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퍼셉트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퍼셉트론'''은 == 개요 == == 역사 == {{각주}} == 참고자료 == * == 같이 보기 == * {{인공지능 기술|검토 필요}})
 
1번째 줄: 1번째 줄:
'''퍼셉트론'''은
+
'''퍼셉트론'''(Perceptron)[[머신러닝]]에서 이진 분류자의 감독 학습을 위한 [[알고리즘]]이다.
  
 
== 개요 ==  
 
== 개요 ==  
  
 
== 역사 ==
 
== 역사 ==
 +
개념론 알고리즘은 미국 해군 연구소의 자금으로 1958년 프랭크 로젠블랫(Frank Rosenblatt)에 의해 [[코넬항공연구소]]에서 발명되었다. 이 수용 체론은 프로그램이 아닌 기계로 의도되고 [[IBM]] 704용 소프트웨어에 처음 구현된 반면, 후속적으로 Mark 1 수용체로 주문 제작 [[하드웨어]]에 구현되었다. 이 기계는 이미지 인식을 위해 설계되었다. 그것은 400개의 광전지를 가지고 있었고, 임의로 뉴론에 연결되었다. 가중치는 전위차계로 암호화되었고, 학습 중 가중치 업데이트는 전기 모터에 의해 수행되었다. 미 해군이 주관한 1958년 기자회견에서 로젠블랫은 신생 [[인공지능]]] 커뮤니티에서 격론을 일으켰던 지각변동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뉴욕타임스]]는 로젠블랫의 진술을 토대로 "해군이 예상하는 전자컴퓨터의 배아는 걷고, 말하고, 보고, 쓰고, 번식하고, 그 존재를 의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초기의 퍼셉트론은 유망해 보였지만, 수용자들이 많은 종류의 패턴을 인식하도록 훈련될 수 없다는 것이 빠르게 증명되었다. 이로 인해 신경망 연구 분야는 여러 해 동안 정체되었는데, 그 후 두 개 이상의 층을 가진 피드포워드 신경망(feedforward neural network)이 하나의 층을 가진 수용체보다 처리 능력이 더 크다는 것이 인식되었다. 단층퍼셉트론은 선형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패턴을 학습할 수 있을 뿐이다. 일부 단계 활성화 기능이 있는 분류 작업의 경우 단일 노드는 패턴을 형성하는 데이터 지점을 나누는 단일 선을 가진다. 더 많은 노드가 더 많은 분할선을 만들 수 있지만, 그러한 선들은 어떻게든 결합되어야 더 복잡한 분류를 형성할 수 있다. [[다층퍼셉트론]]은 다른 분리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에 충분했다.
 +
 +
1969년에 마빈 민스키(Marvin Minsky)와 세이모어 파퍼트(Seymour Papert)의 퍼셉트론즈(Perceptrons)라는 제목의 유명한 책은 이러한 계층의 [[네트워크]]가 XOR 기능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민스키와 파퍼트 모두 다층퍼셉트론이 XOR 기능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오인된 민스키와 파퍼트의 책은 신경망 연구에 대한 관심과 자금 후원을 크게 감소시켰다. 이로 인해 신경망 연구가 1980년대에 부활할 때까지 10년이 더 걸리게 되었다.
 +
 +
커널 퍼셉트론 알고리즘은 1964년 아이저먼(Aizerman) 및 기타 사람들에 의해 도입되었다. 마진 한계 보장은 1998년 일반 비분리 사례에서 프룬드(Freund)와 샤피어(Schapire)에 의해 먼저 퍼셉트론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되었고, 최근에는 2013년 모히리(Mohri)와 로스타미자데(Rostamizadeh)에 의해 이전의 결과를 연장하고 새로운 L1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
 +
수용체는 생물학적 뉴런의 단순화된 모델이다. 생물학적 뉴런 모델의 복잡성은 신경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종종 요구되지만, 연구는 지각자 같은 선형 모델이 실제 뉴런에서 볼 수 있는 어떤 행동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f name="위키피디아">Perceptron  Wikipedia - https://en.wikipedia.org/wiki/Perceptron </ref>
  
 
{{각주}}
 
{{각주}}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
+
*Perceptron  Wikipedia - https://en.wikipedia.org/wiki/Perceptron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20년 8월 11일 (화) 11:11 판

퍼셉트론(Perceptron)은 머신러닝에서 이진 분류자의 감독 학습을 위한 알고리즘이다.

개요

역사

개념론 알고리즘은 미국 해군 연구소의 자금으로 1958년 프랭크 로젠블랫(Frank Rosenblatt)에 의해 코넬항공연구소에서 발명되었다. 이 수용 체론은 프로그램이 아닌 기계로 의도되고 IBM 704용 소프트웨어에 처음 구현된 반면, 후속적으로 Mark 1 수용체로 주문 제작 하드웨어에 구현되었다. 이 기계는 이미지 인식을 위해 설계되었다. 그것은 400개의 광전지를 가지고 있었고, 임의로 뉴론에 연결되었다. 가중치는 전위차계로 암호화되었고, 학습 중 가중치 업데이트는 전기 모터에 의해 수행되었다. 미 해군이 주관한 1958년 기자회견에서 로젠블랫은 신생 인공지능] 커뮤니티에서 격론을 일으켰던 지각변동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뉴욕타임스는 로젠블랫의 진술을 토대로 "해군이 예상하는 전자컴퓨터의 배아는 걷고, 말하고, 보고, 쓰고, 번식하고, 그 존재를 의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초기의 퍼셉트론은 유망해 보였지만, 수용자들이 많은 종류의 패턴을 인식하도록 훈련될 수 없다는 것이 빠르게 증명되었다. 이로 인해 신경망 연구 분야는 여러 해 동안 정체되었는데, 그 후 두 개 이상의 층을 가진 피드포워드 신경망(feedforward neural network)이 하나의 층을 가진 수용체보다 처리 능력이 더 크다는 것이 인식되었다. 단층퍼셉트론은 선형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패턴을 학습할 수 있을 뿐이다. 일부 단계 활성화 기능이 있는 분류 작업의 경우 단일 노드는 패턴을 형성하는 데이터 지점을 나누는 단일 선을 가진다. 더 많은 노드가 더 많은 분할선을 만들 수 있지만, 그러한 선들은 어떻게든 결합되어야 더 복잡한 분류를 형성할 수 있다. 다층퍼셉트론은 다른 분리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에 충분했다.

1969년에 마빈 민스키(Marvin Minsky)와 세이모어 파퍼트(Seymour Papert)의 퍼셉트론즈(Perceptrons)라는 제목의 유명한 책은 이러한 계층의 네트워크가 XOR 기능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민스키와 파퍼트 모두 다층퍼셉트론이 XOR 기능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오인된 민스키와 파퍼트의 책은 신경망 연구에 대한 관심과 자금 후원을 크게 감소시켰다. 이로 인해 신경망 연구가 1980년대에 부활할 때까지 10년이 더 걸리게 되었다.

커널 퍼셉트론 알고리즘은 1964년 아이저먼(Aizerman) 및 기타 사람들에 의해 도입되었다. 마진 한계 보장은 1998년 일반 비분리 사례에서 프룬드(Freund)와 샤피어(Schapire)에 의해 먼저 퍼셉트론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되었고, 최근에는 2013년 모히리(Mohri)와 로스타미자데(Rostamizadeh)에 의해 이전의 결과를 연장하고 새로운 L1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수용체는 생물학적 뉴런의 단순화된 모델이다. 생물학적 뉴런 모델의 복잡성은 신경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종종 요구되지만, 연구는 지각자 같은 선형 모델이 실제 뉴런에서 볼 수 있는 어떤 행동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1]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퍼셉트론 문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