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당코인

해시넷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3일 (화) 10:3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크레당코인(CRC) 로고

크레당코인(Credangcoin)은 크레마뇽 생태계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투자자용 토큰이다. 크레당코인의 화폐 단위는 CRC이다. 기존 금융권에 에스크로 된 법정화폐만큼 유통이 되며 거래소에서 매수 및 매도를 통해 가격이 변동된다. 태환 화폐는 반드시 크레당코인 유통량만큼 스마트 계약에 의해 에스크로 예탁되어 보호 예수 기간을 거쳐 환전이 가능하다.

개요

크레마뇽은 콘텐츠 창작자(크리에이터)를 위한 1인 미디어 마켓 플랫폼으로서, 모든 참여자가 1인 미디어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수익 실현인데, 수익 실현 없이는 안정된 창작활동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크레마뇽은 투자자, 크리에이터, 팬, 참여자 모두를 보호하는 목표로 토큰 이코노미를 크레당코인, 크레당토큰, 크레딩액티비티의 세 가지 타입의 암호화폐로 운영하고자 한다. 그중 크레당코인은 크레마뇽 생태계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투자자용 토큰으로서, 기존 금융권에 에스크로된 법정 화폐만큼 유통이 되며 거래소에서 매수 및 매도를 통해 가격이 변동된다. 태환 화폐는 반드시 크레당코인 유통량만큼 스마트 계약에 의해 에스크로 예탁되어 보호 예수 기간을 거쳐 환전이 가능하다.

특징

크레마뇽

크레마뇽(Cremanon)

크레마뇽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1인 미디어형 마켓 플랫폼으로서, 탈중앙회된 크리에이터간 P2P 협업 생태계를 지향한다. 크레마뇽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신뢰하지 않는, 즉 서로 만난 적이 없는 미디어 크리에이터 간에 안심하고 협업을 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크레마뇽의 목표는 개인으로서 크리에이터가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현실로 인해 이들을 대행하는 지배 우위적 대형 플랫폼의 중앙화된 모델을 해체시키고, 모든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연결되어 동등한 지위로 상호 협력을 할 수 있어 어떠한 크리에이터도 소외받지 않고 본인의 창작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매체환경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미디어 콘텐츠 이용 방식은 디지털 플랫폼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로 인해 미디어 시장에는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중 괄목할만한 현상은 1인 미디어 방송과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s, MCN)의 성장이다. 특히 1인 미디어 방송의 중간 대행 역할을 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의 경우 최근 장래희망이 유튜버라는 유행어와 함께 1인 미디어 방송의 참여자 확대와 동반하여 양적으로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은 그 규모가 무려 2,000억 원에 달해 국내 경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위상이 높아졌다고 한다. 문제는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는 현실이다. 크리에이터의 수익 기반이 취약해 상위 1%를 제외한 나머지는 직업으로써 전념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또한 중간 대행을 하는 사업자가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만을 선택하는 창작성을 무시한 수익성 위주의 운영 관행, 즉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플랫폼이 없다보니 몇몇 사업자만 배불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 크리에이터가 마음껏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 시스템이나 플랫폼이 없는 구조하에서는 몇몇 사업자와 상위 스타 크리에이터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크리에이터와 참여자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미디어 크리에이터 시장의 건전한 확대를 위해서는 모든 크리에이터와 참여자들이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기존 중앙집중식 비즈니스 모델 구조에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크레마뇽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기존 중간 대행 사업자의 기능과 역할인 기획, 제작, 마케팅, 저작권 관리, 유통, 홍보, 시설/장비 제공, 수익관리, 파트너 관리, 교육, 회부 협업, 광고판매, 브랜드 개발 등을 진행하는 데 있어 탈중앙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하는 전문 크리에이터 간의 새롭고 혁신적이고 투명한 블록체인 기반의 안정적인 협업을 위한 P2P 협업 방식으로 운영하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크레마뇽에서의 크리에이터란 모든 업종에 걸쳐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을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SNS 사이트에서 공유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협업이 가능한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크레마뇽은 토큰 이코노미에 의한 실시간 수익 배분과 참여자 인센티브 시스템으로 각 크리에이터 간의 콜라보를 가능케 하며, 이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다수의 크리에이터 간의 콜라보 형성으로 크리에이터 중심의 생태계를 가능하게 한다. 크레마뇽 생태계에서는 누구나 크리에이터로 참여할 수 있고,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계약에 의해 모든 업종의 크리에이터와 투명하고 공정하게 협업할 수 있으며, 모든 구성원에 대한 즉각적인 수익 배분이 스마트 계약에 의해 가능하다.

생태계

크레마뇽 생태계

탈중앙화된 생태계는 바람직한 참여자의 행동을 장려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하며 각 이해관계자의 참여 가치를 극대화하도록 하는 인센티브 시스템, 경쟁 시스템 및 거버넌스를 통해 유지된다. 크레마뇽 생태계의 참여자는 크리에이터, 팬, 큐레이터 폴리스, 얼라이언스로 분류된다. 각 이해관계자는 각각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기여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크리에이터와 팬은 생태계 시스템의 주요 참여자로써 크레당토큰을 사용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및 소비하면서 가치를 창출한다. 크리에이터와 팬은 콘텐츠의 업로드, 상품 구매 및 광고 시청에 대한 보상으로 크레당액티브를 받을 수 있다. 한 개인은 크리에이터와 팬으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모든 업종에 걸쳐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또한 다른 크리에이터의 굿즈를 구매하거나 후원을 할 수 있는 팬이 될 수 있다. 큐레이터 폴리스는 일정량 이상의 크레당액티브를 보유한 생태계 정화 조직으로 클린 생태계 운영을 목표로 한다. 크리에이터만이 자격 조건이 있으며, 자발적 또는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이 있는 크리에이터가 운영을 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얼라이언스는 크레마뇽에서 분화된 독립 생태계로써 크레마뇽의 크레당코인 기반으로 독립적인 토큰 이코노미를 운영하는 미니 생태계이다. 부모 생태계인 크레마뇽과 함께 마스터 노드를 구성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크레마뇽 생태계의 발전을 도모한다.

크레마뇽 위원회는 크레마뇽 생태계의 이해관계자 간에 공정한 경쟁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생태계를 관리한다. 초기 위원회는 크레마뇽 내부에서 구성되며, 이후 참여하는 마스터 노드, 즉 일정량 이상의 크레당코인을 보유한 얼라이언스 또는 투자자로 구성될 것이다. 크레마뇽 위원회는 큐레이터 폴리스와 함께 생태계 내의 정책을 결정할 것이다. 크레마뇽 생태계는 미니 생태계가 모여서 이루어진 연합 생태계 전체를 지칭한다. 마치 그리스의 도시 국가처럼 참여한 얼라이언스의 독립 생태계들이 서로 연결되어 크레당코인이라는 공통 화폐를 기축통화로 하고 있다. 이는 생태계 자체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토큰 이코노미가 소수 집단에 중앙화되는 것을 막고자 복수의 미니 생태계로 분산시킨 결과이다.

미니 생태계의 최초 설립자는 얼라이언스이다. 얼라이언스는 특정 업종의 크리에이터들이 모두 모여 하나의 크레마뇽 생태계의 비전을 공유하고자 하는 독립된 생태계이다. 가령 패션모델로 이루어진 미디어 크리에이터 또는 익스트림 스포츠 관련 전문가로 이루어진 미디어 크리에이터처럼 수많은 미니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금융 전문가로 이루어진 미니 생태계를 구성하여 다른 미니 생태계를 지원할 수도 있다. 미니 생태계의 최초 설립자인 얼라이언스는 마스터 노드로써 크레마뇽 전체 생태계의 정책 운영 결정에 투표로써 참여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조건으로 얼라이언스는 일정량 이상의 크레당코인을 보유해야 하며, 크레당코인 보유량만큼 미니 생태계 내에서 마치 크레당토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거래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모든 미니 생태계 내의 독립 토큰은 가격 변동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스마트 계약에 의해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다. 가령 포스 운용사로 이루어진 POS가 설치된 미니 생태계, 즉 오프라인 상점에서도 독립 토큰을 가지고 즉시 결제가 가능하며 해당 상점의 경우는 즉시 환전이 가능하다.

이해관계자

크레마뇽 생태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이해관계자가 서로의 역할을 충실히 할 때 안정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고, 크로마뇽 생태계는 발전적으로 범위가 확대될 것이다. 크레마뇽 이해관계자들의 주된 활동은 다음과 같다.

  • 크레마뇽 위원회(Cremanon Foundation, CF) : 크레당코인, 크레당토큰, 크레당액티브 관련 재정관리와 인플레이션을 조정한다. 상업적인 기업 제품을 생태계 내에서 판매할 시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승인/거절 결정을 한다. 생태계 클린 조직인 큐레이터 폴리스의 선정 투표 관리와 결과에 따른 승인을 결정한다. 등록 콘텐츠에 대한 최초 심사를 한다. 이후 큐레이터 폴리스가 재심사 및 추천을 할 수 있다.
  • 큐레이터 폴리스(Curator Police, CP) : 등록 콘텐츠는 큐레이터 폴리스의 승인이 있어야만 플랫폼에 노출이 된다. 그리고 콘텐츠 추천을 통해 콘텐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유해 콘텐츠의 신고권한 및 최종 결정권을 가진다. 크레마뇽 위원회의 결정 사항에 대해 투표를 통해 최종 의결권을 가지며 1년마다 활동이 저조한 큐레이터 폴리스 구성원은 교체된다.
  • 후원 기업(Company, CO) : 크레마뇽 생태계에서는 호의적인 후원 기업이 제품 판매 목적으로 광고/홍보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형성하여 기존 상품 홍보 활동을 하거나 새로운 콜라보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팬을 위한 리워딩 광고 또는 리워딩 구매를 지원하여 간접적으로 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다.
  • 크리에이터(Creator, CR) : 크리에이터는 본인의 미디어 창작물과 굿즈에 대한 스토리를 플랫폼에 올릴 수 있다. 크리에이터 개인 쇼핑몰을 통해 굿즈를 판매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형성하여 본인이 잘 모르는 부분을 도움을 받거나 공동 협업을 하여 새로운 창작물 또는 굿즈를 만들 수 있다. 기업과 콜라보를 형성하여 제품 홍보 및 판매를 할 수 있으며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역할과 동시에 제품 판매에 따른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큐레이터 폴리스에 참가하여 타 콘텐츠에 대한 심사 및 추천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