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용의자의 딜레마"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용의자의 딜레마'''<!--용의자의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딜레마, 수인의번민, 수인의 번민-->(prisoner's dilemma)란, 협동을 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됨에도 불구하고 배반을 선택하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흔히 '''죄수의 딜레마''' 라고 부르며 '''수인의 번민''' (囚人의 煩悶) 이라고도 한다. 1950년에 미국 랜드 연구소(RAND Corporation)에서 두 과학자 [[메릴 플러드]](Merrill Flood)와 [[멜빈 드레셔]](Melvin Dresher)가 사람들의 협력과 갈등에 관한 [[게임이론]]에 대해 시행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랜드 연구소의 고문 [[앨버트 터커]](Albert W. Tucker)가 이 게임이론에 ‘prisoner's dilemma’라는 이름을 붙였다.
+
'''용의자의 딜레마'''<!--용의자의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딜레마, 수인의번민, 수인의 번민-->(prisoner's dilemma)란, 협동을 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됨에도 불구하고 배반을 선택하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흔히 '''죄수의 딜레마''' 라고 부르며 '''수인의 번민''' (囚人의 煩悶) 이라고도 한다. 1950년에 미국 랜드 연구소(RAND Corporation)에서 두 과학자 [[메릴 플러드]](Merrill Flood)와 [[멜빈 드레셔]](Melvin Dresher)가 사람들의 협력과 갈등에 관한 [[게임 이론]]에 대해 시행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랜드 연구소의 고문 [[앨버트 터커]](Albert W. Tucker)가 이 게임이론에 ‘prisoner's dilemma’라는 이름을 붙였다.
  
 
== 개요 ==
 
== 개요 ==
'''용의자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경쟁자의 전략에 대응해 최선의 선택을 하면 서로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균형상태를 보이게 된다는 [[내시균형]] 이론이나,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실점의 합계가 제로가 되는 [[제로섬 게임]] 이론,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치킨게임]] 이론과 함께 다뤄지는 경우가 많다. 미시경제학에서 시작되어 심리학, 생물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서로에게 더 좋은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에게 더 나쁜 결과로 귀착된다는 점에서 많은 경제적, 사회적인 현상을 시사하는 이론이다.
+
'''용의자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비 제로섬 게임]](non zero-sum game)의 일종으로, 경쟁자의 전략에 대응해 최선의 선택을 하면 서로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균형상태를 보이게 된다는 [[내시균형]] 이론이나,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실점의 합계가 제로가 되는 [[제로섬 게임]] 이론,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치킨게임]] 이론과 함께 다뤄지는 경우가 많다. 미시경제학에서 시작되어 심리학, 생물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서로에게 더 좋은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에게 더 나쁜 결과로 귀착된다는 점에서 많은 경제적, 사회적인 현상을 시사하는 이론이다.
  
 
== 이론 및 예제 ==
 
== 이론 및 예제 ==

2019년 7월 15일 (월) 11:25 판

용의자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란, 협동을 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됨에도 불구하고 배반을 선택하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흔히 죄수의 딜레마 라고 부르며 수인의 번민 (囚人의 煩悶) 이라고도 한다. 1950년에 미국 랜드 연구소(RAND Corporation)에서 두 과학자 메릴 플러드(Merrill Flood)와 멜빈 드레셔(Melvin Dresher)가 사람들의 협력과 갈등에 관한 게임 이론에 대해 시행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랜드 연구소의 고문 앨버트 터커(Albert W. Tucker)가 이 게임이론에 ‘prisoner's dilemma’라는 이름을 붙였다.

개요

용의자의 딜레마게임 이론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비 제로섬 게임(non zero-sum game)의 일종으로, 경쟁자의 전략에 대응해 최선의 선택을 하면 서로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균형상태를 보이게 된다는 내시균형 이론이나,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실점의 합계가 제로가 되는 제로섬 게임 이론,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치킨게임 이론과 함께 다뤄지는 경우가 많다. 미시경제학에서 시작되어 심리학, 생물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서로에게 더 좋은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에게 더 나쁜 결과로 귀착된다는 점에서 많은 경제적, 사회적인 현상을 시사하는 이론이다.

이론 및 예제

해결 방안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용의자의 딜레마 문서는 알고리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