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각주)
잔글
62번째 줄: 62번째 줄:
 
  알렉스 퍼거슨
 
  알렉스 퍼거슨
 
SNS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보안 문제이다. 신상정보나 사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SNS의 특성상 이 문제는 불가피한 문제가 아닐수가 없다.  SNS는 상업으로 아주 달콤한 빅데이터로 간주되어서 사적 정보에 대한 보안이 취약하다.
 
SNS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보안 문제이다. 신상정보나 사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SNS의 특성상 이 문제는 불가피한 문제가 아닐수가 없다.  SNS는 상업으로 아주 달콤한 빅데이터로 간주되어서 사적 정보에 대한 보안이 취약하다.
 +
 +
{{각주}}
  
 
==같이보기==
 
==같이보기==
67번째 줄: 69번째 줄:
 
*[[트위터]]
 
*[[트위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
 
[[분류:인터넷]]
 
[[분류:인터넷]]

2018년 7월 12일 (목) 19:41 판

SNS(Social Network Service)란 특정한 관심분야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끼리 관계망을 구축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다양한 SNS 아이콘

역사

본디 SNS는 그리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2000년 이후로 다양한 종류의 SNS가 출시되고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이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SNS로 성장하였다. 국내 2017년 기준 인터넷 이용자중 88.8%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1]


분류

SNS는 누구든 접근이 가능한 개방형 SNS와 특정한 사람들하고만 소통이 가능한 폐쇄형 SNS가 있다.


폐쇄형 SNS

폐쇄형 SNS는 개방형 SNS에서 사생활 침해 등을 걱정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등장한 SNS트렌드로서 친한 사람들끼리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폐쇄형 SNS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는 밴드(band), 카카오 스토리, 패스(Path)


개방형 SNS

개방형 SNS는 자신의 관심분야 활동등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며 사람들 끼리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다양한 사람들 끼리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개방형 SNS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instagram)등이 있다.

기능

SNS는 서비스마다 각각 다른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SNS의 기능적 특징을 정확하게 규정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그중에도 몇 가지를 뽑자면


신상 정보의 등록 및 공개

이용자의 성별, 연령, 직업, 문화적 취향, 종교, 등 전부 또는 선택적으로 공개 할 수 있다. 이것은 민감한 정보들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보호와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대인관계망과

이용자는 자신과 연계를 맺고 있는 또 다른 이용자들을 드러내며, 단계를 거치면 다른 이용자의 네트워크, 더 가서 네트워크상의 이용자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 등으로 네트워크의 범위를 확대해 가며 파악할 수도 있다.


글줄기(Postthreads)

SNS를 통해 이용자들은 의견 또는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그 이용자와 연게를 맺고 있는 이용자를 포함해 또 다른 이용자가 그것에 대한 반응으로 또 다른 의견과 정보를 게시할 수 도 있다.

특징

SNS의 특징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마케팅 관점

일반 기업은 물론 전통적 미디어나 IT기업에서도 이런 기능적 활용을 강조한다.


커뮤니케이션 관점

SNS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어떤 차별성과 유사성을 갖는가에 주목한다.


사회관계망 관점

이 관점은 네트워크 구조 자체와 구조적 특징을 보여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관점

이 관점은 파워 이용자의 속성과 특성에 주목하여 이를 밝히려한다.


컴퓨터 활용을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점

대체로 컴퓨터 과학자들이 SNS라는 사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갖게 된 관점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그 속에서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한다.

단점

SNS는 인생의 낭비이다
알렉스 퍼거슨

SNS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보안 문제이다. 신상정보나 사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SNS의 특성상 이 문제는 불가피한 문제가 아닐수가 없다. SNS는 상업으로 아주 달콤한 빅데이터로 간주되어서 사적 정보에 대한 보안이 취약하다.

각주

  1. 참조[1]

같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