사용자가 이전 할 수 있도록 베스팅을 입어야 한다. 보상 기간 동안 적격 담보 유형을 사용하여 USDX를 발행한 모든 사용자는 청구 목적으로 예를 들어, 사용자가 보상 기간 동안 모든 USDX의 10%를 발행한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모든 보상의 10%를 발행한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모든 보상의 10%를 얻게 된다. 보상 기간이 끝나면 청구기간이 즉시 시작되며, 이 시점에서 사용자는 보상 요청을 위한 메시지를 제출할 수 있다. 보상은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보상을 청구할 때 계정에서 상환 잔액으로 받게 된다. 베스팅 잔액은 코인을 걸기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 투자 기간이 끝날 때까지 양도할 수 없다.[5]

카바디스트[편집]

이 모듈의 채굴 알고리즘은 거버넌스가 일련의 인플레이션 기간과 각 기간의 APR 인플레이션 비율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모듈은 일정에 따라 각 블록에 코인을 발행하여 1년 후 APR 인플레이션 가치의 코인이 발행된다. 거버넌스는 매개변수 변경 제안을 사용하여 APR 인플레이션을 변경할 수 있다. APR을 변경하는 매개변수 변경 제안은 통과 후 블록에 적용된다.[6]

가격피드[편집]

오라클로 추가된 모든 계정으로 가격을 게시 할 수 있다. 오라클은 각 시장에 따라 다르며 매개변수 변경 제안을 통해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오라클은 가격을 게시할 때 해당 시장의 현재 가격과 해당 가격이 만료된 시간이 포함 된 메시지를 블록 체인에 제출한다. 오라클이 새로운 가격을 게시하면 이전 가격의 만료와 상관없이 해당 가격이 해당 오라클의 현재 가격이 된다. 특정 시장에 대한 일련의 오라클이 게시한 가격 그룹을 '원가'라고 하며 모든 유효한 오라클 가격의 현재 평균 가격을 '현재 가격'이라고 한다. 각 블록, 각 시장의 현재 가격은 원가의 중앙값을 계산하여 결정된다.[7]

유효성 검사기[편집]

유효성 검사기-베스팅 모듈은 코인의 출시가 블록체인의 유효성 검사에 연결되어있는 기본 계정인 유효성 검사기 Vesting Accounts를 관리한다. 검사기 가득 계정을 찾을 수 있다.

Validator Vesting Account가 도입한 주요 개념은 조건부 베스팅 또는 일부 또는 전부의 베스팅 코인이 베스팅에 실패할 수 있는 베스팅 계정 개념이다. Validator Vesting Accounts의 경우, 투자는 사용자가 지정한 투자 기간으로 분류된다. 각 투자 기간은 해당 기간에 투자 할 수 있는 코인의 양과 투자 기간이 지속하는 기간을 지정한다.

각 투자 기간마다 서명 임계값이 지정되는데, 이는 코인이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서명해야 하는 블록의 백분율이다. 기간이 끝나면 성공적으로 투자한 코인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성공적으로 구사되지 않은 코인은 소각되거나 선택적인 반송 주소로 보내진다.[8]

토큰 이코노믹스[편집]

트랜잭션 수수료[편집]

카바 블록체인상에서 다른 페깅된 자산(예를 들자면, pXRP)들을 다른 이에게 전송하거나, 카바의 담보 모듈에 전송, 혹은 부채담보부포지션으로 부터 USDX를 발행하거나 CDP를 닫는 경우, 그리고 사용자 간 USDX를 전송하는 행위들과 같이, 모든 트랜잭션 전송에는 언제나 수수료가 필요하다. 카바는 CDP를 발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엄선된 다양한 암호화폐/자산들을 추후 지원할 예정이다. 각 블록에 대한 트랜잭션 수수료는 검증자들과 위임자들에게 각자가 스테이킹한 수량에 비례해 분배된다.

디플레이션 수수료[편집]

카바의 사용자가 pXRP를 담보로써 카바의 부채담보부포지션(CDP) 모듈에 전송하게 되면, 자신들의 담보물에 비례하여 USDX를 대출받을 수 있다. 각 CDP들은 해당 CDP들에 맡겨진 담보들을 되찾기 위해서, 대출받았던 USDX를 환급하면서 동시에 안정화 수수료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초기 안정화 수수료는 연이율 5% 정도가 될 것이다. CDP가 종료되면, 이용자들은 안정화 수수료를 시스템에 제출해야 하며, 제출된 안정화 수수료만큼의 카바는 소각되고, 결국 카바의 총공급량에서 제외되며 총공급량을 감소시킨다.

* 예시 : 만약 CDP를 연 사용자가 10,000,000 USDX를 대출받아 1년간 운용하다 CDP를 종료하게 된다면, 500,000 USDX에 해당하는 가치의 카바가 소각될 것이다(현재 초기 안정화 수수료는 5% APR이므로).

인플레이션 요소[편집]

블록 보상[편집]

위임자들이나 검증자들이 합의 절차에 참여하여 새로운 블록들이 전파되면 새로운 카바 토큰이 생성된다. 이 카바는 단순히 지갑에 수동적으로 카바를 보관하는 것을 넘어 네트워크의 보안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시스템에 묶어두는 리스크를 짊어지는 카바의 홀더들을 장려하기 위해 보상으로서 제공된다. 각 블록당 새로 생성되는 카바의 수량은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카바의 카바의 공급량 비율에 비례한다.

카바의 목표 인플레이션 비율은 카바의 총공급량에서 2/3의 스테이킹이 되는 순간 일치해진다. 초기 런칭에는 목표 인플레이션 비율이 7%이다. 만약 더 적은 카바가 스테이킹되면, 블록 보상은 총공급량의 최대 20%까지 상승할 것이며, 2/3 이상의 카바가 스테이킹되면, 카바의 블록 보상은 점진적으로 감소해 연 인플레이션 비율 3%까지 낮아질 것이다.

최종 대부자[편집]

CDP 시스템이 무담보화되는 경우, 카바가 발행되며 무너진 담보 비율을 필요 담보 비율로 복구할 때 까지, USDX로 판매된다.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인 상황에선 발생하지 않지만, CDP의 담보들의 가치가 폭락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수수료[편집]

검증자들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변경할 수 있다. 코스모스에서처럼, 검증자들은 기능, 보안, 그리고 위임 수수료율과 같은 항목들로 다른 검증자들과 경쟁할 수 있다. 동시에, 위임을 하고자하는 이들은 이러한 검증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안전 임계치 등, 자신들에게 더 알맞는 검증자를 고려해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인 수수료 모드는 카바의 블록 보상, 그리고 트랜잭션 수수료에 대한 수수료이다. 하지만, 만약 커뮤니티가 수수료로 사용되는 토큰마다 다양한 토큰들에 맞춰 다양한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싶어진다면, 거버넌스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검증지들이 카바, 그리고 USDX로 지불받는 블록 보상에 대한 수수료율에 대한 조정을 할 수 있으며, pXRP와 같은 페깅된 자산들이나 혹은 선별된 토큰들로 트랜잭션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게 된다.

* 예시 : 검증자들은 자신들의 선택에 따라 위임 수수료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10% 위임 수수료로 책정했다면,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 수수료나 블록 보상으로 발생한 모든 수입의 90%는 위임자들에게 돌아가며, 나머지 10%는 서비스를 제공한 보상으로 검증자들에게 돌아가게 된다.[9]

도구[편집]

오라클[편집]

카바 블록체인상에서 가격을 책정하기위해 오라클을 구동하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이다. 작동원리는 지정된 크론 탭 빈도에서 오라클 클라이언트는 바이낸스 v3 API에 해당 자산에 대한 가격 정보를 쿼리한다. 바이낸스가 다운되면 코인게코로 대체된다. 가격이 게시 임계 값을 충족하는 경우 (기본값은 이전 게시 가격과 0.5% 변경) postprice 해당 가격이 만료된 것으로 간주되는 시간과 함께 거래를 블록체인에 제출한다. 각 블로그이 끝에서 모든 오라클의 중간 가격이 자산의 현재 가격으로 선택된다.[10]

옥션봇[편집]

카바(KAVA) 옥션봇

옥션봇은 카바 블록체인에서 담보 경매에 참여하도록 구성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사용자의 CDP가 담보 비율보다 낮아져 청산 될 때 발생한다. 이 경우 카바 프로토콜은 담보 경매를 시작한다. 담보 경매의 예는 제시된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경매에서 최대 104.5달러(USDX)의 입찰을 위해 10개의 바이낸스코인가 팔리고 있다. 담보 경매에는 순방향과 역방향의 두 단계가 있다. 앞 단계에서 입찰자들은 전체와 교환하여 USDX의 증가 금액을 입찰한다. lot 최대 입찰가에 도달하면 경매가 역상으로 전환된다. 역상에서 입찰자들은 대가로 받고자하는 담보물(예:바이낸스코인)을 줄이려고 입찰한다. max_bid 이 예에서 max_bid 10 바이낸스코인의 경우 94.5$ USDX이다. 현재 바이낸스코인 ~ $16d의 가격으로 max_bid 상당한 이익 기회를 나타낸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한 경매에 max_bid 도달하고 최종 로트는 6 바이낸스코인에 가까워지고 나머지 4개의 바이낸스코인는 원래 CDP 보유자에게 반환된다.

작동원리는 지정된 크론 탭 빈도에서 경매 클라이언트는 진행중인 경매에 대해 카바 블록체인을 조회한다. 구성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 경매에 입찰한다. 마진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은 담보 자산의 현물 가격에 대해 바이낸스 v3 교환 API를 쿼리한다. 바이낸스가 응답하지 않으면 코인게코가 백업으로 사용된다.[11]

최근 현황[편집]

코인원 상장[편집]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 카바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에 2020년 4월 14일에 상장했다. 카바의 국내 거래소 상장은 코인원이 처음이다. 코인원에 상장을 통해 국내 암호화폐 구매 및 사용자들은 원화를 통해 카바를 구매할 수 있다. 카바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스테이블 코인을 대출받을 수 있는 디파이 플랫폼이다. 현재 디파이 영역에서 주로 활용되는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기반(ERC-20) 타입의 토큰뿐 아니라 비트코인(BTC), 리플(XRP), 코스모스(코스모스코인), 바이낸스토큰(바이낸스코인)과 같은 다양한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목표다.

카바 이용자들은 카바 시스템에 담보물로 추가될 다양한 암호화폐를 통해 부채담보부포지션(CDP)을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USDX라 불리는 달러 연동(USD-Pegged) 스테이블 코인을 대출받을 수 있다. 사용자들이 담보로 맡긴 가상자산을 되찾기 위해서는 자신이 대출했던 USDX와 안정화 수수료를 함께 상환하면 된다. 카바는 앞서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IEO를 통해 거래됐다. 최근 바이낸스토큰(바이낸스코인)을 활용한 부채담보부포지션 생성과 USDX 발행 기능을 갖춘 카바 테스트넷 4000,크로스체인(Cross-chain) 전송 기능을 갖춘 카바 테스트넷 5000을 공개했다. 카바 팀은 올해 2분기 이내에 해당 부채담보부포지션 기능을 카바 메인넷에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12]

각주[편집]

  1. 최진승 기자, 〈디파이(DeFi) 플랫폼 카바(KAVA) 국내 첫 선〉, 《비아이뉴스》, 2020-04-14
  2.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auction/01_concepts.html
  3.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cdp/01_concepts.html
  4.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committee/
  5.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incentive/01_concepts.html
  6.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kavadist/01_concepts.html
  7.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pricefeed/01_concepts.html
  8.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Modules/validator-vesting/01_concepts.html
  9. 카바코리아, 〈카바(KAVA) 토큰 이코노믹스〉, 《미디엄》, 2020-04-20
  10.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tools/oracle.html
  11. 카바 홈페이지 - https://docs.kava.io/tools/auction.html
  12. 김수찬 기자, 〈디파이 플랫폼 카바, 코인원 원화마켓 상장〉, 《한국블록체인뉴스》, 2020-04-1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카바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