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2019년 9월 16일(월)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창립1주년 기념식이 개최됩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더블체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기.png (다른뜻) ㈜더블체인에 대해 보기

더블체인(double chain)은 퍼블릭 블록체인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연결한 체인이다. 예를 들어, 보안이 중요한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기기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이용하고, 자동화된 결제를 위해 퍼블릭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 때 퍼블릭 블록체인은 메인넷이 되고, 여기에 연결된 다수의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1:N 구조의 사이드체인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더블체인전삼구 대표가 제안한 개념이다.[1] 일명 '현대코인'으로 불리는 에이치닥(Hdac)이 더블체인 방식으로 작동한다.

활용[편집]

에이치닥[편집]

초기 블록체인 기술이 탈중앙화, 투명성, 사용성, 신뢰성 측면에서 점차 각광을 받으면서, 활용분야는 암호화폐와 존재 증명, 예측 시장, 국제 금융 등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트랜잭션과 데이터의 양도 증가하여,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 사이의 연결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서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미 구현되고 있다. 즉, 암호화폐 거래소에 등록된 블록체인의 경우, 거래소가 중계를 해 주는 방식으로 상호 암호화폐 간의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방식은 물리적으로 원화-달러 사이의 교환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확인하고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계층적인 방식으로 퍼블릭 블록체인이 연결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구 단위 또는 군 단위의 투표가 이루어질 수 있는 하위 블록체인이 있고, 여기에서 나온 결과들은 중간 단계의 블록체인으로 연동이 되어 통합된다. 이때 중간 블록체인은 시 단위 또는 도 단위의 규모이며, 다수의 하위 블록체인을 가지는 구조가 될 수 있다. 즉, 하위 블록체인에서 수집된 트랜잭션의 요약본이 중간 블록체인으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상위 블록체인은 국가 규모의 블록체인으로 모든 하위 블록체인 정보들이 통합되는 구조로 볼 수도 있다. 트리 형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 이 경우 퍼블릭 블록체인 사이의 연동은 거래소 역할을 하는 별도의 중계자를 통해서 연동이 될 수 있다. 이 방식은 블록체인의 체인화라고 할 수도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의 연동[편집]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퍼블릭과 달리 접근 권한이 강화된 블록체인이며, 설정에 따라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연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이치닥이라는 퍼블릭 블록체인 메인넷에 다수의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사이드체인 형태로 복수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사용자 인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간의 상호인증, 작동내역의 기록, 그리고 사물인터넷 계약이 수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기 운영 중인 퍼블릭 블록체인과 상호 작용을 해야만 실질적인 편리성이 높아진다.

상적인 사용자 측면과 특정한 용도로 구성된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뢰 기반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P2P 트랜잭션이 가능하며,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작동하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간의 상호 계약 및 트랜잭션을 위한 에이치닥(Hdac) 토큰을 구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로 사물인터넷(IoT) 환경을 만족시키며, 사물인터넷 장치 간의 상호인증과 사물인터넷 계약 및 소액결제까지 모두 호환해 구현할 수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중계를 해 주는 브리지노드(bridge node) 또는 중계자가 필요하다. 암호화폐 지갑(wallet)을 가지고 있으며 퍼블릿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양쪽에 모두 접근 가능해야 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성상 특정한 노드나 디바이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인증되고 등록된 퍼블릭 블록체인의 노드이어야 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관리자에게 권한을 얻으면 특정 노드디바이스에 접근할 수가 있다.[2]

각주[편집]

  1. 성지은 기자, 〈이제는 더블체인…"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 연결"〉, 《아이뉴스24》, 2018-03-19
  2. 에이치닥 테크놀로지, 〈에이치닥 : 트랜잭션 혁신 - 블록체인 기반의 사물인터넷 계약과 M2M 트랜잭션 플랫폼〉, 에이치닥 백서, 2017년 11월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더블체인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